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꿀팁: 천연 민간요법으로 무지외반증을 치료한다

엄지 발가락이 새끼 발가락 방향으로 기울어져 변형이 생기는 동시에 통증을 수반하는 질환, 무지외반증. 평발 등의 유전적인 요인으로 생기는 경우도 있지만, 장시간 하이힐 착용이나 외상 등으로도 흔히 나타납니다. 건막류가 돌출되고 장기적으로 발 모양에 변형이 오면서 신발을 신고 걸을 때마다 끔찍한 통증을 느끼게 되죠. 심한 경우, 수술이 불가피할 수도 있는 무서운 질환입니다. 

Lamiot/Wikicommons

특히, 신발코가 뾰족하고 굽이 높은 구두를 즐겨 신는다면 주의해야 합니다. 신발 중엔 발의 건강 및 기능을 고려하지 않고 오직 '멋'에만 치중한 디자인이 많으니까요. 잠깐 정도 신고 서 있는 정도라면 괜찮지만, 신고 온종일 걸어다닐 경우엔 발 건강에 치명적이라는 사실을 잊지마시길. 

무지외반증은 한번 생기면 좀처럼 낫지 않고 악화되기 일쑤입니다. 발에 통증이 느껴지기 시작하면, 다음 안내에 따라 통증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 발가락 공간이 넉넉한 신발로 바꿔 신습니다. 볼이 좁은 샌들이나 밑창이 딱딱한 신발, 앞코가 뾰족한 신발은 피합니다.
  • 충격 흡수 쿠션이 있는 신발을 고르세요. 앞코에 발가락이 눌리지 않게 처리되어 있는 종류가 좋습니다. 
  • 틈나는 대로 앉아서 두 발을 뻗고 높이 올리세요. 오래 서 있는 자세는 발에 가해지는 압력을 키워 통증을 악화시킵니다.

위의 방법으로도 통증이 줄어들지 않는다면, 집에서 쉽게 쓸 수 있는 천연 민간요법으로 발을 관리해보세요. 꾸준히 관리해야 발을 튼튼하고 건강하게 가꿀 수 있습니다:

1. 올리브유

따듯하게 데운 올리브유로 돌출된 발 부위를 부드럽게 마사지하세요. 날마다 15분씩 꾸준히 하는 게 중요합니다.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관절 낭액의 이동을 도와 부기를 가라앉힐 수 있습니다.

Herbed Olive Oil

2. 피마자유

항염 성분이 함유된 피마자유는 통증 완화 및 부기 감소에 효과가 있습니다. 달군 팬에 피마자유를 데운 뒤 살짝 식혀서 깨끗한 천에 적십니다. 이제 이 천으로 발을 잘 감싸고 수건 등으로 덧대 열기가 빠져나가지 않게 하세요. 이 과정을 하루 세 번씩 반복하면 통증 완화에 탁월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My foot all wrapped up at the podiatrist office

3. 엡솜염

황산마그네슘의 또 다른 이름인 엡솜염은 통증 완화 및 염증 제거에 좋습니다. 엡솜염 100g을 녹인 더운물에 발을 담그고 20분간 족욕하세요. 이를 날마다 하면 관절에 쌓인 칼슘을 청소해 부기가 가라앉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Foot bath

4. 적고추

캡사이신이 풍부한 적고추는 원활한 혈관 기능을 돕습니다. 혈중 산소량 증가 및 재생력 강화에 뛰어난 효과가 있죠. 고추를 잘라 여기에서 나온 즙으로 환부를 문지르세요. 그 위에 바셀릴을 바른 뒤 천 등을 감아주면 완료. 이 과정을 하루 두 번 반복하시고, 끝낸 후엔 반드시 손을 깨끗이 씻도록 합니다. 

red pepper

5. 아이스팩

아이스팩이 없으면 얼음을 몇 조각 비닐봉지에 넣어 얼음 찜질을 해도 좋습니다. 무리한 찜질로 인한 동상에 걸리는 일이 없도록 유의하시고, 하루에도 몇 번 얼음을 환부에 가져다 대고 통증 및 부기를 가라앉힙니다.  

Ice pack

위에서 알려드린 꿀팁으로 발을 날마다 가꿔주면, 머지않아 발이 놀랄 만큼 편안해지는 효과를 보실 수 있답니다! 단, 무지외반증이 심해질 경우 수술 및 치료가 필요할 수 있으므로 통증이 줄어들지 않고 2주 이상 지속될 경우 반드시 의사와 상담하시길 바랍니다.  

Comments

다음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