중국 전역을 떠들썩하게 만든 초등학교 수학 문제

중국 쓰촨성 난청시 현칭(顺庆区)의 한 초등학교 5학년 수학 시험 시간.  

272/365

시험지를 받아들고 열심히 문제를 풀던 아이들의 머리가 하나둘 갸우뚱하기 시작합니다. 얼굴을 찡그리며 문제를 뚫어져라 바라보던 아이들이 이내 설레설레 고개를 젓고 다음 문제로 넘어갑니다. 이후, 중국 최대 소셜미디어 사이트 '웨이보'에 공유돼 중국 전역을 뒤흔든 문제의(!) 그 문제, 과연 어떤 문항이었을까요?

"한 배에 양 26마리와 염소 10마리가 타고 있다면, 그 배의 선장은 몇 살인가?"

어지간한 시험 문제에 통달한 사람이라도 흠칫할 문항입니다. 도대체 배에 탄 동물의 숫자와 선장의 나이엔 어떤 상관관계가 있을까요? 온갖 상상력을 동원해 문제에 답을 적어넣은 아이들의 답안 역시 천차만별이었죠. 아래는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지가 공개한 학생들의 답안입니다.

"선장은 36살이다. 선장이 자기 성애자(!)라서, 자기 나이만큼 양과 염소를 배에 태웠으니까."

"양과 염소의 숫자와 선장의 나이는 무관하다."

"풀 수 없다."

"선장은 최소한 18세 이상이다. 왜냐하면, 미성년자는 배를 운전할 수 없으니까."

Sheep

나름대로 논리를 전개한 학생의 답이 단연 눈에 띄네요. 물론, 개중엔 공란으로 넘기고 시험지를 제출한 학생들도 꽤 됐습니다. 이 풀기 불가능한 문제가 인터넷에 공유되자, 논란은 한층 더 크게 번졌습니다. 아이, 어른 할 것 없이 정답을 유추해내려 갖은 애를 썼죠. 이쯤 되니, "한 학교에 교사가 26명 있고, 그중 10명이 생각이 없다면, 그 학교 교장의 나이는 몇 살인가?"라고 엉터리 문제를 낸 학교를 디스하는 답변까지 나왔죠. 그리고 마침내, 범상치 않은 내공이 엿보이는 네티즌 한 사람의 답변이 이 모든 논란을 부지불식간에 잠재웠습니다.

"염소와 양의 평균 몸무게를 참고해 더해보면, 총 무게가 약 7,700kg이 나온다. 중국에서 5,000kg 이상의 화물을 탑재한 선박을 운항하려면 적법한 면허를 5년 이상 소지해야 허가가 나온다. 해당 면허에 응시할 수 있는 최연소 나이는 23세이다. 따라서, 선장의 나이는 여기에서 5년이 지난 적어도 28세 이상이다."

captain

꽤 그럴싸한 답변이 나와, 마침내 모두의 궁금증이 풀리는 듯했습니다. 그러나 실제 문제를 출제한 현칭 소재 교육부가 지난 1월 26일 발표한 공식 입장은 이를 정면으로 반박해, 최후의 반전을 날리기에 이릅니다.

"조사 결과, 중국 초등학생의 수학 관련 비판적 사고 및 자각 능력이 결여된다는 지적이 확인됐습니다. 이에 따라, 창의적인 사고를 저해하는 기존 암기 위주의 교육 방식에서 탈피하고자 출제한 문제입니다."

즉, 학생 개개인의 자율적인 사고에 따라 여러 답변이 가능한 문제를 의도적으로 출제했다는 뜻이죠. 듣고 보니 그럴듯하네요! 생뚱맞은 답변을 오답 처리하는 대신, 창의적인 답변으로 인정하는 분위기가 대단히 마음에 듭니다. 획일적인 사고방식보다 다양성이 존중받는 사회를 위한 첫걸음, 여러분 보시기엔 어떤가요?

 

Comments

다음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