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가 입증된, 집수리 및 유지보수 팁 25가지

집수리, 직접 하십니까? 돈도 아끼고, 업자와의 마찰도 없어 좋지만 실수까지 온전히 내 몫이라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죠. 그래도 남의 도움 받지 않고 스스로 해낸다는 성취감, 그 뿌듯한 결과물을 꿈꾸며 우린 오늘도 손에 연장을 쥡니다. (응?)

집안 대표 수리공을 자처하고 나선 당신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수리 및 유지보수에 탁월한 팁 25가지를 망라해 아래 정리해보았습니다. 막힘없이 뚝딱 처리하는 프로의 길, 어렵지 않아요!

1. 구멍 난 고무장갑을 잘라 다양한 크기의 고무밴드를 만들어 필요할 때마다 활용하세요. 

pint1

2. 시간이 꽤 걸리는 칠 작업. 도중에 식사라도 하러 자리를 뜨면 브러시가 마르곤 합니다. 이럴 땐 지퍼백에 넣어두면 재시작 때까지 오케이. 

pint1

3. 벽에 멀티탭이나 액자 등 무언가를 걸 때, 구멍 뚫을 지점을 정확히 표시하려면 복합기로 걸 물체의 뒷면을 복사하는 겁니다. 이제 복사한 종이를 원하는 위치에 대고 구멍을 뚫으면 오차 날 염려 뚝.

pint1

4. 테이프 쓴 뒤 끝에 클립을 끼워두면, 쓸 때마다 매번 끝부분을 더듬어 찾느라 고생할 필요가 없습니다.  

pint1

5. 집안에 쌓인 택배 상자 활용 꿀팁. 못 박을 때 상자 조각을 중간에 끼우고 망치질하면 엄지손가락을 찧을 위험이 사라집니다. 탕탕탕!  

pint1

6. 수직으로 올곧게 드릴질 할 때, 고장 난 CD를 적극 활용하세요. CD 표면에 비친 드릴 각도가 조금이라도 삐뚤어지면 바로 확인할 수 있죠.  

pint1

7. 수직 드릴링에 도움이 되는 또 다른 팁. 판자 조각 2개를 붙여 수직을 유지하며 구멍을 뚫는 겁니다. 이때, 드릴 길이가 충분한 것을 써야 구멍을 깊숙이 낼 수 있습니다. 

pint1

8. 이케아에서 사 온 거대한 옷장을 조립하기 전에, 달걀판에 자잘한 나사 및 부속품을 가지런히 정리해 두고 시작하세요. 조립 순서에 맞게 바로바로 낚아챌 수 있고, 도중 분실할 염려도 없습니다.  

pint1

9. 자석 하나만 앞주머니에 넣어두면 나사못 여러 개가 늘 나를 따라다닙니다. 

pint1

10. 카펫 속 산산이 흩어진 못들 수습할 때도 자석이 그만입니다. 자석봉에 지퍼백을 씌우고 두루두루 훑어가며 못을 남김없이 거둬들이세요. 이후, 봉지를 뒤집어 밀봉하면 정리 완료.  

pint1

11. 낡은 테니스 라켓을 작업대에 부착하면 쓸만한 거치대가 됩니다.

pint1

12. 자칫 나사가 이탈하는 걸 방지하려면, 전동드라이버 측면에 자석을 달아보세요. 드라이버 끝에 자석 성질이 생겨 나사를 든든히 잡아줍니다.   

pint1

13. 호두에 함유된 기름은 몸에 좋을 뿐 아니라, 원목 가구나 마룻바닥 잔스크래치 제거에도 좋습니다.

pint1

14. 원목에 난 보기 흉한 물컵 자국은 마요네즈로 날려버리세요. 효과가 정말 좋습니다. 부드러운 천에 마요네즈를 발라 원목 표면을 문지르면 완료. 

pint1

15. 타일 위에 구멍 뚫을 땐, 반드시 마스킹테이프를 붙인 뒤 작업하세요. 타일이 깨지거나 금가는 걸 방지합니다. 이때도 될 수 있는 한 저속으로 작업하시길! 

pint1

16. 페인트 칠하기 전, 팔레트에 알루미늄 포일을 씌워 작업하면 끝난 뒤 팔레트 청소할 수고를 아낄 수 있습니다.  

pint1

17. 망치 손잡이 바닥에 글루건으로 동그란 자석 하나를 붙여두면, 망치 가는 길에 못이 늘 따라다닙니다. 작업 후 못 수습하는 일도 쉬워지고요. 

pint1

18. 나사가 너무 꽉 조인 탓에 스크루드라이버를 대고 돌려도 꿈쩍하지 않는다면? 렌치의 힘을 빌려 돌리면 마침내 나사가 풀립니다. 

pint1

19. 캔뚜껑만 있으면 부서진 액자고리를 훌륭히 대체할 수 있습니다.

pint1

20. 마스킹테이프로 표시해두면, 뚫고자 하는 깊이대로 정확히 드릴링 할 수 있죠.

pint1

21. 천장 등 머리 높이보다 높은 곳에 드릴을 쓸 때, 온갖 먼지와 자재 가루가 우수수 떨어지곤 합니다 이럴 땐, 종이컵을 먼지받이 삼아 꽂고 드릴질하세요. 참고로 투명한 플라스틱 컵을 쓰면 시야를 가리지 않아 더 좋습니다. 

pint1

22. 박힌 못을 뺄 때, 망치 머리와 벽 사이에 마른 스펀지를 꽂아두고 빼내면 벽에 불필요한 자국이 남지 않습니다. 

pint1

23. 헐거워진 방문 힌지, 다시 튼튼하게 쓰는 방법이 있습니다. 목재용 풀을 구멍에 흘려넣고 성냥개비(머리 제외)를 꽂은 뒤 하룻밤 말리세요. 다음날 삐져나온 성냥개비를 부러트려 고르게 하면 재조립 준비 완료.

pint1

24. 청소하기 힘든 타일 및 타일 틈새. 전동 드릴에 브러시를 달면 힘들이지 않고 터보 클리닝이 가능합니다. 

pint1

25. 길다란 합판을 프로처럼 깔끔하게 자르는 팁입니다. 목재 절단선에 맞춰 측면에 가이드 레일을 두고 재단하세요. 절단선을 그릴 땐 목재에 자국이 남지 않도록 마스킹테이프를 붙여 연필로 표시합니다. 

pint1

"아는 것이 힘"이란 말이 있듯이, 알아두면 대단히 유용한 집 수리/보수 팁 모음. 집 수리 뿐 아니라 취미로 DIY를 즐기시는 분들에게 공유하면 참 좋은 정보입니다. 연장이 익숙치 않은 처음엔 조금 서툴고 낯설 수 있지만, 손에 익으면 뿌듯한 성취감을 만끽할 수 있답니다. 망설이지 말고 도전하세요! 

소스:

pinterest

Comments

다음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