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쁘고 게으른 분들을 위한 청소 팁

정신없이 바빠서 집을 청소할 틈도 없는 경험, 다들 있으실 겁니다. 사실은 게으름 피우다 어영부영 넘겨버린 일이 더 많죠. 이젠 걱정하지 마세요. 작지만 대단히 유용한 팁 몇 개만 알아두면, 집안일이 거짓말처럼 쉬워진다는 사실! 시간을 많이 잡아먹는 고된 청소를 앞두고 끙끙 앓고 계신다면, 필히 아래 12가지 팁을 기억하세요. 

1. 오븐을 깨끗하게 

일반 오븐이나, 미니 오븐이나. 오븐 청소는 시간도 오래 걸리고 깨끗이 청소하기가 여간 어려운 게 아니죠. 따라서 오븐은 평소에 깔끔하게 쓰는 게 가장 좋습니다. 알루미늄 포일이나 베이킹페이퍼를 바닥에 깔아두고 요리하면, 소스나 치즈가 오븐 바닥에 눌어붙을 염려가 없죠. 더러워지면 종이나 포일만 오븐에서 떼어내면 끝! 이 팁은 가스레인지 사용 시에도 좋습니다.

Imgur

2. 깔끔한 샤워실 

유리벽이나 문이 달린 샤워실에 적용할 수 있는 팁입니다. 한달에 한 번씩, 레몬에센스 오일 1작은술을 섞은 더운물을 유리에 뿌린 뒤 천으로 닦아내면 깔끔해집니다. 

3. 배수구 청소 

일주일에 한 번, 뜨거운 물을 싱크대 배수구에 쏟아부으세요. 수도관을 청결히 유지하고 막히지 않게 관리하는 가장 쉽고 빠른 방법입니다. 

Washing up

4. 청소하는 방향이 중요해요

반드시 알아두세요. 청소는 언제나 위에서 아래로 진행하는 겁니다! 반대로 아래부터 하면, 이후에 청소한 윗쪽의 먼지가 아래로 떨어져 결국 청소를 두 번 해야 하니까요. 방향만 잘 지켜도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답니다.

5. 빗자루 보관법 

빗자루는 머리가 위로 오도록 벽에 걸거나 세워서 보관하세요. 거꾸로 두면 비가 금방 망가져 청소가 깨끗이 되지 않습니다. 

brooms

6. 분실물 보관함 

빈 상자를 하나 마련해서 굴러다니는 물건을 그때그때 담아두세요. 어제 저녁에 가지고 놀던 보드게임이나 어디선가 빠져나온 나사 등이 있겠죠. 당장 필요하지 않지만 깊숙이 넣어두면 이후에 어디에 두었는지 금방 까먹고 맙니다. 차라리 이런 물건들은 별도로 장소를 지정해 보관하는 게 여러모로 편리합니다.  

7. 냉장고 속 베이킹페이퍼 

냉장고 청소. 생각만으로도 한숨이 먼저 흘러나옵니다. 평소에 냉장고 칸마다 베이킹페이퍼를 깔아두고 음식물을 저장하면 음식이 쏟아지거나 흘러도 안심입니다. 종이만 새걸로 갈아주면 끝이니까요! 참고로, 베이킹 소다를 담은 유리그릇을 냉장고 한 쪽에 넣어두면 불쾌한 냄새까지 잡을 수 있답니다. 

8. 전자레인지 청소 

천연 세제의 대명사 식초가 진가를 발휘할 시간입니다. 물 반 컵에 백식초를 두 큰술 섞어 전자레인지에 넣고 2분간 돌리세요. 이후 행주로 내부를 닦으면 쉽고 깔끔하게 묵은 때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One World Before Another

9. 믹서기 청소 

믹서기를 쉽고 빠르게 청소할 수 있는 완벽한 팁입니다. 믹서기에 더운물을 채우고 주방 세제를 조금 흘려넣은 뒤 10초간 돌리세요. 이후 더운물로 헹궈내면 반짝반짝 청소 끝.

10. 식기세척기 청소

식기를 씻어주는 식기세척기도 때론 청소가 필요합니다. 이따금 세제칸에 식초(강할 수록 좋아요)와 베이킹 소다를 넣고 한 코스 돌려주세요. 그릇은 넣지 말고 텅 빈 상태로 말이죠. 이렇게 관리하면 세척기 수명도 늘고 깔끔하게 쓸 수 있습니다.

11. 악취 제거 

갖가지 말린 꽃과 아로마에센스로 만든 포푸리는 집안에 밴 각종 악취 제거에 대단히 좋습니다. 포푸리의 강점은 악취 제거뿐 아니라 홈 데코에도 제격이라는 사실! 고운 빛깔과 기분 좋은 향을 내는 포푸리를 직접 만들어 집안을 예쁘게 꾸며보세요.

potpourri

12. 곰팡이 예방 

한번 피기 시작하면 걷잡을 수 없이 번져나가는 곰팡이. 건강에 대단히 해로운 곰팡이는 예방이 최선입니다. 이를 위해 샤워 후엔 욕실 바닥과 벽, 샤워 커튼의 물기를 되도록 빨리 제거하고 건조한 상태를 유지하는 게 좋습니다. 욕실화를 벗은 뒤엔 비스듬히 세워서 물기가 잘 떨어져 마르도록 하세요.

이제 잘 아셨죠? 위에 소개해드린 팁을 토대로 생활 습관만 살짝 바꿔도 집안일이 몰라보게 쉬워진답니다. 청소 시간을 절약하는 대신 소파 위에서 한가하게 빈둥대기에도 좋겠네요!

소스:

wrappedinrust

Comments

다음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