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방 찌든 기름때 제거 꿀팁 7가지

애써 눈 돌리지 마세요. 주방을 한번 찬찬히 살펴보시길. 기름 때와 눌어붙은 찌개 국물 자국 등 온갖 음식물 찌꺼기로 뒤덮인 부엌. 제때 청소하지 않으면 찌든 때는 숙성(!)을 거쳐 각종 주방기기 및 표면에 미끄러운 막을 형성하고 달라붙고 맙니다. 밥솥이나 전기 포트 표면을 한번 손으로 쓸어보시면 바로 이해가 될 겁니다.

한번 형성된 기름 막은 쉽게 제거되지 않습니다. 게다가 진득한 표면에 더 많은 먼지와 때가 쌓여 더더욱 봐줄 수 없는 상황으로 치닫죠. 아래에서 찌든 때를 효과적으로 제거할 방법을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pint1

1. 세탁용 과탄산소다

물에 탄 과탄산소다는 기름과 단단히 결합하는 성질이 있어, 찌든 때를 눌어붙은 표면에서 효과적으로 분리합니다. 따라서 기름때가 타들어 붙기 쉬운 오븐 내부뿐 아니라 환풍기 필터 청소에도 대단히 좋습니다. 더운물 채운 양동이에 과탄산소다 두세 큰술을 타서 싹싹 청소해보세요. 힘들여 박박 문지르지 않아도 찌든 때가 슬슬 밀려 나오는 진귀한 풍경을 보게 됩니다. 꼭 고무장갑을 끼고 작업하시길!

소다 트릭은 기름때가 심하게 낀 장소나 식기세척기에 들어가지 않는 각종 주방용품 세척에 적용 가능합니다. 단, 알루미늄 재질엔 사용하지 마세요.

pint1

2. 베이킹페이퍼를 깔개로 

찬장 선반 등에 베이킹페이퍼를 깔고 컵, 그릇 등을 진열하면 미끄럼 방지와 동시에 고된 청소 걱정을 덜 수 있습니다. 나중에 더러워지면 간단히 종이만 갈아 깔면 되니까요.

베이킹페이퍼 대신 신문을 깔아도 좋습니다. 단, 습기 먹은 신문지는 쭈글거릴 수 있으니 유의하시길.  

pint1

3. 주방세제

주방세제를 찌든 때 위에 뿌리는 것도 효과가 있습니다. 오염이 아주 심한 수준이 아니라면 말이죠. 키친타올에 세제를 적셔 오염 부위에 올려두세요. 이후 더운물로 씻어내고 닦아내면 완료. 단, 색이 진한 세제를 쓰면 청소 후 색이 표면에 남을 수 있으므로 되도록 밝은색 세제를 사용합니다. 

pint1

4. 이에는 이, 기름엔 기름

손상되기 쉬운 표면 청소엔 순한 식용유나 베이비오일을 쓰면 좋습니다. 부드러운 행주에 오일을 묻혀 살살 문지르고 30분쯤 두세요. 이후 세제물로 기름기를 닦아내면, 신기하게도 눌어붙은 기름이 싹 사라집니다. 이런 식으로 뱃살도 없앨 수 있으면 좋겠네요! 

pint1

5. 베이킹파우더

그렇죠. 재간둥이 베이킹파우더가 빠질 수 없죠! 베이킹파우더 1작은술, 주방세제 1/2작은술, 물 1/2작은술을 섞은 것을 물에 적신 스펀지에 묻혀 원목이나 스텐, 플라스틱을 두루 문질러 닦으세요. 단, 약한 재질의 표면엔 너무 오래 문지르지 않도록 합니다.

pint1

벽지에 묻은 기름때 제거에도 좋습니다. 베이킹파우더와 물을 섞어 얼룩진 부위에 바르세요. 물이 증발하는 동안 베이킹파우더가 기름때를 제거하고 변색을 되돌립니다. 오염이 심할 땐 이 과정을 여러 번 반복합니다. 

6. 알코올

알코올을 함유한 세정제는 기름때 제거에 탁월합니다. 알코올이 들어간 창문/유리 세정제를 써도 좋겠죠. 단, 페인트칠이 된 부분은 사용을 피하시길. 자신이 없다면 구석 일부분에 뿌려보고 사용 여부를 판단하세요. 

pint1

7. 파이프에 낀 기름때

끈적이는 표면보다 더 신경 써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최악은 바로 튀김 요리 후 흘려보내는 개수대 파이프에 덕지덕지 들러붙은 때입니다. 온갖 수를 동원해도 잘 씻겨내리지 않는 골치 아픈 부분이죠. 이를 방지하기 위해, 사용한 기름은 식혀서 알루미늄 용기에 모아 두었다가 따로 버리는 게 좋습니다. 

pint1

끈적이는 주방 기름때는 그대로 방치하지 마시고 그때그때 청소하는 게 가장 좋습니다. 표면 재질에 따라 무엇으로 어떻게 제거할지 확실히 알게 됐으니, 이젠 어렵지 않겠죠?  

Comments

다음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