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가지 양파 껍질 활용법

딱히 거한 요리를 하는 것도 아닌데 음식물 쓰레기 나오는 양이 만만치 않죠. 오이나 사과는 껍질째로 먹는 게 좋다고도 하지만 양파껍질은 대부분 고민하지 않고 버리실 거예요. 하지만 이제부터는 양파 껍질을 버리기 전 잠시 머뭇거리게 될 지도 모릅니다. 아래 6가지 팁을 읽고 나면 말이죠.  

부활절 달걀 염색 

부활절은 이미 지났지만, 다음 부활절에 대비해 양파껍질은 모아두세요. 양파껍질을 활용하면 색소를 쓰지 않고도 부활절 달걀에 은은한 갈색을 비롯해 보라색이나 자연스럽게 그을린 듯한 색을 칠할 수 있습니다. 끓는 물에 달걀과 양파껍질을 같이 넣거나, 달걀에 양파껍질을 붙인 뒤 알루미늄 호일로 감싸 구워주세요. 

Naturally dyed eggs for Easter

깊은 국물맛을 낼 때도 

국물에 양파껍질을 넣으면 맛이 살아날 뿐 아니라 먹음직스러운 갈색을 띠게 됩니다. 육수를 내거나 죽을 끓일 때도 유용하죠. 

The beginning of stew

든든한 화분 지킴이  

양파껍질은 특정한 해충 및 균류로부터 식물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밀폐 용기에 물 4 컵과 양파껍질 약 100g을 넣은 뒤 7일간 숙성시킵니다. 사용할 때는, 양파 껍질 농축액과 물을 1:10의 비율로 섞어 희석해주면 됩니다.

Onion

(종아리의) 쥐를 잡자 

양파껍질 달인 물을 꾸준히 마시면 종아리에 쥐가 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물에 양파껍질 두 줌을 넣은 뒤 약불에서 10~20분간 끓여줍니다. 이 물을 체로 걸러 매일 밤 자기 전 한 컵씩 마셔보세요. 고통스러운 근육 경련으로 잠을 깨는 일은 이제 없을 겁니다. 

Muscle injury. Man with sprain thigh muscles

머리 염색 

양파껍질을 사용해 머리를 아름다운 구리빛으로 천연 염색할 수 있습니다. 물에 양파껍질을 한 줌 넣고 뚜껑을 덮어 5분간 끓여줍니다. 물이 다 식으면 체에 걸러둡니다. 머리를 감은 직후 이 양파껍질 물로 헹궈줍니다. 5분 정도 기다렸다가 깨끗한 물로 다시 헹궈내면 완성. 더 진한 색깔을 원한다면 한 번 더 반복하세요. 

Painting in progress!

빵을 구울 때도 

양파껍질을 넣어 빵을 구우면 한결 풍미를 더할 수 있습니다. 양파껍질을 잘 말려 가루로 만든 뒤 베이킹에 필요한 밀가루의 일부를 양파껍질 가루로 대체해보세요. 얼마나 강한 향을 원하는지에 따라 1~5%까지 사용 가능합니다.  

French bread

이 트릭을 잘 활용하면 양파 껍질도 음식물 쓰레기 신세를 면할 수 있습니다. 이제 양파를 '껍질째' 활용할 수 있겠군요! 

소스:

smarticular

Comments

다음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