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찌꺼기 활용 꿀팁 14가지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음료, 커피. 이른 아침 향긋한 내음과 함께 잠을 깨우고, 일에 치인 늦저녁 정신이 번쩍 들게 하는 커피는 현대인의 일상에 필수 아이템으로 자리잡았습니다. 이제는 종류별, 원산지별로 다양한 원두커피를 어디에서나 즐길 수 있죠. 그런데 커피를 내리고 남은 커피 찌꺼기는 어떻게 하시나요? 그대로 버리셨다면, 그건 낭비입니다! 아래에서 커피찌꺼기를 재활용하는 꿀팁 14가지를 배워보세요. 얼마나 유용한지, 일단 보시면 깜짝 놀라실 거예요.

1. 거름

커피 내리고 남은 찌꺼기는 훌륭한 거름이 됩니다. 인산, 질소, 칼륨 등의 성분이 풍부해 식물이 무럭무럭 자라게 도와줍니다.

Stocksnap/Owen Williams

2. 셀룰라이트 제거

시중에 판매되는 셀룰라이트 제거제 대부분은 카페인을 함유합니다. 값비싼 크림을 사 바르는 대신, 커피 찌꺼기와 식물성기름을 섞어 저렴하면서도 효과가 뛰어난 대체제를 만들어보세요.

Shutterstock/Kotin

3. 퇴비

흙 맛에 민감한 지렁이는 커피찌꺼기를 좋아합니다. 따라서, 커피 찌꺼기를 텃밭 흙에 섞으면 지렁이가 많이 모여듭니다. 다소 징그러울 수 있지만, 지렁이가 많이 사는 텃밭은 부식토가 되어 유기농 양분을 충분히 공급받고 비옥해진답니다. 농부들이 지렁이가 많은 논밭을 상급으로 치는 데엔 다 그만한 이유가 있죠.

Pixabay/jokevanderleij8

4. 달팽이 퇴치

반면에, 텃밭을 망치는 달팽이는 커피찌꺼기를 싫어합니다. 소중한 경작물을 달팽이로부터 지켜내려면, 원두커피 찌꺼기를 말려서 흩뿌려보세요. 달랭이가 근처에 얼씬도 안 할 거예요. 

Stocksnap/Rodion Kutsaev

5. 개미 퇴치

진한 커피향으로 개미의 흔적을 지워버리세요. 살충제를 쓰지 않고도 효과적으로 개미를 퇴치할 수 있습니다. 

Pixabay/Tworkowsky

6. 말벌 퇴치

커피향은 말벌을 쫓을 때도 효과가 좋습니다. 단, 말린 커피 찌꺼기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죠. 불연성 용기에 가루를 넣고 성냥개비로 불붙여보세요. 이때 발생하는 향은 인체에 무해한 동시에, 말벌 쫓아내는데 제격입니다.

Stocksnap/Ryan McGuire

7. 도둑고양이

길가의 쓰레기봉투를 뒤지는 도둑고양이를 점잖게 물리치려면, 그 주변에 커피 찌꺼기를 흩뿌려보세요. 마치 보이지 않은 방어막을 친 듯, 고양이로부터 보호됩니다. (배고픈 고양이에겐 따로 물과 먹이를 준비해주면 좋겠죠?)

Stocksnap/Ghost Presenter

8. 비누

커피 찌꺼기를 섞어 셀룰라이트 제거를 돕는 수제 비누를 만들어보세요. 세정력도 좋고, 고운 가루의 각질 제과도 뛰어납니다. 피부, 세정, 각질 관리까지 세 마리 토끼를 한 번에 잡을 수 있네요.

Pixabay/makamuki0

9. 냉장고 탈취제

냄새가 강한 음식을 냉장고에 두고 보관하면 금세 냉장고 전체에 냄새가 뱁니다. 이럴 땐 커피 찌꺼기 담은 컵을 넣어두면 악취가 싹 사라집니다. 

Pixabay/Pexels

10. 설거지

커피 가루로 찌든 때가 낀 냄비나 프라이팬을 닦아보세요. 독한 세제를 쓰지 않고도 쉽게 닦을 수 있습니다. 비용도 아끼고, 환경도 살리고. 이만한 세제가 또 없죠.

Stocksnap/Krzysztof Puszczyński

11. 헤어 트리트먼트

영양분이 풍부한 커피 찌꺼기를 섞어 헤어 팩을 해보세요. 광택과 영양 공급을 동시에 얻을 수 있습니다. 머리카락 색이 어두울수록 효과가 더 두드러집니다.

Stocksnap/Daria Nepriakhina

12. 다크서클 제거

커피 찌꺼기와 올리브유를 섞어 눈 밑에 바르고 부드럽게 마사지하세요. 칙칙한 눈가가 언제 그랬냐는 듯 환해집니다. 패드형 커피 메이커를 쓰신다면, 쓰고 남은 패드를 눈 밑에 얹어도 좋습니다. 

13. 그릴 청소

새까맣게 탄 그릴은 박박 문질러 닦기 쉽지 않죠. 이럴 땐 커피 찌꺼기를 수세미에 뿌리고 그릴을 문질러보세요. 이후 미지근한 물로 헹궈내면 깔끔하게 청소 완료! 

Pixabay/moerschy

14. 개 벼룩 제거

반려견이 벼룩에 감염됐을 때, 대단히 난감합니다. 이때도 커피 찌꺼기가 효력을 발휘합니다. 가루를 개 몸 전체에 묻히고 부드럽게 털 속을 마사지하세요. 벼룩이 후두둑 떨어져나가서 개가 온몸으로 행복을 표현한답니다. 완벽하죠. 

Pixabay/oritslama

늘 버리기만 했던 원두커피 찌꺼기를 이렇게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니, 놀랍지 않나요? 

커피를 사랑하는 주변 분들에게 유용한 꿀팁을 널리 공유하세요!

Comments

다음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