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초와의 전쟁, 어떻게 승리할 것인가

정원을 가꾸는 사람들에게 잡초는 '공공의 적'이죠. 어떻게든 처치해야 할 때 화학 약품을 쓰고 싶지 않다면, 아래 8가지 꿀팁을 확인해 보세요. 신문으로 차단막을 치는 등의 잡초 예방법뿐 아니라 이미 생긴 잡초를 제거하는 방법도 있답니다.  

Pin1

1. 쐐기풀 우린 물 

쐐기풀 우린 물은 잡초와 해충을 퇴치하고, 식물의 성장은 촉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정원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상비해야 할 물건이죠? 빗물 10리터에 쐐기풀 2 kg을 섞고 하루 정도 기다리면 완성됩니다. 이제 이 액체를 스프레이 용기에 담아 잡초에 칙칙 뿌려 주세요. 

Pin2

2. 신문

신문(코팅한 잡지는 안 됩니다!)으로 잡초를 차단하는 울타리를 만들 수 있습니다. 먼저 흙을 파헤쳐 부드럽게 만든 다음, 땅 위에 신문지를 몇 장 겹쳐서 깔아 주세요. 잡초가 있으면 뽑고, 신문지에 물을 적셔 땅에 잘 달라붙도록 합니다. 삽으로 신문지에 구멍을 내고, 나무껍질 등으로 덮어 줍니다. 신문지 대신 두꺼운 상자 종이를 사용하면 한 겹으로도 충분하죠. 

Mulched

3. 베이킹소다 

물 1리터를 끓여 베이킹소다 1큰술을 섞어 줍니다. 식을 때까지 기다렸다가 스프레이 통에 넣고 잘 흔들어서 잡초 위에 뿌립니다. 잡초가 블록들 사이에 끼어 있다면, 그 틈새로 베이킹소다를 직접 뿌려도 되고요. 정원에서 베이킹소다를 활용하는 9가지 꿀팁도 같이 확인해 보세요. 

Close-up Of Baking Soda On Spoon.

4. 감자 삶은 물 

잡초에 감자 삶은 물을 뜨거운 채로 부어 죽이는 건 고전적인 방법이죠. 이걸 식히면 식물용 비료로도 사용할 수 있답니다. 사실은 감자 없이 물만 끓여서 부어도 식물의 세포가 파괴되면서 잡초를 죽일 수 있죠. 다만 감자를 넣어 삶으면, 전분이 식물 잎사귀에 난 기공을 틀어막기 때문에 조금 더 효과적입니다. 

Cooking Potatoes

5. 깎은 잔디 

잡초를 예방하려면 잔디를 제대로 관리하는 게 중요하죠. 다음에 잔디를 깎으면, 깎은 잔디를 버리지 말고 잔디밭에 다시 뿌려 보세요. 이렇게 하면 잔디가 비료 역할을 하면서 잡초도 자라지 못하게 합니다. 하지만 씨가 포함된 잡초에 주의하세요. 자칫하면 온 정원에 잡초 씨를 뿌리는 결과를 낳을 수도 있습니다.  

Mow

6. 활석 가루 

활석 가루를 비료로 알고 계시는 분들이 많습니다만, 잡초와의 전쟁에서도 든든한 지원군이 될 수 있습니다. 블록 사이처럼 잡초가 파고들기 좋은 틈새에 활석 가루를 채워 넣으면, 잡초의 침투를 물리적으로 차단하는 한편 토양의 pH 수치가 내려가 식물의 성장을 저해합니다. 

Pin3

7. 오이피클 국물

오이피클이 담겨 있는 국물에는 식초 성분이 있어 잡초를 죽일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 잡초에 식초를 바로 사용하면 안 됩니다. 토양 및 지하수가 오염되지 않도록, 반드시 물에 희석하거나 피클을 만들고 남은 물을 사용해 주세요. 

pickles

8. 지피식물 

제라늄처럼 땅 표면을 넓게 덮는 지피식물을 심으면, 보기에도 좋고 잡초도 효과적으로 막을 수 있습니다. 

Vinca

자, 잡초를 제거하는 방법은 실컷 얘기했으니 이제 잡초 편에서도 몇 마디를 덧붙여야겠군요. 잡초처럼 보이지만, 알고 보면 쓰임새가 있는 식물도 많답니다. 날씨를 예고할 수 있게 돕는 잡초도 있고 맛있게 먹을 수 있는 풀도 있거든요. 우리가 없어서 못 먹는 귀한 나물도 못 알아보는 사람들의 눈에는 한낱 잡초일 뿐이니까요!

Thumbnails: © flickr / Pat Kight  © Pinterest

Comments

다음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