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상태에 따라 달라지는 몸의 통증 부위

몸과 마음은 조화롭게 연결되어있습니다. 정신 건강이 신체 건강에 영향을 끼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죠. 슬픔, 분노, 긴장, 죄책감 등의 부정적인 감정은 몸까지 시름시름 앓게 합니다. 느끼는 감정에 따라 아픈 부위가 달라진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여러분은 지금 어디가 편찮으신가요?

Pixabay

주의: 본 기사는 상해나 신체 질환 등의 원인을 배제한, 심리 상태에 따른 통증만을 다룹니다. 따라서 자가진단 전, 먼저 가까운 병원을 방문하시길 권합니다. 별다른 외부적 요인이 없다면, 정신적인 피로가 원인일 수 있습니다.

1. 목

sdf

목이 뻐근하면 여간 불편한 게 아닙니다. 유연성 결핍과 드센 고집이 드러나는 부위입니다. 특정한 주관이나 태도를 버리지 못하거나, 자기 문제에 지나치게 매달리는 사람에게서 쉽게 보입니다. 이미 지나간 슬픈 일이나 타인의 잘못을 쉽게 잊지 못하기도 합니다. 주위 사람을 기쁘게 해야 한다는 강박에 사로잡혀있기도 하죠. 이런 마음가짐은 스스로 심리적 부담을 주고, 목에도 쑤시는 듯한 통증을 줍니다.

2. 어깨

어깨 통증은 삶을 버겁게 느끼는 사람들에게서 주로 보입니다. 어깨 통증이 있는 사람은 인생이 너무나도 무겁다고 느낍니다. 오롯이 그 부담을 지려 하지 말고, 전문가나 다른 사람들의 도움을 청해보시면 어떨까요. 사는 재미가 느껴지고, 묵직한 어깨 통증도 사라질 겁니다.

3. 가슴

asd

가슴 통증은 심각한 죄책감을 느낄 때 나타납니다. 가슴이 아픈 사람은 과거를 뒤로 하고, 현재와 미래를 생각하는 데 어려움을 느끼기도 합니다.

4. 등

척추는 등을 안정적으로 지지하는 부위입니다. 척추가 이유도 없이 쑤시고 뻐근하다면, 주변에서 그 원인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a) 등 윗부분 통증: 등 위쪽이 아픈 사람은 친구나 가족으로부터 충분한 관심과 사랑을 받지 못한 경우가 많습니다. 자신을 사랑하는 마음이 부족한 사람에게서 나타나기도 합니다.

b) 등 아랫부분 통증: 재정적인 문제로 씨름하는 사람은 등 아래쪽이 쑤시기도 합니다.

5. 팔꿈치

dfs

여기가 아프다면, 급격한 변화로 인한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는 뜻입니다. 통증이 가라앉기까지 시간이 조금 걸릴 수 있습니다.

6. 허벅지

인생이 원하는 대로 흘러가지 않거나 목표를 이루지 못했을 때, 허벅지가 아플 수 있습니다. 실패할까 두려워 선뜻 미래를 계획하기 두려운 사람에게서도 나타납니다.

7. 무릎

sdf

무릎 통증은 애착 불안(분리 불안)을 의미합니다. 지나친 고집이나 자존심이 몸으로 나타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8. 종아리

오래 걷지도 않았는데 종아리가 아프면, 심한 심리적 긴장으로 피로를 느끼고 있다는 뜻입니다. 스트레스와 질투로 통증이 올 수도 있습니다. 걱정을 멈추고, 여유를 가지세요.

9. 발목

dsfs

기쁨이나 행복 등의 감정을 무의식적으로 통제하려 할 때 발목이 시립니다. 지금 웃었다가 나중에 벌을 받거나 안 좋은 결과가 돌아오지 않을까 하는 우려에서 비롯된 통증입니다.

10. 발 볼

사회적 접촉의 결핍에서 비롯된 외로움은, 가끔 발 볼을 아프게 합니다. 친구나 지인에게 오랜만에 연락하거나 취미 생활을 시작해 새로운 친구를 만나보세요.

끊임없이 느껴졌던 영문 모를 통증의 원인, 이제 좀 감이 잡히셨나요? 설사 심리적인 요인이더라도 충분히 치료할 수 있으니 걱정하지 마시길. 그리고 상담사 등의 전문가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것도 꺼리지 마세요. 몸과 마음을 고달프게 하는 심리적 고통은, 삶을 힘들게만 하지 절대 도와주지 않는답니다. 이번 기회에 신체 건강만큼 정신 건강도 확실히 챙기세요!

Comments

다음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