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할 수 있는 치질 치료법 5가지

치질, 듣기만 해도 오싹한 병명이죠. 이 병에 걸린 사람들의 상당수가 현실을 부정합니다. 문제가 저절로 사라질 때까지 무시하는 거죠. 하지만 그런 식으로는 해결되지 않을 가능성이 99%이기  때문에 대처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치질에 효과적인 5가지 민간요법을 전수해 드릴게요. 

지금부터 알려 드리는 방법들은 쉽고 간단합니다. 하지만 증상을 완화하는 대증 요법일 뿐 근본적인 해결책은 아니라는 점을 명심하세요. 반드시 의사를 만나 치질에 걸린 원인을 확인하고, 더 심해지지 않도록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1. 커드 

커드는 피부를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작은 수건에 커드를 바르고 항문 위에 올린 뒤 20분 정도 기다렸다가, 따듯한 물로 잘 씻어내세요. 

© Media Partisans

2. 좌욕 

좌욕은 피부를 진정시키고 가려움증을 완화합니다. 욕조에 허벅지가 반쯤 잠길 정도의 물을 받아서 해도 되고, 아래 그림처럼 변기에 올려 사용하는 형태의 좌욕기를 사용해도 좋습니다. 따듯한 물에 카모마일이나 참나무껍질, 위치하젤 등 항염 효과가 있는 허브를 추가하면 금상첨화죠. 

주의: 피부가 무르지 않도록 좌욕 물의 온도는 체온 정도에 맞춰야 합니다. 시간은 너무 길지 않게, 3~5분 정도 담가 주세요. 

Pin1

3. 바나나

바나나를 으깨서 작은 수건에 바르고 항문에 붙여 주세요. 1번 커드 사용법과 동일하게 20분 정도 기다리면 됩니다. 바나나껍질 안쪽은 진정 효과가 있으니까, 이걸 그대로 문제 부위에 올려도 괜찮고요. 

Banana Peel #onaplate

4. 홍차 

홍차 티백 2팩을 우려 식한 다음, 15분 정도 항문 위에 올려 주세요. 아니면 홍차로 좌욕을 해도 좋습니다. 

Pin1

5. 화장실용 발받침

용변을 볼 때 항문에 지나친 압력이 가해지면 치질에 걸릴 수 있습니다. 변기에 앉는 자세가 문제인 경우가 많은데요. 이럴 때는 어른용 발받침을 추천합니다. 여기 발을 올리면 척추와 다리가 이루는 각도가 90도보다 작아지면서 압력이 감소합니다. 

©Hey Nature/Amazon

그밖의 영양과 위생 

변비가 심하면 치질로 악화되기도 합니다. 변비로 고통 받고 있다면 섬유질과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세요. 김치, 요거트, 콤부차 등 유산균이 풍부한 발효 식품을 먹으면 도움이 됩니다. 

항문 위생을 위해서는, 첨가물이 들어가지 않은 부드럽고 질긴 휴지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티슈는 사용하지 않는 편이 좋다고 하네요. 항문 문제가 생겼을 때, 조심해야 할 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 오래 서 있거나 앉아 있기
  • 장시간 달리기 
  • 자극적인 음식
  • 화장실에서 스마트폰 하기: 변기 위에서는 딱 볼일만 봐야 합니다. 쓸데없이 앉아 있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항문에 압박이 가해지고, 치질이 생길 가능성이 커집니다. 

PM11

말이 나온 김에, 화장실을 쾌적하게 사용할 수 있는 8가지 꿀팁도 같이 확인해 보세요. 

Thumbnail images: © Media Partisans

소스:

t-online,

focus,

t-online,

haemorriden,

Thumbnail images: © Media Partisans

Comments

다음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