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들기 힘들다면? 4-7-8 호흡법을 기억하세요!

힘든 하루를 보내고 나서 침대에 쓰러져서 그냥 자고 싶을 때 막상 누우니까 엄청난 피로감에도 불구하고 잠들 수 없어 계속 뒤척거림 경험, 누구나 한 번쯤은 해본 경험이죠. 이때 보통 꿀이 든 우유를 마시거나,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하거나, 누워서 양을 세고는 하는데요, 제대로 효과를 보는 일은 거의 없습니다.

오늘은 제대로 된 호흡을 통해 금방 잠들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매일 아침 일어나서, 매일 밤 잠들기 전에 규칙적으로 실시해 몸이 익숙해지도록 하고 효과를 극대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4-7-8 호흡법에 익숙해지면 밤에 잠을 푹 잘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스트레스 상황, 공황 발작 또는 고혈압에도 도움이 됩니다. 그냥 한 번 해보세요. 비용이 드는 일도 아니고, 확실한 효과가 있을 거예요.

1. 숨 들이마시기

제일 처음은 물론 숨을 들이마시는 것입니다. 먼저 혀를 앞니 뒤 입천장에 위치시킨 후 천천히 숨을 들이쉬고 속으로 4까지 세세요.

Sleep

2. 숨 멈추기

이제 긴장을 푼 채 숨을 멈추고 7까지 세세요. 이제 몸이 산소를 흡수하고 모든 기관에 에너지를 공급할 충분한 시간이 주어집니다. 혈액 내 산소의 양이 증가하고 몸이 이완되기 시작합니다. 

Afterparty

3. 숨 내뱉기

숨을 내쉬며 8까지 세세요. 압박 없이 고르게 숨을 내쉬도록 주의하세요. 희미하게 쉿 소리가 들린다면 제대로 하고 있는 거예요. 느리게 숨을 내쉬는 것은 '사용한' 공기를 정말 몸에서 내보내 줍니다. 이때 맥박이 낮아지고, 몸이 눈에 띄게 진정됩니다. 몸의 긴장감이 천천히 사라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연습을 조금 하면 이 호흡법은 낮이든 밤이든, 언제 어디서든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받거나 공황발작이 올 때도 몸을 몇 초만에 이완시켜주며, 심지어 고혈압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 모든 것이 올바른 호흡법을 통해 가능하다는 것이죠.

Woman sleeping

처음에는 아침과 밤에 4회씩 반복하는 것으로 충분하며, 두 달 후에는 각 8회씩 반복하세요. 규칙적으로 연습하면 최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 호흡법은 또한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서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수면제 혹은 기타 보조제를 사용하기 전에 먼저 이 ‘4-7-8 호흡법’을 시도해보세요.

미리보기 이미지: ©Flickr/Linzi

소스:

n24

Comments

다음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