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이 나의 일거수일투족을 지켜보고 있다!

인터넷에 남겨진 흔적을 가지고 자신이 남겼던 발자취를 쉽게 확인할 수 있다는 걸 아는 분들은 거의 없죠. 스마트폰 사용자라면 더욱 위치 추적이 쉬워집니다. 특히, 구글맵(Google Map)을 사용하는 경우라면, 현위치는 물론 과거의 동선까지 모두 알아낼 수 있습니다. 

위치 정보가 이렇게 무방비로 알려질 경우, 자칫 상당한 부작용을 부를 수 있습니다. 각종 범죄와 해킹, 심지어 스토킹에도 유용할 테니까요. 아무리 조심하더라도, 위치 기록이 그대로 남아있는 이상 이와 같은 범죄로부터 벗어나기 어렵습니다. 

Imgur

그냥 외면하고 싶지만, 이게 현실입니다. 아직 잘 믿겨지지 않는다면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 후, 여기를 클릭해 보세요. 지난 달 당신이 다녀갔던 모든 위치를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maps

그나마 좋은 소식이 있다면, 위치 정보가 수집되는 기간 변경 및 삭제가 가능하다는 겁니다. 아래의 순서를 따라해보세요.

  1. 위의 링크에서 위치 확인 기능이 활성화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화면 하단의 왼쪽에 위치한 작은 박스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혹시 기능이 활성화되어 있다면, 버튼을 눌러 기능을 해제합니다. 
  3. 위치 확인 기능이 해제되었더라도 여전히 과거에 저장된 위치 정보들은 남아있는 상태입니다. 과거의 위치 기록들을 삭제하고 싶다면, 설정 버튼을 클릭하세요. 
  4.  "관리하기"(Manage Activity) 탭을 선택하면, 지난 달 내 위치를 모두 볼 수 있습니다. 위치 정보가 저장되는 기간의 설정을 변경해보세요. 

친구와 가족들도 직접 위치 정보를 관리할 수 있도록 링크를 공유하세요. 자신의 개인 정보가 어떻게 다뤄지고 있는지, 누구든 제대로 알 권리가 있으니까요! 

Comments

다음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