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이 자연과 더 가까워지는 10가지 놀이

부모들이 모두 동의하는 사항이 있습니다. 오늘날 어린이들이 너무 자주 텔레비전이나 노트북 앞에 앉아있다는 것이죠. 자연이요? 많은 아이들에게 자연은 낯선 단어가 되었습니다. 어떻게 하면 아이들이 자연을 더 가깝게 느끼고, 모니터 앞에 앉아있기보다 밖에서 뛰어놀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해줄 수 있을까요?

오늘은 아이들에게 추억을 만들어줄 10가지 창의적인 놀이와 DIY를 알려드릴게요.

1. 무지개 찾기 놀이

보물 찾기는 큰 아이들이든 어린아이들이든 재미있어하는 놀이입니다. 하지만 이 보물 찾기를 준비하는 과정은 상당히 번거로울 수 있죠. 계획과 준비에 들일 수 있는 시간이 많지 않은 분들은 무지개 찾기 놀이를 해보세요. 백지 한 장을 준비하고, 종이에 다양한 색상의 얼룩을 칠한 다음 아이들에게 자연 속에서 각 색상에 부합하는 것을 찾아오라는 과제를 내주세요. 모든 색을 제일 먼저 완성한 사람이 이기는 놀이입니다.

2. 자연 빙고

무지개 찾기 놀이와 비슷하게 할 수 있는 놀이는 자연 빙고입니다. 그런데 자연 빙고는 단순한 색상이 아니라 찾아야 할 것들을 보다 더 자세히 제시합니다. 예를 들어 나무, 벌, 거미줄 같은 것들을 말이죠. 종이에 표를 그리고 각 칸마다 찾아야 할 것들을 하나씩 채우세요. 가운데 칸은 일종의 조커로 활용할 수 있도록 비워두세요. 한 줄의 빙고를 먼저 완성하는 사람이 이기는 놀이입니다.

3. 풍경

풍경은 보기에만 예쁜 것이 아니라 아름다운 소리로 시청각을 모두 즐겁게 해 줍니다. 만들어진 제품을 구입하는 대신 오래된 주방용품을 이용해 아이들과 함께 직접 만들어보세요. 낡은 구겔호프 틀이나 파스타 채반 등이 사용하기 적합합니다. 먼저 구겔호프 틀에 구멍을 뚫고 체인과 장식을 달아주세요. 파스타 채반은 구멍을 뚫는 단계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바람이 잘 부는 곳에 달아주면 예쁜 풍경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4. 물풍선 피냐타

물풍선 피냐타는 즐거움뿐만 아니라 시원함을 안겨줄 수 있습니다. 물풍선을 채워서 끈으로 걸어주세요. 플라스틱 야구 방망이나 비슷한 것으로 물풍선이 터질 때까지 물풍선을 맞히면 됩니다.

시원함 이야기가 나온 김에 말씀드리자면 물을 활용해 시원한 여름을 보내는 8가지 아이디어도 확인해보세요.

5. 새 모이통 

다 쓴 휴지심을 꼭 쓰레기통에 넣을 필요는 없습니다.  의미 있게 재활용할 수 있거든요. 아이들과 함께 쉽고 간단한 방법으로 새 모이통을 만들어보세요. 휴지심에 무가당 땅콩버터를 바른 뒤 새 모이를 묻히세요. 이제 정원이나 발코니에 걸어두면 새들이 기뻐하며 찾아올 거예요.

6. 비눗방울 충전소

비눗방울은 아이들에게 항상 사랑받는 것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비눗방울 용액을 매번 구입하자면 비용이 계속 들죠. 그러니 직접 만들어보는 것은 어떨까요? 물 2.5컵과 옥수수 시럽 1컵을 섞은 다음 전자레인지에 넣고 4분간 데우세요. 마지막으로 설거지 세제 반 컵을 넣으면 비눗방울 용액이 완성됩니다.

비눗방울을 활용한 놀이가 궁금하시다면 창의성이 쑥쑥, 비눗방울 놀이 4선을 확인해보세요.

7. 돌에 그림 그리기

신선한 공기를 마시러 산책을 하러 나갔을 때 돌을 주워와 함께 돌에 그림을 그려보세요. 무당벌레든 포켓몬 캐릭터든 아이들이 창의력을 발휘하여 자유롭게 그림을 그릴 수 있도록 해주세요.

8. 피시 플랍 페인팅

그림 이야기가 나왔으니 한 가지 더 알려드릴게요. 낡은 플립플랍을 피시 플랍 도장으로 변신시켜 보세요. 스펀지를 물고기 모양으로 자른 다음 플립플랍의 바닥면에 붙이세요. 이제 물감을 칠한 다음 아이들이 신을 신고 큰 종이 위를 마음껏 걸어 다니도록 하세요. 종이에 예쁜 물고기 모양이 잔뜩 찍힐 거예요.

9. 별을 관찰하는 침대

별은 어른들 뿐만 아니라 아이들에게도 매혹적인 존재입니다. 여름밤, 창고에서 풀장을 꺼내와 담요와 베개를 깔고 편안한 별 관측 침대로 만들어보세요. 간식과 음료수를 준비하면 더 좋겠죠! 아이들과 함께 누워 즐겁게 별을 관찰하며 예쁜 추억을 만드세요.

가성비가 뛰어난 나만의 풀장을 만드는 법이 궁금하시다면 링크를 확인해보세요.

10. 어둠 속의 숨바꼭질

숨바꼭질은 옛날부터 전해 내려 오는 고전 놀이죠. 그런데 어둠 속에서 숨바꼭질을 하면 훨씬 더 재밌다는 걸 아시나요? 저녁에 어두운 집안이나 울타리가 쳐진 정원 안에서 손전등으로 무장한 팀이 숨어 있으면, 나머지 사람들이 찾으러 다니는 거예요. 일반적인 숨바꼭질보다 훨씬 어렵지만 그만큼 더 재밌습니다.

무지개 찾기 놀이, 물풍선 피냐타, 별 관측 침대 등을 통해 아이들이 다양한 경험과 추억을 쌓을 수 있도록 해주세요.

아이들과 함께 할 수 있는 놀이나 활동에 대한 팁이 더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확인해보세요.

 

출처: Maximalist to Minimalist

미리보기 이미지: © pinterest/Meaningful Mama © pinterest/FrugalCouponLiving - Ashley Langston

Comments

다음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