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소 예약 시 알아두면 좋은 팁 8가지

민족의 명절 추석이 어느새 코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조용히 가족과 함께 지낼 분이 있는 반면, 모처럼 휴가 계획을 세우고 만반의 준비를 하는 분들도 계시죠! 낯선 곳으로 해외여행을 떠나기로 결심했지만, 막상 잘 곳을 선택하지 못해 막막한 분들을 위해서 준비했습니다. 아래 팁을 통해 숙소 예약 시 알아두면 유용한 정보를 알아보세요!

1. 숙소의 정확한 위치를 파악하세요

Google Maps has Tube Stations

온라인으로 숙소를 검색하다 보면, 흔히 하는 실수가 있습니다. 여행지 도시명만 검색해서 좋아 보이는 숙소를 덜컥 예약하는 거죠. 성급히 예약 버튼을 누르기 전에, 지도를 확인하세요. 간혹 역이나 중심가와 멀리 떨어진 숙소가 있기 마련이니까요. 간혹 큰 호텔 중엔 중심가와 멀리 떨어진 고속도로 근처 외곽에 자리 잡은 곳도 꽤 많으므로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각 도시의 중앙역은 교통은 편리하나, 해가 지면 다소 위험한 분위기를 조성하는 경우가 여럿 있으므로 관광객에 가장 최적화된 지역을 알아두는 게 좋습니다. 

2. 이용 후기 확인은 필수

Hotel room Edinburgh

온라인 예약의 최대 장점입니다. 전 세계 수많은 투숙객의 이용 후기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죠. 잘 알려진 숙소 예약 웹사이트 여러 곳의 이용 후기를 참고한 뒤, 나에게 가장 잘 맞는 숙소를 찾으세요. 참고로 숙소가 직접 운영하는 페이스북 페이지나 웹사이트에서는 자체적으로 후기를 선별해 객관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제삼자가 관리하는 예약 포털을 참고하는 게 좋습니다.

3. 공항 셔틀 여부

Airport shuttle

생각보다 자주 놓치는 부분입니다. 항공편을 통해 여행지에 도착하는 경우, 공항 셔틀 서비스를 제공하는 숙소를 이용하면 여행이 편해집니다. 단, 제공하는 경우에도 유료인 경우가 많고, 체크인 전에 미리 신청해야 하므로 예약 후 숙소에 연락해 미리 확인해 두는 게 좋습니다.

4. 주차 시설 

Hotel Parking

여행지에서 차를 렌트해서 다니실 계획이라면, 예약 전에 반드시 확인해야 할 사항입니다. 특히 대도시 중심지의 숙소를 예약하실 때엔 주차장을 제공하는지, 사전 예약이 가능한지, 또한 1박당 요금은 얼마인지 확인한 뒤 객실 예약을 진행하세요. 간혹 주차할 장소를 못 찾고 여행지에서 귀중한 시간을 주차하는 데 허비하는 경우가 빈번히 발생합니다. 도난의 위험이 있으므로 호텔에서 책임지고 운영하는 주차장을 이용하는 게 가장 좋습니다.

5. 숙소 웹사이트를 통해 예약

check in hotel

잘 알려진 객실 예약 포털 사이트를 이용하는 경우, 예약 1건 당 일정량의 수수료(대부분 웹사이트에서 숙소로 청구됨)가 발생하게 됩니다. 숙소 웹사이트를 통해 직접 예약을 하면 숙소 측에서 부담하는 수수료가 없으므로, 객실 요금이 더 저렴한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타 웹사이트에서는 "이용 가능한 객실이 없다"고 나와도 해당 숙소에 직접 연락하면 공실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꼭 묵고 싶은 숙소를 찾았지만 예약이 다 찼을 때는 숙소에 직접 연락해보시길!

6. 예약 포털 사이트를 통해 예약

Turkey limits Booking

숙소에 연락해 직접 예약할 때보다 이용 요금은 좀 더 높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예약 사이트를 이용하면 좋은 이유가 있습니다. 해외 숙소를 이용하실 경우, 언어의 장벽에 가로막혀 난감한 경우가 발생하기도 하죠. 이럴 때 세계적인 예약 사이트를 이용하면 숙소 측과의 소통이 쉬워집니다. 지원하는 언어가 다양하므로, 숙소 예약 및 체크인 후 불만 사항 등을 예약 사이트에 알리고 도움 받기에 편합니다. 또한 숙소 측과 분쟁 발생 시, 숙소 측에서 직접적인 해결이나 보상을 거부해도 해당 사이트에서 이를 대신 제공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7. 특별 요청

Hilton-bed

일반적으로, 4성급 수페리어 이상의 호텔은 투숙객의 요청 사항에 충실한 편입니다. 신혼여행, 부모님 효도 관광, 또는 생일 기념 여행 등의 목적으로 객실 예약 후 요청 사항에 이를 알리고 서비스를 요청하는 게 좋겠죠. 단, 이때 호텔 측에서 가능할 만한 요청을 보내는 게 좋습니다. 예를 들어, "신혼여행을 위해 예약했습니다. 가능하면 전망 좋은 방으로 부탁드립니다"라는 요청을 보낸다면 숙소 측에서 들어줄 확률이 높습니다. 객실 업그레이드나 샴페인 제공 등의 서비스도 있으며, 숙소에 따라 추가 요금을 받는 경우도 있으니 일단 요청을 넣고 기다려보세요.

8. 무료 취소 가능 Vs. 환불 불가

객실 예약은 보통 두 가지 상품 중 택일하는 식으로 이루어집니다. 일정 기간 내에 취소할 경우 수수료 없이 취소가 가능한 '무료 취소 가능' 상품과 전액이 청구되는 '환불 불가' 상품으로 나뉘죠. 환불 불가 조건의 경우, 가격이 (가끔은 파격적으로) 저렴한 경우가 많습니다. 단, 예약 취소 시 100% 요금 청구를 조건으로 내세우기 때문에 부담이 상당합니다. 특히 장기 투숙 예약의 경우, 안전하게 무료 취소 상품을 선택하는 게 안전합니다.  

어떠셨나요, 처음 가보는 낯선 여행지라도 이젠 안심하고 숙소를 예약할 수 있겠죠? 예약 전 위의 사항만 잘 알아둔다면 실수하지 않고 적당한 숙소를 찾아내실 수 있을 거예요. 아무쪼록 기억에 남는, 즐거운 여행하시길 바랍니다!  

소스:

smartertravel

Comments

다음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