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 비누! 집과 정원 관리를 위한 13가지 주방세제 사용법

주방세제는 기름진 접시와 냄비, 프라이팬을 닦는 데만 유용한 게 아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생각해본 적도 없는 무궁무진한 활용법들을 아래에서 확인해 보시길. 

1. 누렇게 시든 잔디를 다시 푸르게 

큰 양동이에 다이어트 탄산음료 2컵과 콘시럽(혹은 슈가시럽) 1컵, 구강청정제 반 컵, 그리고 주방세제 1컵을 섞은 뒤 물을 채워보자. 잔디에 3주에 한 번씩 이 혼합물을 뿌려주면 잔디가 점점 푸르게 되살아난다. 물론, 이 용도로는 친환경 주방세제를 사용하는 게 좋다. 

2. 막힌 변기를 뚫을 때 

변기가 막혔다면 주방세제 1컵으로 해결할 수 있다. 변기에 세제를 넣고 10분쯤 기다렸다가 뜨거운 물 한 바가지를 붓고 물을 내려보자. 막혀있던 문제가 한 번에 해결된다.  

3. 샴푸 및 염색손상모 회복 

주방세제는 기름때 제거에 탁월한 효과를 지니기 때문에 샴푸에 약간 섞어쓰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샴푸병에 세제 몇 방울만 넣어주면 충분한 효과를 볼 수 있다. 염색으로 인해 모발이 손상되었을 때도 한 주에 한 번씩 물과 주방세제 몇 방울로 머리를 헹궈주면, 모발 회복에 도움이 된다. 

Haare

4. 믹서기와 푸드프로세서 세척 

주방기구들을 깨끗이 닦기 위해 모조리 분해할 필요는 없다. 물에 주방세제 몇 방울을 타서 믹서기에 몇 초간 돌린 후 물에 헹궈주면 새것처럼 깨끗해진 믹서기를 다시 만날 수 있다. 이제 남은 것은, 자연 건조시키는 일 뿐.

5. 개미를 없애보자 

베란다, 정원, 또는 집 안에까지 기어들어오는 개미는 정말 짜증스럽다. 주방세제와 식초(혹은 유리세정제)를 1:1로 섞어 분무기에 담은 뒤 개미에게 뿌리면 쉽고 빠르게 녀석들을 퇴치할 수 있다. 이 분무기만 있으면 더 이상 개미 때문에 즐거운 소풍이나 아침의 커피타임을 망칠 염려가 없어진다. 

Pixabay

6. 에어컨 세척 

에어컨 필터는 적어도 한 달에 한 번 꼴로 청소해주어야 한다. 필터 청소라니 왠지 복잡하게 들리지만, 사실은 꽤나 간단한 일이다. 따뜻한 물에 주방 세제를 풀고, 필터를 담가뒀다가 칫솔로 꼼꼼히 문질러주자. 먼지와 불순물을 모두 제거한 후, 물로 헹궈 자연 건조시킨다.  

7. 잡초 제거 

통상적인 제초제는 환경에 매우 해롭다. 주방세제 1큰술에 물 2컵을 섞으면 꽤나 괜찮은 대안이 될 수 있다. 잡초가 잘 자라는 곳에 이 홈메이드 제초제를 뿌려주면, 효과적이고 친환경적으로 잡초를 제거할 수 있다. 

Flickr/ Gerwin Sturm

8. 메이크업 브러시 세척에도 

메이크업 브러시와 스펀지를 주기적으로 세척해주면, 블랙헤드와 뾰루지 등을 예방할 수 있다. 물에 약간의 주방세제를 타서 브러시를 씻어보자. 기름진 잔여물들이 깨끗하게 빠진다. 

9. DIY 아이스팩 

주방세제로 만든 홈메이드 아이스팩은 물만 들어있는 얼음팩보다 더 시원할 뿐 아니라 냉기도 오래 유지된다. 아이스팩을 만드는 상세한 방법은 이 기사를 참고하시길.  

10. 찌든 때 제거

유난히 지우기 힘든 얼룩에도 주방세제가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 얼룩 위에 세제 몇 방울을 떨어뜨린 뒤 닦아내보자. 남다른 효과를 확인할 수 있다. 

11. 비눗방울 놀이 

아이들이라면 모두 비눗방울 놀이를 좋아한다. 주방세제와 물을 1대 2 비율로 섞기만 하면, 아이들은 하루 종일 비눗방울 사이를 뛰어다닐 수 있다. 

Pixabay

12. 애완동물 목욕

주방세제 약간을 푼 따뜻한 물에 애완동물을 목욕시키면 털 안의 기름기는 물론 박테리아도 깔끔하게 제거할 수 있다. 

Pixabay

13. 바틱(Batik) 공예 

인도네시아 날염 기술로 잘 알려진 바틱(Batik) 공예를 집에서도 간단하게 해볼 수 있다. 핵심은 바로 주방 세제. 그릇에 우유를 담고 갖가지 식용색소를 넣은 뒤, 면봉을 주방세제에 담갔다가 그릇에 찔러넣으면... 지켜보던 아이들의 눈이 번쩍 뜨일 것이다! 

Magic Milk Art:

주방세제는 적당한 가격에, 부엌에서뿐만 아니라 집안 곳곳에서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다. 오늘부터 하나씩 해보시길. 

소스:

rd defund

Comments

다음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