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 팁: '안 돼'라고 말하지 않고 경계 설정하기

많은 유아들은 자신의 이름이 '안 돼'라고 생각할지도 모릅니다. 아마 '안 돼'가 가장 많이 듣는 단어일 테니까요. '안 돼'의 효과가 어느 순간 줄어드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죠. 오늘은 유아뿐만 아니라 아동들에게도 효과가 좋은 문장 6개를 보여드릴게요.

'안 돼'라고 말하지 않고 경계 설정하기

아이들에게는 경계가 필요합니다. 많은 육아 전문가들도 그렇게 말하죠. 분명하고 믿을 수 있는 경계를 설정하는 것은 아이들에게 방향성과 근거 기반을 제공해줍니다. 부모는 아이들에게 계속 무언가를 못하게 해야 합니다. 그게 불편하더라도 말이죠.

Sad Eliza

따라서 '안 돼'는 양육할 때 가장 중요한 단어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안 돼'는 아이의 나이에 따라 다음과 같은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 유아 연령: 두 돌 정도 될 때까지 아이들은 부정형의 말을 이해하지 못합니다. "차 있는 데로 가지 마!"라고 하면 "차"와 "가"만 알아듣죠. 어떤 일의 원인과 그 결과에 대해 이해하기 시작한 유아의 경우 더 어렵습니다. 이 경우 아이들은 부모가 강하게 "안 돼!"라고 하면 좋아합니다. 자신이 한 행동이 부모의 반응을 이끌어내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많은 부모들이 자녀가 건방지다고 착각하게 됩니다.
  • 유치원 연령: 유치원 연령의 아이들은 설명을 길게 해서 헷갈리게 해서는 안 됩니다. 이때의 아이들에게는 명확하게 얘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만, 간단하게 그저 '안 돼'라고 이야기하는 것은 너무 추상적으로 들릴 수 있습니다. 아이들은 '안 돼'에 반응하기는 하지만, 그러한 금지와 규칙의 배경을 이해하지 못합니다.
  • 아동 연령: 아이들은 나이가 들수록 자신의 의견을 더 많이 갖게 됩니다. 이들은 이해하고자 하지만, 동시에 존중받기를 원합니다. 간단한 '안 돼'는 오히려 거부감을 일으키거나 반항적으로 반응하게 만듭니다.

'안 돼' 대신 할 수 있는 말 6가지

부모들은 진퇴양난의 상황에 빠집니다. 경계를 설정해야 하기는 하지만, '안 돼'라는 단어가 제대로 효과를 보는 경우는 거의 없기 때문이죠.  그래서 '안 돼' 대신 할 수 있는 말들을 알고 있으면 도움이 됩니다.

1. "멈춰!"

추상적인 말인 '안 돼'를 바꿔 말해야 할 때가 있는데요, 구체적인 행동을 야기하는 말로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비켜!", "그거 하지 마!", "그만!" 등 말이죠.

2. "저기 봐봐!"

유아들은 지금, 여기에 집중하며 삽니다. 아이들이 발견한 것은 마법처럼 아이들을 사로잡죠. 주의 환기는 금지된 것으로부터 아이들을 유인해 낼 수 있는 방법입니다. 한편 아동의 경우 '도와줘!'라는 말이 효과가 있습니다. 아이들이 무언가를 원하거나 징징거리는 것은 지루함 때문일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Mom

3. "밥부터 먹으면 간식 줄게."

아이가 달달한 걸 먹고 싶어 하는데 아직 제대로 된 식사를 하지 않았다면? 전투 계획을 세워야 할 때입니다. 먼저 함께 식탁을 차리고, 밥을 먹고 나면 초대형 디저트를 고를 수 있게 해 준다고 자녀에게 설명하세요. 부모와 아이 모두 목표를 달성하는 방법입니다.

4. "다른 옷을 찾아봐줄래?"

긍정적이고 존중하는 표현은 아이들의 수용 의지를 높여줍니다. 아이에게 무엇을 하지 말아야 하는지 보다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알려주세요. 협상의 여지가 있는 상황에서는 완고하게 자신의 의견을 고수하는 것보다 타협을 제안하는 것이 더 합리적입니다. 

"Cheeeese!!!"

5. "아야, 아파!"

짧은 설명은 경계를 이해하고 지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어른들에게는 당연하게 여겨지는 많은 것들에 대해 아이들은 명확하게 알지 못합니다. 블록에 다칠 수 있고, 유리는 깨지고, 도로는 위험하다는 것 등 말이죠.

6. "뭐 안 될 것 없지!"

부모가 아이에게 무언가를 금지할 때 90%의 경우 자신을 대입해서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이를 깨달으면 홀가분한 기분이 들기도 합니다. 아이가 입고 있는 옷을 어차피 곧 빨 거라면, 물 웅덩이에 뛰어들게 두세요. 사실 자신도 그 이유를 딱히 설명할 수 없는 "그거 하면 안 돼!"가 얼마나 설득력이 있을까요? 어쨌든 아이의 행동을 제한해야 할 일은 충분히 많으니 걱정 마세요.

雨降り

'안 돼'에 대한 6가지 대안은 부모가 여유로운 태도를 유지하면서 아이들에게 적합한 방식으로 규칙을 가르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목소리 톤과 얼굴 표정입니다. 아무리 어린아이라도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죠. '안 돼'라는 단어가 꼭 금지된 것은 아니라는 점도 잊지 마세요.

실용적인 육아 팁이 더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도 확인해보세요.

출처: eltern, christopher-end

미리보기 이미지: ©flickr/John Benson ©flickr/Bradley Gordon

Comments

다음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