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장에 이상이 왔음을 알리는 10가지 신호

인체는 대단히 까다롭고 예민한 시스템을 갖추고 있죠. 각 신체기관은 고유의 기능을 담당하며 긴밀한 상호 작용을 통해 쉼 없이 작동합니다. 그중 신장은 체내 산도를 조절하고 노폐물을 걸러내 배출하며 혈압을 유지하는 기능 등을 맡습니다. 

척척 잘만 굴러간다면 평소 딱히 신경 쓸 일이 없죠. 그러나 소중한 신장에 무슨 문제라도 생기면 그땐 어떻게 될까요?

 

Ein Beitrag geteilt von alana (@alanajade_) am

신장 기능에 이상이 생기면, 나타나는 증상을 통해 이를 알아챌 수 있습니다. 증상 하나쯤은 다른 문제로 인해 생겨난 것일 수 있지만, 두세 가지 이상의 증상이 한꺼번에 닥치면 그땐 병원에서 검사받아야 합니다. 초기에 이상을 감지하면, 투석 및 약물치료로 신장의 기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1. 피부발진

 

Ein Beitrag geteilt von Becky (@rebeccalynn613) am

여간 신경 쓰이는 증상이 아닙니다. 아토피성 피부질환을 앓거나 특정 화장품에 알레르기를 보이는 경우가 아니라면 신장에 이상이 생겼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신장이 정상 가동하지 않으면 피부밑에 쌓인 독소가 제대로 배출되지 못하고 피부 표면으로 올라갑니다. 이러한 증상이 감지되면 되도록 물을 많이 마시고 병원을 방문하세요. 

2. 부종 

신체의 특정 부위가 부어오르면 신장 이상이 그 원인일 수 있습니다. 부어오른 손발이 가장 흔한 경우죠. 나트륨 과다로 인해 신장에 무리가 왔을 때 흔히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3. 불안정한 수면 

신장 기능이 저하되면 혈중 독소가 제대로 걸러지지 못하고 그대로 몸속에 남게 됩니다. 쌓인 독소의 양이 많을수록, 수면을 방해받게 되죠. 만성 신장병에 시달리는 경우, 1분까지 무호흡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하십시오.

4. 무기력증 & 피로

신장에 이상이 생기면 체내 생성되는 적혈구 수치가 줄어듭니다. 신장에서 비타민 D가 에리스로포이에틴(적혈구 생성 촉진 인자)으로 전환됩니다. 이때, 신장이 제 기능을 못하면 산소를 운반하는 적혈구의 생성이 저해되고 체내 산소량이 감소합니다. 잠을 충분히 자는데도 피로를 느끼면 신장 검사를 받아보는 게 좋습니다. 

5. 고혈압

 

Ein Beitrag geteilt von Stromies (@three_stromies) am

그릇된 식습관과 부족한 운동은 고혈압의 원인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한편, 신장에 문제가 생겨도 혈압이 올라갈 수 있습니다. 혈중 독소를 제대로 걸러내지 못하면 혈액세포에 손상이 오기 쉽습니다. 따라서, 엽산을 복용해 빈혈을 예방해야 합니다. 

6. 변색된 소변

신장에서 생성된 소변은 방광을 통해 몸 밖으로 배출됩니다. 소변 색이 평소와 다르거나 소변 보는 빈도가 늘어나면 방광염과 함께 신장 이상을 의심해 볼 수 있죠. 소변에 피가 섞여 나오거나 밤에 화장실 가는 횟수가 늘고 거품이 일면 바로 병원에 가야 합니다. 방광염이나 신장 질환, 두 경우 모두 전문의의 검사 및 치료가 필요합니다. 

7. 입 냄새

pinmund

평소라면 크게 신경 쓰지 않는 증상으로 입 냄새가 있습니다. 입 냄새 하나만으로 신장에 중대한 문제가 생겼을 거라 의심하는 일은 드물죠. 그러나 입 냄새와 함께 입안에서 비릿한 금속 맛이 느껴지면 체내 독소가 과하게 축적된 상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 권태와 식욕 부진까지 이어지면 신장 검사를 통해 정확한 상태를 살펴야 합니다.

8. 부어오른 눈

 

Ein Beitrag geteilt von ZhiYin (@zyin8) am

평소 앓는 알레르기 증상이 없거나 광란의 밤을 보내지 않았는데도 눈이 팅팅 부어오르면 신장 이상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부은 눈은 신장이 소변을 통해 과다한 양의 단백질을 배출할 때 피부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9. 등 통증

등 통증은 오랜 사무실 업무나 잘못된 자세, 부족한 활동량 등으로 인해 쉽게 나타납니다. 등 통증과 함께 메스꺼움, 구토, 열이 수반되는 경우, 신장 이상 여부를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진통제를 복용했음에도 증상이 나아지지 않고 악화된다면 곧바로 전문의를 찾아가 검진을 받으십시오. 

10. 숨이 참

신장에 이상이 생기면 조금만 움직여도 금방 숨이 찹니다. 체내 산소 운반을 담당하는 적혈구 수치와 밀접한 연관이 있죠. 층계를 오르는 등, 신체 움직임이 커질수록 나타나는 증상도 뚜렷합니다. 

증상 10가지를 모두 살펴봤습니다. 하나씩만 봐서는 신장 이상을 쉽게 알아챌 수 없어 보이는데요, 그래도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일찌감치 증상을 파악하고 적시에 치료받으면 비교적 쉽고 빠르게 회복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살펴본 증상으로 현 상태를 확실히 알 수 없다면,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정확한 검진을 받아보는 것을 권합니다. 

Comments

다음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