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러워진 전기레인지 청소 꿀팁 8가지

최근 들어 전기레인지 열풍이 심상치 않습니다. 무엇보다 상판이 유리-세라믹으로 된 열판 가열 방식은 기존 가스레인지보다 에너지 효율도 뛰어나고, 청소가 용이하다는 점에서 크게 주목받고 있죠. 그러나 날마다 찌개를 끓이고 생선을 굽다 보면 필연적으로 생기는, 타고 눌어붙은 자국은 별수 없습니다. 이를 적시에 제거하지 않으면 시크한 전자레인지가 얼마 안 가 흉하게 변하고 말죠.    

이에 따라 관련 업계에서는 전기레인지 전용세제를 앞다퉈 출시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가격을 생각하면 그리 쉽게 손이 가지 않습니다. 유리-세라믹 상판, 가정에서 손쉽게 닦을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유리-세라믹 상판을 새것처럼 번쩍번쩍 닦는 8가지 트릭을 배워보세요!

pint1

1. 기름때와 물때

정석은 다음과 같습니다. 요리가 끝나면 매번 상판을 닦으세요! 청소하기 가장 적절한 타이밍은 상판에 열기가 남아 따뜻한 상태입니다. 요리하고 남은 기름때를 제때 닦아내지 않으면 계속 타들어 가니까요.

매일 닦는 용도로 가장 쓰기 좋은 건 유리 세정제와 부드러운 천입니다. 굳이 유리세정제를 살 필요도 없죠. 물 250mL와 세척용 알코올 250mL, 사과식초 2작은술을 섞어 세정제를 만들 수 있습니다. 물때가 잘 끼는 부위는 세정제로 닦아내고 나서 젖은 행주에 레몬즙을 묻혀 한 번 더 닦으시길. 

pint1

2. 일반적인 탄 자국 

찌개가 끓어넘친 날에 생기기 쉬운 자국입니다. 이쯤은 아래의 준비물로 손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 식초
  • 베이킹파우더
  • 주방세제
  • 행주

전기레인지 상판에 식초를 고루 묻히고 그 위에 베이킹파우더를 넉넉히 흩뿌립니다. 이제 세제 탄 더운물에 행주를 적셔 전기레인지에 넓게 펼쳐두세요. 이렇게 두고 화학작용이 충분히 일어나도록 기다렸다가 (여유 있게 하룻밤 추천) 탄 자국을 닦으면 아주 쉽게 제거됩니다. 

pint1

3. 찌든 탄 자국 

평소에 1번과 2번 방법으로 자주 청소해주지 않으면 찌든 때를 피할 수 없습니다. 일단 물을 적당히 상판 위에 뿌리세요. 상판 가장자리가 살짝 높게 처리된 제품이라면 1, 2mm 정도 물이 차올라와도 괜찮습니다. 이제 전기레인지를 틀어 물을 데우고 서서히 식힙니다. 이후 유리-세라믹 전용 긁개로 살살 긁으면 찌든 때가 제거됩니다.

pint1

4. 인텐시브 케어

식기세척기 전용 세제를 쓰면 전기레인지를 본격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세정 탭의 효소가 활성화하면서 기름때와 각종 찌꺼기를 깔끔하게 먹어치우고, 저온에서도 제대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릇에 탭을 한 알 던져넣고 물을 몇 방울 떨어트려 수분을 주세요. 이제 이걸 때가 잔뜩 낀 위치에 올리고 몇 시간 기다립니다. 세제가 마르지 않게 젖은 행주를 그 위에 덮어두셔도 좋습니다. 효소 작용이 끝난 뒤엔 간단히 키친타올로 잔여 자국을 쓱 닦아내면 완료.

pint1

5. 스크래치

아무리 조심해서 다뤄도, 유리-세라믹 상판은 특성상 크고 작은 흠집에서 완전히 자유로울 수 없습니다. 흠집을 그대로 방치하면 틈새로 기름 및 음식 찌꺼기가 스며들어 더 큰 흉을 남기기 쉽죠. 작게 난 스크래치는 치약을 살짝 묻히고 면으로 슥슥 문질러보세요. 원을 그리며 문지르고 중간중간 흠집 자국을 확인해가며 진행합니다. 흠집 제거가 쉽진 않지만, 작게 난 스크래치라면 치약만으로도 어느 정도 지울 수 있습니다. 

효과적인 또다른 방법으로 극세사 철수세미가 있습니다. 너무 놀라지마세요. 유리 광택을 위해 태어난 초극세사(00, 0000) 철수세미를 쓸 거니까요. 단, 상판 위 표시가 레이저 각인 방식이 아닌 일반 인쇄로 되어있다면 주의하세요. 흠집 제거 작업 도중 지워질 수도 있습니다.

pint1

6. 변색

검정색의 전기레인지를 오래 쓰다보면 변색이 올 수 있습니다. 여기엔 여러 가지 요인이 있죠. 이를 테면 주방 용품으로 인해 생겨난 작은 흠집이 문제가 되기도 합니다. 아니면 눌어붙은 기름 때가 원인일 수도 있습니다. 기름으로 인한 변색은 드라이클리닝 전용 세제 또는 휘발유로 제거할 수 있죠. 기름을 몇 방울 키친 타올에 떨어트리고 변색 부위를 세심히 문질러보세요. 단, 이때는 레버에 기름이 닿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고장의 위험이 있습니다.  

pint1

7. 표면 코팅

고가의 전용 세제를 보면 세척 및 '찌든 때 방지' 기능이 들어있죠. 이를 위해 쓰이는 성분은 바로 글리세린입니다. 전용 세제가 없어도 바셀린이나 베이비오일이면 충분하다는 사실. 청소 후 바셀린을 키친타올에 살짝 묻혀 상판을 닦아보세요. 반짝반짝 윤기가 더해질 뿐 아니라, 눌어붙는 기름 때가 현저히 줄어듭니다. 

pint1

8. 특수 상황

마지막으로 두 가지 특수한 상황에 대해 말씀드리고 끝마칠까 합니다. 불 위에서 물엿 등을 쓰실 때 조심하세요. 상판에 흘린 당분이 캐러멜화하여 흠집에 눌어붙으면 문제가 커질 수 있습니다. 흠집에 눌어붙어 굳어버린 설탕은 상판 균열이라는 어마어마한 위험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조리 도중 흘린 당분은 굳기 전에 곧바로 닦아내는 습관을 들이세요. 

또한, 냄비 손잡이 등이 플라스틱으로 된 경우에도 주의하세요. 열기에 녹은 플라스틱이 상판에 흘러내려 굳으면 전기레인지를 켜서 약불에 찌꺼기를 녹이고 유리-세라믹 전용 긁개로 제거합니다.

pint1

전기레인지 관리, 생각보다 쉽기도 하고 어렵기도 하죠? 위의 8가지 꿀팁으로 큰맘 먹고 장만한 고품격 전기레인지를 새것처럼 오래오래 사용하시길! 

Comments

다음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