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 상황이 장에 영향을 줄 때 활용할 수 있는 5가지 팁

시험, 결혼식 등 중요한 일이 다가올 때 갑자기 장이 문제를 일으키는 상황, 누구나 한 번쯤은 겪어보았을 상황이죠. 미국 텍사스의 한 위장병 전문의인 사메르 이슬람 박사에 따르면 이는 흔히 발생하는 문제인데요, 이슬람 박사는 자신도 이런 현상 때문에 힘들어한 적이 있다고 고백합니다. 그렇다면 갑자기 화장실을 가야 할 필요성을 느낄 때 과연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오늘은 이 질문에 대해 다루고 해당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5가지 긴급 꿀팁도 알려드릴게요.

우리가 긴장했을 때 몸에서는 어떤 일이 벌어질까?

인체의 자율 신경계는 호흡, 발한, 소화 등 몸에서 자동으로 실행되는 모든 과정을 조절하는데요, 자율 신경계는 뇌와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이러한 과정은 신체의 다른 부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가 많은 상황은 소화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설사와 같은 현상이 나타나게 되는 것이죠. 

이슬람 박사는 "소화관을 통과하는 신경은 스트레스가 많은 상황에서 갑자기 수축하기  때문에 장을 비워내야 할 필요성을 느낄 수 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그에 따르면 이러한 '신경성 장염'이 위험한 이유는 만성 장염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즉, 긴급한 배변 욕구가 스트레스가 심한 상황뿐만 아니라 일상적인 상황에서도 발생하게 된다는 것이죠. 따라서 위장의 증상에만 집중하기보다는 불안과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Getty Images

긴급 상황에서 도움이 되는 팁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물론 급성 설사에 도움이 되는 팁들이 존재합니다. 최고의 (민간) 치료법 5가지를 소개합니다.

1. 해야만 하는 것은 해야 한다.

어떤 식으로든 화장실에 가고 싶은 충동을 억제하려고 해서는 안 됩니다. 참으면 복부 경련과 변비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죠. 따라서 반드시 장을 비워야 합니다.

2. 산책하기

가능하면 몸에 스트레스를 주는 환경이나 상황에서 벗어나세요. 신선한 공기를 마시며 걷는 것은 한편으로는 마음을 진정시키는 데 도움이 되고, 다른 한편으로는 소화관의 이완에도 좋습니다.

 
 
 
 
 
View this post on Instagram
 
 
 
 
 
 
 
 
 
 
 

Ein Beitrag geteilt von Tammy | Mindfulness Coach (@mindfuldivas)

3. 긴장완화 연습 하기

오스트리아 비엔나의 엘리자베스 샤르트너 내과의는 “생각을 많이 하는 것만으로도 부정적인 악순환이 시작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받고, 몸에 너무 주의를 기울이고, 배에서 나는 모든 소리를 신경 쓰게 되면 장에 너무 집중하게 됩니다. 따라서 이러한 순간에 긴장을 푸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비상시에 수행할 수 있는 마음챙김 훈련을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몇 번의 깊고 의식적인 호흡은 맥박이 다시 진정되도록 만들어줍니다"라고 말합니다.

4. 배를 따뜻하게 하기

가능하다면 허브차나 핫 워터 보틀 등으로 배를 따뜻하게 해야 합니다. 배를 따뜻하게 하면 장의 이완을 도와 설사가 완화됩니다.

5. 지사제

응급 처치로 로페라미드 등의 약을 복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지사제는 장 내에서 직접 작용하며, 구체적으로는 소장의 활동을 늦춰줍니다. 결과적으로 장을 빨리 비워야 할 필요성이 사라집니다.

: 생강 캡슐과 같은 천연 약제는 여행 시 멀미나 긴장감을 겪을 때 예방 조치 차원으로 복용하기 좋습니다.

설사는 정말 불편한 일입니다. 특히 이미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상황이라면 더더욱 그렇죠. 중요한 것은 이 문제를 어떻게 다루고 대처해야 하는지를 배우는 것입니다. 혈변을 보거나 체중이 감소하는 경우 반드시 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출처: menshealth, activebeauty, wikipedia, vaprino

미리보기 이미지: ©Getty Images

Comments

다음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