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핀과 크로와상이 만나면…? 환상의 꿀조합 디저트!

서민정 뺨치는 빵순이들을 위한 취향저격 레시피를 소개합니다. 빵집에 갈 때마다 크로와상을 먹을까, 머핀을 먹을까... 늘 고민했던 빵순이들에게 바치는 듀오 크로스 레시피, 크로와상과 머핀의 환상 조화, 크로핀입니다.
둘 다 먹을 수 있는데 왜 하나만 먹어야 할까요? 고민은 끝! 크로핀 레시피 바로 나갑니다.
재료:
반죽:
- 밀가루 600g
- 달걀 2개
- 버터 100g
- 설탕 90g
- 소금 1/2작은술
- 우유 250ml
- 드라이이스트 20g
초콜릿 필링:
- 코코아 가루 40g
- 설탕 110g
- 밀가루 60g
- 버터 50g
- 우유 150ml
- 다크 초콜릿 커버춰 100g
- 소금 한 꼬집
방법:
- 볼에 밀가루, 달걀, 버터, 설탕과 소금을 넣습니다. 따뜻한 우유에 드라이이스트를 섞은 뒤, 볼에 함께 넣어주세요. 이제 전동 믹서로 뭉친 부분이 없도록 충분히 젓습니다. 상온에서 1시간 발효합니다.
- 초콜릿 필링을 만들 차례. 코코아 가루와 설탕, 버터, 밀가루, 우유를 냄비에 넣고 가열합니다. 다크 초콜릿 커버춰를 강판에 갈아 소금 한 꼬집과 함께 섞어주세요. 모든 재료를 잘 저어준 뒤 다른 볼에 붓고 식힙니다.
- 도마 위에 밀가루 가루를 뿌린 뒤, 1의 반죽을 한 손 크게 떠서 밀대로 납작하게 고른 두께로 밀어줍니다. 반죽 두께가 너무 얇으면 반죽이 찢어질 수 있으니 조심해 주세요.
- 2의 초콜릿 필링을 3의 반죽 위에 크게 두 숟가락 정도 펴 바릅니다. 반죽을 양쪽에서 한 면씩 접고 반을 접어 밀대로 밀어줍니다. 이렇게 민 반죽을 다시 반을 접어 밀대로 밀어주는 과정으로 총 3번 더 반복합니다. 마지막으로 긴 반죽을 가운데로 접어 돌돌 말아 긴 롤 모양으로 만들어 줍니다(영상 참조). 약 2.5cm의 길이로 잘라주세요.
- 머핀 틀에 4에서 자른 반죽을 하나씩 놓고 170 °C로 예열한 오븐에서 25분 굽습니다.
팁: 초콜릿 대신 코코넛 또는 딸기 또는 블루베리 필링을 넣어도 좋습니다.
☞ 보너스 레시피 영상 클릭: 구텐탁 독일식 시나몬 롤
초콜릿 필링 대신 좋아하는 재료를 섞어도 바삭하고 부드러운 질감의 맛! 선물용 또는 손님 접대용으로도 감탄을 자아낼 크로와상 + 머핀 = 크로핀! 톡톡 튀는 더 많은 이색 레시피는 <먹고>채널을 방문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