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깊숙이 침투한 플라스틱 제품 13개와 대체품

최근 캐나다 정부는 2021년 말까지 6가지 일회용 플라스틱 제품을 퇴출하겠다고 선언했습니다. 플라스틱은 사용하기 편리하지만 처리가 곤란하죠. 땅에 묻는다고 썩지도 않고, 불에 태우면 유독 가스가 배출되고, 바다에 버리면 해양 생태계가 오염됩니다.

플라스틱 재활용에도 한계가 있으니 가능한 사용을 줄이는 게 최선입니다. 지금부터 환경 오염을 유발하는 플라스틱 제품과 각 제품별 대안을 알려 드릴게요.  

1. 생리대와 탐폰 

다들 아시죠? 생리 기간에는 화장실 쓰레기통이 유난히 빨리 찬다는 사실을요. 생리용품 쓰레기의 부피가 만만치 않기 때문인데요. 좀 더 환경 친화적인 대안도 있습니다. 

일단 빨아서 쓸 수 있는 천생리대가 있고요. 요새 각광 받는 생리컵도 있습니다. 생리컵은 특히 성능이 확실한 데다가 몸과 환경에 모두 이롭기 때문에 점점 사용자가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pin1

2. 화장지 

화장지 대신 신문지를 잘 구겨 닦으라는 무리한 소리를 하려는 게 아닙니다. 화장지는 물에 분해되니까 괜찮지만, 그걸 포장하는 비닐이 문제죠. 인터넷이나 유기농 가게에서 종이 포장된 화장지를 구입해 보면 어떨까요?  

3. 변기청소용 솔 

시판되는 청소용 솔은 플라스틱 손잡이가 달린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나무 손잡이가 달린 제품을 선택하면 지구에 가해지는 부담을 조금 덜어 줄 수 있습니다. 

pin1

4. 액체비누 용기 

플라스틱 용기에 담긴 액체비누 대신 고체비누를 사용해 보세요. 고체도 깨끗하게 잘 닦이니까요. 

pin1

5. 화장솜 

화장을 지울 때 쓰는 솜과 면봉 등은 플라스틱 통에 담겨 판매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종이 포장된 제품을 구매하는 것도 한 방법이지만, 빨아서 쓸 수 있는 천 제품을 사용하는 대안도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쓰레기를 더 적게 배출할 테니까요. 

6. 샴푸와 바디워시 

비누와 마찬가지로 샴푸와 바디워시도 고체 타입이 있습니다. 비닐 포장이 없어서 환경 친화적이고, 자연 성분이 포함돼 몸에도 좋죠. 

7. 각질제거제 

이런 제품들은 대개 플라스틱 튜브에 담겨서 팔리기도 하지만, 제품 자체도 스크럽 용도의 미세한 플라스틱 알갱이를 포함하고 있답니다. 이 잔여물은 하수도를 거쳐 수질을 오염시키고 물고기를 중독시키죠. 스크럽제를 구입하기 전에는 플리스틱 포함 여부를 확인해 보세요. 

8. 면도기 

플라스틱보다는 나무나 스텐인리스로 만든 면도기를 사용해 보세요. 플라스틱 통에 담긴 쉐이빙폼도 비누로 대체하면 더 좋겠죠. 

9. 데오트란트 

플라스틱 말고 유리나 금속 용기에 담긴 제품들도 있답니다. 

10. 칫솔 

칫솔 손잡이는 플라스틱인 경우가 대부분이죠. 하지만 찾아보면 나무 손잡이가 달린 제품도 있어요. 나무 손잡이를 찾는 소비자가 많아지면 친환경 칫솔들이 더 다양해지겠죠?  

11. 면봉 

막대가 플라스틱인 면봉 대신 대나무로 만든 제품을 선택해 주세요. 

12. 세제  

액체 세제는 플라스틱 용기에 담지만, 가루형은 종이 상자에 포장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액체보다는 가루를 구입하는 편이 플라스틱 쓰레기를 줄일 수 있죠. 

13. 청소용품

독성물질을 다량 포함한 청소용품 대신 식초를 사용해 보세요. 키친타월에 식초를 묻혀 문지르면 안 닦이는 거 없이 대부분 다 닦입니다! 플라스틱 쓰레기는 줄이고 건강도 지킬 수 있어 일석이조랍니다. 

우리 아이들이 계속 살아가야 할 지구를 위해 작은 습관부터 바꿔야 할 때입니다. 

Cover images:  © Twitter / greenmomscollective.ca - © Instagram / honoryourflow

Comments

다음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