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고장을 부르는 사소한 습관 7가지

출근할 때도, 밥 먹을 때도, 화장실에서도 끼고 사는 스마트폰. 혹여 배터리 떨어질까 불안한 마음에, 몇 퍼센트나 남았나 확인해보며 늘 충전을 염두에 두고 삽니다. 그런데 충전하면서, 우린 알게 모르게 스마트폰을 망가트릴 수 있는 잠재적 실수를 저지르곤 한다는 사실을 아셨나요? 스마트폰을 고장 없이 오래오래 좋은 컨디션으로 쓰고 싶다면, 아래의 몇 가지 사항에 반드시 주의하세요.

1. 제조업체가 불확실하고 저렴한 충전기 사용 금물

인터넷에 검색해보면, 오리지널 충전기와 똑같이 생긴 저렴한 카피 제품이 수도 없이 쏟아져 나옵니다. 값이 터무니없이 싼 데엔 그만한 이유가 있죠. 저렴한 제품 중엔 배터리 100% 완충 시 충전 전류를 차단하는 기능이 없습니다. 그 결과, 과충전 상태가 지속돼 폰이 금방 망가지는 원인이 됩니다.

2. 빠른 충전 기능이 항상 좋은 것만은 아닙니다

퀵-차지(급속 충전)를 지원하는 보조배터리나 충전기를 사용하면, 스마트폰 배터리는 충전 시 더 높은 전압에 노출됩니다. 이는 과열로 이어질 수 있으며, 배터리와 폰 양쪽에 해를 가하게 됩니다.

Portable chargers for smart phones

3. 밤새도록 스마트폰을 충전기에 연결해두지 마세요

최신형 스마트폰은 보통 완충 시 전류를 차단하는 기능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먼저 쓰고 계신 폰에 자동 차단 기능이 있는지 확인하시고, 되도록 밤새도록 충전하지 마십시오. 과충전은 배터리를 망가트리는 주요한 원인입니다.

4. 배터리 관련 앱은 그냥 지우세요

배터리 성능 향상을 위한 무료 앱이 많이 있습니다. 때에 따라 유용할 수 있지만, 스마트폰 제조사에서 직접 배포하거나 권장한 경우가 아니라면 되도록 쓰지 않는 게 좋습니다. 앱 가동 시 배터리를 오히려 빨리 닳게 하고 원치 않는 광고나 악성코드가 폰에 들어올 수 있습니다. 

5. 충전 케이블에 늘 꽂아두는 건 금물 

배터리가 약 80% 이하로 남아있을 때만 충전하는 게 좋습니다. 많이 남아있는 데도 습관처럼 케이블에 연결해두면, 배터리 수명에 막대한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한편, 배터리를 방전하는 것 또한 수명을 단축하는 중요한 요인이므로 배터리가 완전히 떨어지지 않게 주의하세요. 

6. 충전 도중 스마트폰 이용을 삼가세요

충전기에 꽂은 채로 스마트폰을 쓰면 과열로 이어지기 쉽고, 이는 배터리에 막대한 부담으로 작용합니다. 

7. 케이스에서 분리한 뒤 충전하세요

스마트폰에 케이스나 보호 커버를 씌우고 사용하신다면, 충전할 때만큼은 벗겨내는 게 좋습니다. 충전 시 스마트폰의 내부 온도가 상승하므로 커버를 씌운 경우엔 열이 제대로 빠져나가지 못하고 더 큰 과열 및 고장으로 발전하기 쉽습니다.

듣고 보니, 확실히 주의해야겠네요. 사소한 습관이 스마트폰의 성능을 저해하고 나아가 망가트리기까지 합니다. 교체나 수리에 큰 비용이 따르는 만큼, 철저한 예방만이 소중한 폰을 오래오래 쓸 수 있는 길임을 명심하세요!

소스:

Gadgets Now

Comments

다음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