옷 고를 때 품질 불량 가려내는 꿀팁 11종

소매는 해지고, 형태는 틀어지고, 박음질은 뜯어지고... 어떤 옷은 첫 세탁 후에 입지 못할 정도로 망가지기도 합니다.

현명한 소비자라면, 옷을 구입하기 전에 꼼꼼히 품질을 따져보고 사야 합니다. 양질의 옷을 고를 때, 가격은 그다지 큰 변수가 아닙니다. 예를 들어, 아동 티셔츠가 엄청나게 저렴한 가격에 나왔다면, 단지 아이 옷이기 때문만은 아니죠. (요즘 아동복 비쌉니다) 저렴한 소재를 썼거나 부실하게 만든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상대적으로 비싼 의류라 해도, 품질이 가격에 못 미칠 때도 많습니다. 

Arnold Scaasi Flame Coat

의류 고르실 때 꼭 따져봐야 할 11가지 사항을 아래 정리해보았습니다.

1. 접착제 찌꺼기

신발은 일단 오래 신기에 문제가 없어야 합니다. 따라서 제대로 생산된 제품을 고르는 게 중요하죠. 고무 밑창이 붙어있는 신발은 접착제 잔여물이 겉으로 보이는지 확인합니다. 박음질 처리된 신발은 바느질 상태가 고르고 촘촘한지를 살펴보세요. 또한 신발을 살짝 구부렸을 때 부스러지거나 엉성한 부분이 있다면, 그냥 내려놓으시길. 신다가 얼마 안 가 구멍이 나고 맙니다.  

밑창은 튼튼하되, 발이 닿는 깔창은 충분히 부드러워야 합니다. 엄지로 깔창 가장자리와 바닥을 눌러보며 전체가 고르고 부드러운지 확인하세요. 이 부분이 불량이면 착화감이 대단히 불편해 오래 걷지 못합니다.

Christian Loubouitn Original Quality Low 170516_417

2. 바느질 상태

브라나 블라우스, 스커트 등을 사기 전, 바느질 상태를 꼼꼼이 체크하세요. 바느질이 전체적으로 고르고 촘촘하게 되어 있는 상품을 고르세요. 옷감 안팎으로 다요! 재봉 과정에서 위치가 뒤틀린 채로 박음질 된 옷은 겉만 멀쩡하고 뒤집어보면 엉망인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한군데에만 박음질이 여러 번 되어 있거나 들쑥날쑥한 옷은 곧바로 제자리에 돌려놓으시길.

pint1

3. 단 처리

날렵하고 깔끔하게 마무리한 단 처리, 숙련공에게도 쉽지 않은 작업이죠. 단 처리가 훌륭해야 세탁기에 넣고 몇 번이고 돌려도 옷이 망가지지 않습니다. 단의 시작부터 끝까지 박음질이 끊겼다 이어져선 안 되며, 접힌 양쪽이 정확히 균형을 이루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고 주름이 잡혔거나 잘못 처리된 옷을 사 와선 안 되겠죠.  

4. 어긋난 무늬

벽지처럼, 옷에 들어간 패턴도 끊어지거나 어긋나지 않고 정교하게 맞아 떨어져야 합니다. 무늬가 뚝 끊긴 듯 이어진 옷은 그만큼 엉성하게 만들었다고 볼 수 있죠.

pint1

5. 비뚤어진 옷감

옷을 세로로 반 접어보면 확실히 알 수 있습니다. 스웨터의 왼쪽과 오른쪽 어깨가 딱 맞아 떨어지지 않으면, 이미 재단 과정에서 잘못된 겁니다. 단 근처의 옷감을 살짝 늘려보세요. 이때 옷감이 단과 평행하거나, 45° 기울기를 이루어야 합니다. 

6. 얇은 소재

하늘거리는 실크 블라우스나 가벼운 여름옷이라고 해서 한없이 얇은 옷감을 골라선 안 됩니다. 옷감은 두꺼울수록 튼튼하고 부드럽습니다. 옷을 조명에 비쳤을 때 재질이 고르지 못하거나, 너무 얇거나, 해지기 쉬운 상태라면 저렴한 소재를 쓴 옷으로 보시면 됩니다.

pint1

7. 비스코스 주름

비스코스를 사용해 만드는 인조견은 저렴한 동시에 편안한 착용감을 자랑합니다. 단, 품질이 좋은 경우에 한해서 말이죠. 가게에서 옷 한쪽을 잡고 꼭 쥐었다 풀어보세요. 주름이 풀리지 않고 그대로 남아있다면, 품질이 떨어지는 옷감을 쓴 겁니다. 

pint1

8. 지퍼 상태

지퍼 달린 옷은 입고 벗기 편한 데다가, 요즘엔 포인트 패션으로도 널리 쓰이는 추세죠. 단, 지퍼가 옷감 안쪽에 잘 숨어 있어야 세탁 시 다른 옷을 망가트리지 않습니다. 또한, 양쪽 지퍼 날의 길이가 똑같아야 반듯하게 잠기고 열립니다. 시작과 끝부분이 튼튼히, 깔끔하게 달렸는지도 체크하시길.  

pint1

9. 늘어진 깃

셔츠나 블라우스, 또는 바지 구입 시엔 허릿단과 소매, 옷깃 부분이 두툼하게 보강돼 있는지 확인하세요. 쉽게 처지지 않고 세탁 시 형태를 그대로 유지하려면 무엇보다 견고해야 합니다.

10. 헐거운 단춧구멍

하루에도 몇 번씩 여닫는 단춧구멍은 튼튼해야 합니다. 따라서 공정 시 상당 시간이 소요되는 작업이기도 하죠. 새 청바지의 단춧구멍 바느질 상태가 좋지 않거나 이미 속이 삐져나왔다면, 얼마 안가 해지기 쉽습니다. 

jeans buttonhole

11. 뒷 단 불량

이것저것 꼼꼼히 따져보고 드디어 마음에 드는 재킷을 입어봤을 때, 결정적으로 놓치기 쉬운 부분입니다. 신경 써서 만든 질 좋은 재킷은 여러 장으로 잘라 나눈 원단을 정교하게 연결합니다. 따라서, 입었을 때 뒷 단에 주름이 심하게 잡히지 않고 단정하죠. 여기에 드는 시간과 노력을 아끼기 위해, '뒤를 누가 본다고 그래'라는 심보로 이 과정을 과감히 생략한 옷은 피하시길.   

pint1

옷장을 한번 살펴보세요. 산 지 10년이 지나도 여전히 형태가 잡혀있고 해지지 않는 옷이 있는 반면에, 얼마 전 샀는데도 이미 낡아 버린 옷이 있습니다. 이 둘의 차이를 잘 파악하셔서 앞으론 양질의 의류를 득템하시기 바랍니다! 

Comments

다음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