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를 내는 사람에게 올바르게 대응하는 방법 10가지

현대 사회에서 화를 내는 것은 금기시되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부정적인 감정에 대해 이야기하거나 감정을 드러내는 데 익숙하지 않고, 올바르게 표현하는 방법 조차 모르고 있죠. 표출되지 않은 분노와 공격성은 스스로에게 많은 감정적 부담을 안기는 스트레스로 이어집니다.

심리학자들은 수년간 이 문제를 연구해왔습니다. 여러분도 친한 친구와 가족들이 공격성을 보일 때 몇 가지 현명하고 효과적인 팁을 활용해 능숙하게 반응하면서 이들이 자신의 분노를 올바르게 다루는 것이 가능하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당신에 대한 그들의 분노가 정당한지 아닌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두 상황 모두 방법은 동일합니다.

Angry Mandy!

1. 자신의 감정을 통제하세요.

상대방은 이미 통제하고 있는 분노가 당신을 사로잡는 순간, 당신은 예민하고 상처 받기 쉬워집니다. 화난 사람의 감정을 그대로 반영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고 마음을 열고 차분함을 유지하세요. 스스로를 상처 받게 하지 않고 갈등 상황에서 벗어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pissed

2. 싸우는 중에도 친절함을 유지하세요.

누군가 화를 내는 것은 그 사람의 잘못이 아닙니다. 감정 상태 때문인 것이죠. 그 사람에게 친절하게 행동하며 그가 문제를 해결하고 부정적인 감정을 다룰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그러나 "제가 도와드리고 싶어요"와 같은 말은 부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갈등 상황에서는 자신의 자존심은 잠시 내려놓고 공동의 문제를 이해하는 데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Argument

3. 변명은 하지 마세요.

전체적인 상황이 너무 감정적이기 때문에 싸울 때는 자신을 변호하는 어떤 말을 하든 소용이 없습니다. 상대가 다시 긴장을 풀도록 하는 데 집중하세요. 그래야만 상대방이 당신의 말을 경청하고 사과나 이유를 받아들일 준비가 됩니다. 

Angry Protester

4. 실수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세요.

감정에 자신을 내맡기지 않았다고 해서 자신의 의견이 옳다고 생각하지 마세요. 대화가 끝날 때 당신의 의견이 잘못된 것으로 판명되더라도 부끄러운 일이 아닙니다. 싸우기 시작했을 때는 확실하다고 생각했더라도, 이후 자존심이 상하게 되고, 사과하고 당신의 실수를 바로잡아야 할 수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세요.

Argument

5. 문제를 파악하세요.

너무 감정적이다 보면 분노의 원인을 파악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쓸데없는 말을 많이 하고, 자신의 감정과 생각에 빠지죠. 문제를 해결하고 상대방을 진정시키기 위해서는 가능한 모든 것을 이성적으로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장 좋은 전략은 구체적인 질문을 하고, 그 사람의 대답을 명확하게 반복하여 도움을 주는 것입니다. 다만 가장 중요한 부분만 반복하여 그가 더 분명하게 다시 생각해볼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One more picture and your dead meat!!

6. 관심 없는 척하지 마세요.

모든 것이 상관없는 듯 행동하지 마세요. 여러분이 침착하고 상황을 통제할 수 있다면 그렇게 하는 것도 좋죠. 그러나 이미 상처를 받고 화가 난 경우에는 완전히 다른 이야기입니다. 다투는 상황에서 거리를 두려고 하면 이는 상대방의 화를 더 돋우게 될 뿐입니다.

Mads

7. 자신을 다른 사람보다 높이지 마세요.

분노는 가장 파괴적이며, 가장 큰 스트레스를 주는 감정 중 하나입니다. 당신과 대화하고 있는 사람이 화를 낸다는 것은 그가 당신보다 더 나쁜 사람이라는 것이 아니라, 단지 그가 지금 기분이 더 좋지 않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당신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상대가 자신의 감정을 다룰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자신을 다른 사람보다 높이려고 하지 마세요. 그러한 행동은 화를 내는 것보다 오히려 훨씬 더 파괴적입니다.

Khavan's Angry Face

8. 무엇이 상황을 개선할 수 있을지 솔직하게 물어보세요.

"내가 무엇을 할 수 있을까?"라는 질문은 상대를 진정시키는 효과가 매우 큽니다. 이는 신뢰와 솔직함을 보여주는 것일 뿐만 아니라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바람을 드러냅니다. 또한 이 질문은 가능한 한 신속하고 생산적이며, 이성적으로 문제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The Argument

9. 무리하지 마세요.

상대방이 너무 화가 나서 당신을 적절하게 수용하지 못한다면 한 발자국 물러나서 상대가 진정될 때까지 기다리세요. 만약 실수가 있었다면, 두 사람 모두가 실수를 인정하고 동등한 눈높이로 이야기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은 한 서로에게 거리를 두는 것이 좋습니다. 

Randi annoyed

10.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목표로 삼으세요.

누군가 당신에게 화를 낸다면 이는 두 사람 모두에게 해당되는 문제입니다. 따라서 제일 중요한 목표는 그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되어야 합니다. 갈등의 이유를 가능한 한 명확하고 공정하게 파악하기 위해 노력하세요. 그러면 분노의 원인을 한정하고, 상대가 상황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모든 포인트를 정확하게 짚으세요. 어떤 일이 있었나요? 그때 안 좋았던 점은 무엇입니까? 상대가 기대한 것은 무엇이었나요?

Reasoning

사람들은 각자 다른 방식으로 감정을 다룹니다. 다만 싸울 때는 양쪽의 감정이 모두 격해지고, 좋지 않은 말들을 쏟아낼 수 있죠. 따라서 객관적인 태도를 유지하고 문제를 적절하게 해결할 수 있도록 빨리 마음을 가라앉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래 기사에서는 갈등에 더 잘 대처할 수 있는 방법과 몸에 부정적인 영향을 유발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해 읽어보실 수 있어요.

출처: brightside

미리보기 이미지: © Flickr/Luke Addis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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