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기억해야 할 여행지에서 하지 말아야 할 행동 13가지

'로마에 가면 로마법을 따르라'는 말, 모두 한 번 쯤은 들어보셨을 거예요. 여행을 하는 중이라면 이 말에 특히 주의해야 하는데요, 우리 눈에는 완전히 '정상적'인 습관들이 여행지의 현지인들에게는 창피하게 생각되거나, 불편한 상황을 야기하거나, 존중하지 않는 것으로 여겨질 수 있기 때문이죠.

다른 나라와 그 문화, 국민들에 대한 예의를 갖추고, 관심을 가지고 다가가는 것은 존중의 표시입니다. 여기에는 다른 국가를 방문하기 전에 미리 그 나라의 관습과 행동 방식을 익히고, 체류하는 동안 이를 실천하는 것도 포함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여러분이 기억하셔야 할 현지인들이 창피하게 생각하는 13가지 행동을 준비해봤습니다. 지금은 여행하기 어려운 시기이지만, 곧 다시 여행을 떠날 수 있기를 소망하며 아래 내용을 읽으며 여행하는 기분이라도 내보실 수 있기를!

1. 공공장소에서 껌 씹기

싱가포르에서는 1992년부터 껌을 씹는 것이 금지되었습니다. 이 금지조치는 공공장소와 대중교통의 오염을 이유로 도입되었습니다. 싱가포르는 바로 이러한 이유로 오늘날 세계에서 가장 깨끗한 도시로 꼽힙니다. 니코틴 대체품으로 껌을 씹는 것은 허용됩니다.

2. 음식에 소금 추가하기

포르투갈에서는 음식이 나온 다음 소금을 추가하려고 소금통을 집어드는 것은 요리사에 대한 공공연한 모욕으로 여겨집니다. 요리에 만족하지 못한다는 것을 뜻하는 것이죠. 소금통이 테이블 위에 없더라도 직원분에게 요청하지 마세요.

3. 식사 후 우유가 들어간 커피 주문하기

이탈리아인들은 식사 후 우유가 들어간 커피를 마시지 않습니다. 소화를 늦추기 때문이죠. 그래서 이탈리아 사람들은 식후 우유가 들어있는 커피를 주문하는 것을 이해하지 못하고, 에스프레소 샷으로 소화를 촉진한답니다. 관광객 티를 내고 싶지 않으시다면 에스프레소를 드셔보세요.

4. 한 손으로 선물 받기

한국, 중국, 일본, 베트남, 인도 등 아시아 국가에서 선물을 받게된 다면 두 손으로 받아야 한다는 점을 기억하세요. 두 손으로 선물을 건네 받으면 예의를 갖추며 감사함을 표할 수 있습니다. 한 손으로 받는 것은 실례가 됩니다.

5. 택시 뒷자석에 타기

호주의 택시 기사들은 대부분의 경우 혼자인 남성 관광객이 차의 뒷자석에 탑승하면 놀랍니다. 호주에서는 남성들이 기사 옆좌석에 타는 것이 익숙하기 때문이죠. 뒤에 타는 것이 무례한 것은 아니지만 낯선 일인 것은 확실합니다. 여성들은 어디에 탑승해도 괜찮습니다.

6. 버스 기다릴 때 줄 서지 않기

영국에서 사람들이 줄을 선 것을 본다면 줄을 무시하고 다른 곳에 설 생각은 안하시는 것이 좋아요. 마트 계산대에서든 버스 정류장에서든 영국인들은 줄을 서는 것을 매우 중요하게 여기고 관광객들에게도 그런 예의를 기대합니다.

7. 포크와 나이프로 식사하기

멕시코에서는 식사도구 없이 부리또를 먹는게 일반적입니다. 낯선 시선을 받고 싶지 않다면 포크와 나이프 없이 맛있게 드셔보세요!

8. 팁 주지 않기

미국에서는 웨이터에게 팁을 주지 않는 것은 인색하고 심지어 무례한 것으로도 여겨질 수 있습니다. 외국인들이 많이 모르고 있는 사실은 웨이터들은 대부분 매우 적은 시급을 받기 때문에 팁에 더 의존한다는 것입니다. 음식 값의 10%는 인색한 것으로 간주되고 평균적으로는 15%를 팁으로 주며, 20% 이상을 주면 진심으로 감사함을 표현하는 손님이 된답니다.

9. '싫다'고 말하기

한국에서는 '싫다'고 말하는 것이 무례한 것으로 여겨집니다. 사람들은 부탁을 직접적으로 거절하지는 않고 일단 수용은 할 거예요. 그런데 그 다음 부탁을 들어줄 수 없는 상황이거나 하고싶지 않을 때 거절하는 말을 하기 보다는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부정적으로 싫다고 거절하는 것보다 이 방법이 더 나은 것으로 간주된답니다.

nein!

10. 직접 음식 더 덜어오기

이란에서 어떤 집에 초대를 받게 될 경우 두 번째, 세 번째 접시는 누군가 권유를 했을 때만 다시 채워오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먼저 스스로 접시에 음식을 더 덜어오는 것은 무례한 일로 여겨집니다.

11. 누군가에게 너무 가까이 다가가기

영국에서는 사적인 공간과 거리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줄을 서있을 때 영국 현지인들에게 너무 가까이 다가가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영국에서는 팔 길이 정도의 거리를 두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12. 왼손으로 식사하기

왼손잡이 분들은 이집트나 일부 무슬림 국가들에서 식사하실 때 어려움이 있으실 거예요. 여기서는 왼손은 신발 신기 등의 소위 '지저분한 과제'를 담당하는 손으로 여겨지거든요. 그래서 왼손으로 식사하는 것은 청결하지 못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인도에서도 오른손만 사용하여 식사를 하고, 악수를 청하거나 무엇인가를 가리켜야 합니다. 인도에서는 왼손이 몸의 청결을 위해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정확히 말하면 손이 화장실 휴지를 대체한다는 말이죠.

13. 밥에 수직으로 젓가락 꽂기

일본에서는 젓가락을 핥거나 교차로 놓거나, 젓가락으로 음식을 건네지 않는 것이 식탁에서 가장 중요한 행동 규칙입니다. 또한 밥공기에 젓가락을 수직으로 꽂아서는 안 됩니다. 일본의 장례식 풍습에서 고인에게 하는 행동이기 때문입니다.

각 나라에서의 예의를 지키면 그 나라의 국민들을 존중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새로운 문화도 배울 수 있으니 일석이조인 것 같아요!

여행 관련 기사들이 더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보세요.

출처: brightside

미리보기 이미지 출처: ©Pinterest/mejorconsalud.com ©Pinterest/ecowoman.de

Comments

다음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