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급 상황에 필요한 놀랍고 유익한 정보 13

응급상황에 처하기를 바라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하지만 그런 상황을 맞닥뜨리게 되었을때는 그야 말로 '아는 것이 힘'. 어떻게 행동하는지에 따라서 생사가 갈릴 수 있다. 당신을 살릴 수도 있는 다음의 13가지 사실을 꼼꼼히 확인하자!

help

1. "사각형 파도"에는 입수하지 않는다

넓은 바다에 펼쳐지는 격자 무늬의 파도는 경탄을 자아내지만 보기와 달리 매우 위험하다! 두 물결이 만나 교차하면서 발생하는 현상으로, 파고가 매우 높기 때문에 숙달된 수영선수라도 이 물살에서 안전하게 빠져나오기는 어렵다. 선박조차 이 물결에는 출항하지 않기 때문에 이때 물에 빠진다면 구조될 가능성이 매우 낮다. 

 
 
 
 
 
Sieh dir diesen Beitrag auf Instagram an
 
 
 
 
 
 
 
 
 
 
 

Ein Beitrag geteilt von Tatiana 🙋🏼‍♀️ (@123kulema231) am

2. 청바지를 튜브로 활용한다

물 위에서 청바지를 원형의 튜브처럼 사용할 수 있다. 다리 부분을 묶고 공기를 가두면 물 위에 뜨는 것을 돕는다. 육지에서 멀리 떨어지게 된다면 이 방법을 사용해 볼 것. 사용법은 이 영상에서 확인하자.

Bild2

3. "3의 법칙"을 기억하라

깊은 숲에서 길을 잃는 등 고립되는 경우에는 '3의 법칙'을 알아두면 좋다. 평균적으로 인간은 산소 없이 3분 동안 버틸 수 있으며, 악천후에 보호해 줄 구조물 없이 3시간, 물 없이 3일, 음식 없이 3주를 버틸 수 있다. 이 법칙을 기억하면 차후 탈출 계획을 체계적으로 세워볼 수 있다.

4. 남은 낮 시간을 손가락으로 계산한다

하이킹을 할 땐 어두워기지 전까지 남은 시간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손으로 이 시간을 계산해볼 수 있는데, 손을 뻗어서 지평선과 태양 사이의 간격을 재 보자. 손가락 하나에 대략 15분이다. 손가락 8개가 들어간다면 2시간 정도 남은 셈이니, 잘 곳을 찾거나 텐트를 쳐야 할 시간이다.

Bild4

5. 가벼운 상처는 본드로 봉합할 수 있다

당장 반창고 등 상처를 봉합할 도구가 없다면, 가벼운 상처에는 본드를 사용할 수 있다. 이상하게 들리지만 효과가 좋다. 하지만 출혈을 멈추기 위해서는 깨끗한 밴드가 필요하므로 주의할 것. 가능한 한 빨리 의사를 찾는 것이 최선이라는 것도 잊지 말자.

Bild5

6. 목이 마를 때 눈을 먹으면 안된다

겨울에 길을 잃고 목이 마른 상황에서 눈을 먹는 것은 좋은 방법이 아니다. 예를 들어 1리터의 수분을 섭취하기 위해서는 10리터의 눈을 먹어야 하고, 이때 몸은 차가운 눈을 체온으로 데우기 위해 많은 에너지를 소모한다. 나중을 위해서라도 에너지를 아끼는 편이 바람직하다.

Bild6

7. 응급차를 부르기 위해 시리를 활용하라

2016년 호주의 스테이시 글리슨(Stacey Gleeson)은 아기 방의 모니터를 확인하다가 아이가 파랗게 질려있는 것을 발견했다. 바로 아이방으로 가서 상태를 확인하고 응급차를 부르려 했지만, 핸드폰을 떨어뜨려서 아이를 안은 채 잡을 수 없었다. 글리슨은 순간 아이폰의 시리 기능을 떠올렸고 바로 전화를 걸었다. "시리야, 119에 전화해!" 곧 통화는 연결됐고 아기는 살아남았다.

Bild7

8. 큰 상처는 생리대로 봉합할 수 있다

1914년, 킴벌리 클라크는 피를 대량 흡수할 수 있는 셀루코튼을 개발했다. 1차 대전 시기 미군에서는 상처를 치료할 때 사용했고, 이후 이 우수한 특징을 활용하여 생리대를 개발했다. 당연히 오늘날에도 이 솜으로 만든 생리대를 상처 치료에 사용할 수 있다는 사실. 생리대를 상처에 대고 피부에 잘 고정하면 된다.

Bild8

9. 비행기에서는 뒤쪽 좌석에 앉는다

비행기 추락 사고가 우려된다면 뒤쪽의 중앙 좌석을 예매하자. 항공 사고가 일어나는 경우 다른 좌석의 사망률이 44%인 것에 비해 이들 좌석의 사망률은 28%에 불과하다.

Bild9

10. 상처에서 날을 섣불리 제거하지 않는다

의사들이 항상 경고하는 사항이다! 날카로운 것에 찔려서 상해를 입었다면 전문가의 도움이나 수락 없이 섣불리 날을 꺼내지 않는 것이 좋다. 날이 박혀 있으면서 더 심한 상해를 막고 있기 때문이다. 이것을 갑자기 제거하면 출혈을 막기가 더욱 어려워질 가능성이 높다. 응급차가 도착할 때까지 상처를 잘 봉해두고 날이 더욱 깊이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한다. 이물질이 움직여서 상처를 더욱 크게 만들 수 있으니, 침착하게 최대한 움직이지 않고 기다려야 한다.

Bild10

11. 작은 상처에 립밤을 사용한다

야생의 환경에 있다면 가벼운 긁힌 상처도 염증으로 번지기 쉽다. 반창고가 없다면 립밤을 발라 보자. 이물질이 상처에 닿는 것을 막고 상처가 아무는 것을 도와준다.

Bild11

12. 알루미늄 포일을 베터리로 사용한다

어둠 속에서 자전거를 탄다면, 이 트릭이 유용할 수 있다. 전등의 건전지를 다 썼는데 가지고 있는 건전지가 너무 작은 사이즈라면, 그대로 달리다가 차에 치이기 전에 알루미늄 포일을 사용해야 한다. 포일을 잘 말아서 건전지와 전원 연결부위 사이의 틈새를 메운다. 알루미늄 포일에는 전기가 통하기 때문에 적당한 건전지를 사기 전까지 임시방편으로 사용할 수 있다. 

 
 
 
 
 
Sieh dir diesen Beitrag auf Instagram an
 
 
 
 
 
 
 
 
 
 
 

Ein Beitrag geteilt von 𝓙𝓮𝓼𝓼 𝓥𝓪𝓵𝓮𝓷𝔃𝓾𝓮𝓵𝓪 (@jerrolani) am

13. 티셔츠로 정수기를 만든다

물은 생존에 필수적이다. 야생에서 손쉽게 정수 필터를 만들 수 있다. 티셔츠 등 깨끗한 천과 물병 두 개만 있으면 된다. 더러운 물을 한 쪽에 담고 비어있는 다른 병보다 높은 곳에 둔다. 천 조각을 두 병 사이에 걸쳐두면 된다. 더러운 물이 천에 흡수되고, 이물질이 걸러진 물이 빈 병으로 옮겨질 것이다. 하지만 마시기 전에는 꼭 끓여야 한다는 점을 잊지 말자!

Bild13

이런 상황에 처하는 것 자체가 말도 안될 것 같지만, 예상치 못한 순간에 당신의 목숨을 구하게 될지도 모른다. 유비무환의 정신으로 이 기사를 소중한 가족과 친구들에게 공유하자!

Comments

다음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