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택근무 할 때 아이들과 함께 있어도 일에 집중할 수 있는 10가지 꿀팁

아이들이 집에 있는 경우 재택근무를 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죠. 집중해서 업무를 하면서도 동시에 아이들을 돌보고, 아이들이 숙제를 할 수 있도록 해야 하니까요. 일과 가정, 재택근무와 자녀 돌보기를 동시에 잘 해내기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재택근무를 성공적으로 할 수 있으려면 모든 당사자들의 집중, 원칙, 이해가 필요합니다. 아이들에게도 현재 상황이 쉬운 것은 아니기 때문이죠. 

적은 시간이지만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일상을 새롭게 구성해보세요. 몇몇 팁을 활용하면 분명 보다 더 집중해서 재택근무를 하실 수 있을 거예요.

1. 업무 공간 확보하기

제일 먼저 해야 할 것은 조용한 업무 공간을 확보하는 것입니다. 이 공간은 아이들로부터 분리될 수 있으면서도 동시에 시야에 아이들을 둘 수 있는 곳이어야 합니다. 자신만의 책상이나 작업방을 갖는 호사를 누리기 어려운 사람들은 서류와 업무에 필요한 모든 물품을 상자에 넣어두는 것만으로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 상자는 업무가 끝난 후 아이들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해 흐트러지지 않고 정돈되어 있을 수 있도록 하세요.

2. 계획표 짜기

집에서 아이들과 함께 업무를 해야 한다면 하루의 일과를 계획하고 구조를 짜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아이들과 함께 모두가 지켜야 할 공부 시간과 쉬는 시간을 정하세요. 학교에 가는 아이들과는 같이 시간표를 짜고, 미취학 어린이들과는 참고할 수 있는 알록달록한 계획을 세워보세요.

3. '아이 업무공간' 만들어주기

학교에 다니는 어린이들도 방에 책상이 없을 경우 자신만의 작은 작업공간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아직 학교에 다니지 않는 아이들도 뭔가에 집중할 수 있도록 자신만의 '업무공간'을 갖게 해주는 것이 좋고요. 종이 상자를 이용해 놀이용 노트북을 만들어주거나, 더 이상 사용하지 않아 어딘가에 굴러다니는 낡은 휴대폰으로 아이들이 자신만의 '업무'를 볼 수 있게 해 주세요. 엄마와 아빠가 자신을 소외시킨다고 느끼지 않을 거예요.

4. 점심 휴게시간 연장

점심 휴게시간 연장은 머리를 식히고 다시 집중을 하기 위해 여러분에게도, 아이들에게도 중요합니다. 또한 어린아이들의 경우 긴 점심 휴게시간을 가지고 나면 졸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날씨가 좋을 때 야외활동을 한다면 말이죠. 아이들이 오후에 낮잠을 자거나 조용히 좋아하는 방송 프로그램을 시청하거나 학습놀이를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5. 창의적인 놀이

퍼즐이나 레고와 같은 놀이는 아이들의 상상력만 자극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도 인지하지 못한 채 창의적인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게다가 퍼즐 혹은 레고를 완성하고 나면 성취감도 들고, 동기부여도 받게 되죠. 아이들이 집중하여 재밌게 할 수 있는 놀이 중에 컵 1개를 가지고 간단히 연습할 수 있는 '컵송'도 있으니 한 번 확인해보세요. 아이들이 직접 손으로 손뼉치고 컵을 두드리며 리듬감 있게 노래할 수 있는 놀이입니다. 컵을 리듬에 맞추어 뒤집는 것이 어렵지만 재밌답니다. 한 번 리듬을 익히고 나면 계속 두드리고 노래하고 싶어질 거예요.

6. 작은 깜짝 선물

작은 깜짝 선물은 기분이 안 좋을 때 기분을 좋게 해 주고 동기부여도 해줍니다. 할머니의 편지, 오후의 맛있는 아이스크림, 작은 공책, 특별한 펜 등은 아이들의 기분을 금세 좋게 해 줄 거예요.

7. 자립심 길러주기

낮에 아이들에게 작은 과제를 내주세요. 수저 놓기, 청소하기, 양말 정리하기 등 소소한 집안일을 과제로 내주거나 퀴즈 풀기, 보물찾기 등 시간을 들여야 하는 문제를 제시해보세요. 아이들이 오전 시간이나 점심시간에 과제를 해결하느라 바쁘면 여러분이 계속해서 아이들을 쳐다보아야 할 일도 막을 수 있을 거예요. 또한 아이들은 이를 통해 자립심과 집중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8. 친구들과 연락

학교나 유치원을 가지 못할 때 아이들은 친구들을 만나지 못해 힘들어합니다. 하지만 스마트폰, 태블릿 등 덕분에 친구들을 온라인으로 집에 초대할 수 있습니다. 다른 친구들과 영상통화를 하면서 같이 그림을 그리고, 종이접기를 하거나 그냥 수다를 떨게 해 주세요. 아이들이 오랫동안 친구를 만나지 못해 힘들어하거나 바깥세상과의 중요한 연결을 잃게 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9. 마음의 여유 갖기

자녀가 집에 있다면 8시간 내내 집중해서 재택근무를 하는 것은 그 누구라도 불가능합니다. 여러분의 회사도 알고 있을 거예요. 그러니까 어렵겠지만 조금 더 마음의 여유를 가지고 너무 큰 압박을 받지 않도록 노력해보세요. 특히 자녀가 어리다면 자신에게 너무 엄격해지려고 하지 마세요. 어린아이들은 여러분에게 많은 것을 요구하기 마련이고, 더 많은 주의를 기울여야 하니까요. 너무 힘든 경우에는 잠시 노트북을 옆에 내려두고, 나중에 저녁 시간에 더 집중해서 업무를 할 수 있을 때 1시간 더 일하세요. 그래야 장기적으로 정신건강을 지키며 재택근무를 할 수 있어요.

10. 텔레비전

네, 맞아요. 텔레비전은 아이들에게 좋지 않습니다. 그러나 아이들의 주의를 돌리기에는 좋은 수단이 됩니다. 물론 집중해서 일하겠다고 아이가 하루 종일 텔레비전 앞에 앉아있도록 두어서는 안 됩니다. 하지만 낮 시간에 얼마간 시청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은 그렇게 부정적이지는 않습니다. 어린아이들이 학습하고, 놀이, 만들기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는 좋은 어린이 프로그램들도 있고요. 텔레비전에서 배운 것들을 나중에 함께 직접 해봐도 좋습니다.

자녀와 함께 하는 재택근무는 쉽지 않습니다. 그러니 모든 것을 동시에 해결하려고 노력하지 마세요. 하나씩 차근차근 해결하고, 가능하다면 부부가 교대로 아이를 돌보는 것이 좋습니다. 우선 아이들이 다른 일에 집중하는 시간을 활용하여 업무를 해보고, 그래도 안 되면 그 후에 포기해도 늦지 않습니다. 

재택근무와 관련하여 다른 기사도 읽어보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확인해보세요.

출처: BarbaraSmarticularParloo

미리보기 이미지 출처: ©Pinterest/en.wackojaco.com ©Pinterest/funnyfoto.org

Comments

다음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