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펫에서 소변 제거하기: 냄새를 없애는 4가지 팁

반려동물은 삶을 엄청 풍요롭게 해 줍니다. 하지만 종종 집에 보호자들이 원치 않는 흔적을 남길 때도 있죠. 사고가 발생하면 신속하게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카펫이나 기타 물품의 표면에서 소변 얼룩과 악취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 4가지를 알려드릴게요.

즉각적인 조치

가능한 최대한의 액체를 흡수하기 위해 막 생긴, 아직 축축한 소변 얼룩을 즉시 신문이나 키친타월로 덮어야 합니다.

얼룩에 소금, 쌀 혹은 고양이 화장실 모래를 뿌린 후 약 10분 후 젖은 천으로 닦아내면 이미 카펫 깊숙이 침투한 액체를 추가적으로 빨아들일 수 있습니다.

팁: 이때 젖은 천을 사용하는 이유는 섬유가 수분으로 인해 느슨해져서 소변을 더 잘 흡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얼룩 및 소변 냄새 제거를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용품

대부분의 소변을 제거했다면 이제 냄새를 없앨 때입니다. 소변이 묻은 카펫 부분을 충분히 적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별도의 세제가 없다면 집에 있는 아래 용품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베이킹 소다

베이킹 소다는 냄새를 중화시키기 때문에 소변 냄새를 제거할 때 놀라운 효과를 냅니다. 먼저 약간의 물과 주방 세제로 카펫의 얼룩을 닦아낸 후 베이킹 소다를 뿌리세요. 소변의 양에 따라 최대 몇 시간까지도 베이킹 소다가 작용하도록 두어야 합니다. 그런 다음 물로 씻어내세요. 얼룩이 작을 경우 베이킹 소다와 물을 섞어 청소 세제를 만들어 카펫을 닦는 데 사용하세요.

2. 식초

식초와 물을 동일한 비율로 섞어 천이나 걸레를 적신 다음 소변 얼룩을 두드리듯 닦아내세요. 이후 가장자리 자국이 남지 않도록 증류수로 닦고 카펫을 잘 말려야 합니다.

3. 세탁 세제

세제는 세탁물뿐만 아니라 카펫과 쿠션을 깨끗이 할 때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세제와 물을 섞어 소변 얼룩에 문지르되 거품이 너무 많이 나지 않도록 하세요. 이후 카펫을 물로 꼼꼼히 씻으세요.

4. 알코올

위에 언급한 용품들이 없다면 보드카를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보드카를 세제처럼 사용한 후 물로 씻어내세요.

카펫 클리너

냄새가 심하거나 얼룩이 큰 경우 소변의 단백질을 분해하여 냄새를 제거하는 특수 냄새 제거제, 카펫용 폼 클리너 등 시중에서 판매되는 특수 세제를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주의: 카펫이 특수 세제를 잘 견디는지 체크하기 위해 눈에 잘 보이지 않는 부분에 세제를 미리 테스트하세요.

소변 냄새가 직물 깊숙이 침투해서 표면을 청소하는 것으로 충분치 않다면 습식 청소기나 스팀 청소기를 사용해 직물 속 깊이 있는 악취와 박테리아를 제거해야 합니다. 반려동물의 소변 얼룩이 카펫에 자주 생기는 경우 습식 청소기나 스팀 청소기 구입을 고려해야 합니다. 

어떤 방법을 사용하든 그 후 카펫을 잘 건조해야 합니다. 가능하다면 창밖이나 야외에 널어두면 카펫의 밑면도 말릴 수 있습니다. 또한 태양과 바람이 악취를 중화해줍니다.

오래된 소변 얼룩

청소를 하거나 가구를 이동할 때 카펫에 오래된 소변 얼룩이 있는 것을 발견하면 특히 짜증이 나기 마련입니다. 이러한 얼룩은 이미 완전히 흡수가 되어 있기 때문에 제거하기 어렵고 불쾌한 냄새가 날 때가 많습니다. 마른 얼룩이라도 막 생긴 얼룩과 동일한 방식으로 제거하면 됩니다. 다만 얼룩이 마르면 카펫을 단단하고 뻣뻣하게 만들기 때문에 제거하는 데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할 때

까다롭고 민감하게 다뤄야 하는 카펫의 경우 다양한 세제를 사용할 때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최악의 경우 득 보다 실이 더 많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소변의 잔여물이 전혀 제거되지 않으면 전문가에게 의뢰하여 세탁해야 합니다. 아니면 카펫을 새로 사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다양한 표면 닦는 법

카펫뿐만 아니라 다른 표면의 소변 얼룩도 제거하기 어려우며,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다양한 표면마다 주의해야 할 사항을 알려드릴게요.

1. 원목 바닥

원목 바닥 또한 신속하게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소변이 나무에 스며들게 됩니다. 참나무나 아카시아로 제작된 바닥은 나무에 함유된 타닌산이 소변에 반응하기 때문에 청소가 특히 어렵습니다. 소변 얼룩은 가능한 한 빨리 닦아내고 식초나 구연산을 물에 섞어 얼룩과 냄새를 제거합니다. 마른 얼룩의 경우 모든 목재 바닥을 강력한 세척제로 닦을 수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할 수도 있습니다.

2. PVC 바닥 및 타일

타일 및 PVC 바닥에 생긴 얼룩은 빨리 닦아내고, 냄새를 중화시키기 위해 식초 세정제나 반려동물 전용 소변 세정제로 바닥을 닦으세요.

3. 옷과 이불

반려동물이 이불이나 옷에 소변을 본 경우 먼저 깨끗한 물로 얼룩을 씻어 소변을 희석하세요. 그다음 옷이나 이불을 세탁기에 넣고 60°C로 돌리세요. 60°C로 세탁하면 안 되는 소재의 경우 최대 45°C의 온도에서 소변 결정을 용해시키는 효소가 함유된 세제를 사용하여 세탁하세요.

소변 얼룩 예방하기

반려동물이 가구, 옷, 바닥에 소변을 자주 보는 경우 원인을 파악해야 합니다. 특정 상황에서는 반려동물이 겪는 질환이 그 이유일 수 있으며, 스트레스 혹은 잘못된 교육 때문일 수도 있는데요, 수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Why yes I DID just pee on the new carpet

반려동물 보호자들은 집 곳곳의 소변 얼룩 제거를 위해 위의 용품 혹은 특수 세제를 사용하면 얼룩과 냄새를 완벽하게 제거할 수 있고, 반려동물이 같은 장소에 소변을 보도록 자극받지 않을 수 있습니다.

청소 꿀팁이 더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확인해보세요.

출처: omas-haushaltstipps, zooplus, stuttgarter-nachrichten

미리보기 이미지: ©pinterest/patch puppy  ©pinterest/feliway

Comments

다음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