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과민의 대표적인 증상 8가지

세계 인구 중의 약 20%가 신경과민 증상을 보입니다. 신경이 지나치게 예민하면 직장에서나 우정, 사랑, 나아가 인생 전반에 영향을 끼치게 되죠. 보통 연약함이나 약점으로 치부되곤 하지만, 사실 창의적인 사고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감정 능력이랍니다. 많이 예민한 편인가요? 신경과민인지 쉽게 알아볼 수 있는 대표적인 8가지 행동 양상을 아래에 모아보았습니다.

Cry?

1. 남들과 다르게 느낍니다

내가 정말 '정상'인지 스스로 궁금해본 적이 있나요? 특히 학교나 직장에서와 같이, 무리 틈에 껴서 오랜 시간을 보낼 때 말이죠. 신경이 과민한 사람은 남들과 다르다는 생각에 종종 스스로 질문을 던지곤 합니다. 심할 때는 정신 질환이 생긴 게 아닌가 걱정하기도 합니다.

 

2. 혼자서 하는 운동을 선호합니다

여러 명이 팀을 이루고 뛰며, 선수 한 명 한 명 유심히 관찰되고 평가받는 게 싫으신가요? 예민한 사람은 파워워킹이나 조깅 같은, 혼자 하는 스포츠를 선호합니다. 사회적인 속박에서 벗어나 혼자가 된 자유로움을 만끽할 수 있으니까요. 

 

3. 디테일을 보는 눈이 있습니다

남들이 쉽게 알아채지 못한 걸 보곤 하시나요? 예민한 사람은 다른 사람들이 무심히 지나치는 것까지 신경쓰고 기억합니다. 예를 들어, 어떤 옷을 입었는지, 가구가 어떻게 배치되었는지, 살짝 바뀐 날씨의 변화까지도 말이죠. 

 

4. 남들에게 주의를 기울입니다

예민한 사람은 늘 주변을 살피며 사람들을 배려하는데 힘씁니다. 대단히 헌신적이고, 사려 깊으며, 예의를 갖출 뿐 아니라, 남들을 보살피려는 경향이 강합니다.

 

5. 쉽게 눈물 흘립니다

신경이 예민한 사람은 보통 사람들이 그렇게 느끼지 않는 상황에서도 눈물을 터트리곤 합니다. 감정이 복받쳐 오르거나, 옛 기억이 살아날 때, 아니면 그저 단순한 손짓 하나에도 울음보가 터질 수 있죠. 감수성이 예민하다고 해서 절대 창피하게 여기지 마세요. 감정의 폭이 깊고 이를 잘 느끼는 건 아무나 갖추지 못한 대단한 강점 중에 하나입니다.

 

6. 불안해합니다

감정을 느끼는 정도가 훨씬 강하기에, 예민한 사람은 쉽게 불안해하기도 합니다. 불안감이 지나쳐 통제 불가능할 정도가 되면, 이를 피하기 위해 동굴 속에 숨어버리거나 잠을 청하거나 알코올의 힘을 빌릴 때도 있습니다. 

 

7. 수줍음이 많고 내성적으로 보이곤 합니다

타인이 날 어떻게 생각하는 지를 매우 중요하게 여겨서, 새로운 사람을 만나면 자신을 선뜻 내보이지 못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두꺼운 벽을 쌓고 그 속에 숨어 버리는 일이 잦아, 종종 수줍음을 타거나 답답한 성격이라는 오해를 사기도 합니다. 

 

8. 쉽게 마음에 상처를 입습니다

애써 감추려 하지만, 자신에게 쏟아진 비판을 받아들이는 데 대단히 취약합니다. 비판하는 상대에게 실망을 안겼다는 생각을 떨쳐내지 못하고, 동시에 마음 상하지 않고 이를 겸허히 수용하는 게 어렵기 때문이죠. 속이 상하더라도 가해진 비판을 곧바로 뿌리치지 말고, 잠시 "꼭 꼭 씹어먹는다는 느낌으로" 생각하는 시간을 가지면 도움이 됩니다.

어떠세요? 당신은 예민한 사람인가요? 어쩌면 주변에 이와 같은 성향을 가진 사람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신경이 지나치게 예민한 것일 뿐, 우려할 만한 일이 아니므로 이젠 의연하게 대처할 수 있겠죠? 감정이 오락가락하고, 갑자기 눈물이 나오고, 수줍음을 타는 자신을 발견한다면, 스스로 창피하게 여기지 말고 하나의 장점으로 받아들이고 발전해나가세요. 이를 통해, 남들이 쉽게 해내지 못하는 분야에서 찬란한 빛을 발할 수도 있답니다.

Comments

다음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