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장보관해서는 안 되는 식재료 15가지

장을 본 다음 대부분의 식료품들은 신선도를 오래 유지하고, 상하지 않게 하기 위해 냉장고에 들어갑니다. 심지어 달걀, 케첩, 기름 등 마트에서 냉장으로 진열되어 있지 않은 식품들조차 말이죠. 

하지만 사실 모든 식재료에게 낮은 온도가 득이 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마트의 진열을 참고하여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의 15가지 식료품들은 냉장고에 넣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1. 파프리카

파프리카는 냉장고에 넣어두면 신선도와 아삭함을 잃게 됩니다. 얼마나 빨리 주름이 생기는지 눈으로 볼 수 있을 정도죠. 따라서 주방 찬장이나 종이 봉지에 넣어 실온에 보관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Paprika nicht im Kühlschrank lagern©Media Partisans

2. 올리브유

올리브유를 냉장고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면 오산입니다. 올리브유는 냉장고에 넣어두면 빨리 알갱이가 생겨 정말 맛이 없어 보입니다. 빛이 들어오지 않는 부엌 찬장에 보관하는 것이 가장 좋은데요, 찬장에 넣어두면 문제없이 몇 주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버터

냉장고에서 꺼낸 버터는 너무 딱딱해서 빵에 부드럽게 펴 바르기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높은 지방과 낮은 수분 함량 덕분에 버터는 다른 유제품과 달리 박테리아 증식에 덜 취약하고 냉장고 밖에서도 보관할 수 있습니다. 공기가 통하면 버터가 더 빨리 상하기 때문에 공기를 차단할 수 있는 버터 보관함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4. 오이 피클

오이 피클은 천연 방부제인 나트륨을 충분히 함유하고 있어 오래 지속됩니다. 차갑게 먹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 이상 냉장고에 보관할 이유는 없습니다. 개봉한 제품도 실온에 보관해도 괜찮습니다.

Saure Gurken nicht im Kühlschrank lagern©Media Partisans

5. 견과류

견과류는 더 높은 온도를 좋아합니다. 보다 높은 온도에 두어야만 완전한 견과류의 맛을 즐길 수 있으므로 견과류는 냉장고에 보관해서는 안 됩니다. 또한 일부 견과류는 냉장고 냄새를 흡수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6. 빵 및 기타 베이커리류

많은 사람들이 빵을 상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냉장고에 보관하는데요, 하지만 낮은 온도는 빵이 쉽게 건조해지도록 만듭니다. 빵은 빵 보관함이나 어두운 찬장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곰팡이가 생기지 않도록 공기가 통하는지 확인하세요.

Brot nicht im Kühlschrank lagern©Media Partisans

7. 초콜릿

초콜릿은 너무 높거나 낮은 온도를 좋아하지 않습니다. 초콜릿을 냉장고에 넣어둘 경우 초콜릿에 함유된 코코아 버터가 굳기 때문에 회백색 반점이 빠르게 형성됩니다. 이 반점은 몸에 해롭지 않고 맛에도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초콜릿이 맛없어 보이게 만들죠. 또한 초콜릿은 냉장고의 냄새를 흡수하기 때문에 따로 간식 서랍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8. 복숭아

단단한 복숭아는 잘 익지 않은 경우가 많으며, 먹을 수 있을 때까지 며칠이 걸리는데요, 복숭아를 냉장고에 넣으면 숙성 과정이 중단됩니다. 따라서 복숭아는 씻지 않은 상태로 꼭지가 아래로 향하게 하여 실온에 보관하며 잘 익히는 것이 좋습니다.

9. 소스

케첩, 머스터드 및 기타 소스에는 훌륭한 방부제인 식초, 소금, 설탕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굳이 개봉 후에도 냉장고에 둘 필요가 없으며, 빛이 차단되는 찬장에 보관하면 문제없이 몇 달 동안 유지됩니다.

Grillsoßen nicht im Kühlschrank lagern©Media Partisans

10. 레몬

레몬 및 기타 감귤류는 따뜻한 지역에서 재배되기 때문에 추위를 견디지 ​​못합니다. 냉장고에 넣으면 찬 충격에 노출되어 숙성이 멈추고 주름이 생길 수 있습니다. 공기에 노출시키며 개방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11. 바질

바질 묶음은 냉장고에 넣어두면 잎의 색이 어두워지기 때문에 냉장고에 넣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바질이 시들지 않도록 하려면 물이 담긴 컵에 넣고 비닐봉지로 덮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반면, 파슬리나 고수 등의 허브는 냉장고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12. 열대 과일

바나나, 망고 또는 파파야와 같은 이국적인 열대 과일은 따뜻한 기온을 좋아합니다. 냉장고에 넣어두면 빨리 갈색으로 변하고 물러지기 때문에 식탁 위의 그릇에 두는 것이 적합합니다. 

13. 당근

당근은 서늘한 곳에 보관해야 하지만 냉장고에 넣어주면 금방 시들시들해지고 보기 흉해집니다. 당근을 냉장고 밖에 보관할 경우 익은 토마토나 배, 사과 옆에 두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는데요, 그럴 경우 당근에서 쓴맛, 불쾌한 맛이 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몇 주 동안 냉장고에 보관하려면 물이 든 유리잔 안에 넣어두세요. 오랫동안 신선하고 아삭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Möhren normal nicht im Kühlschrank lagern©Media Partisans

14. 오이

신선한 오이도 너무 차갑게 보관하면 안 됩니다. 냉장고에 넣어둘 경우 표면에 주름이 생기고 물기가 생기기 때문입니다. 오이는 실온에서 신선도를 훨씬 오래 유지할 수 있습니다.

15. 살라미

살라미는 제조 방식 덕분에 일반적으로 냉장보관하지 않아도 실온에서 몇 개월 동안 보관할 수 있습니다. 약간 서늘하고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매달아 보관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반면에 잘라진 살라미 조각이나 포장 소시지는 냉장 보관해야 하며 며칠 이내에 섭취해야 합니다.

338-365 (Year 7) "What's in here?"

음식을 적절한 방식으로 보관하는 것은 그 자체로 거의 과학이라고 할 수 있으며, 냉장고가 항상 최선의 해결방법은 아닙니다. 물론 생선과 유제품처럼 상하기 쉬운 제품은 확실히 냉장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재료 보관법을 제대로 아는 사람은 식재료를 더 오랫동안 신선하게 즐길 수 있을 뿐더러 냉장고에 더 많은 공간을 확보할 수 있을 거예요.

식재료와 관련된 꿀팁이 더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보세요.

출처: brightside, spiegel

미리보기 이미지: ©Media Partisans

Comments

다음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