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들이 알려주는 아침 샤워 vs 저녁 샤워

사람들은 각자 자신만의 위생 규칙이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잠에서 제대로 깨어나기 위해 아침에 샤워를 하고, '하루의 먼지'를 씻어내고자 저녁에 씻는 것을 선호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전문가들의 의견은 어떨까요? 의사와 심리학자들에게 무엇이 더 나은지 물어봤는데요, 한 가지 확실한 것은 이 문제가 생각하는 것보다 대답하기 어렵다는 점입니다.

전문가들은 아침 샤워, 저녁 샤워를 결정하는 데에는 일부 요소들이 중요하게 작용한다고 말합니다. 아침에 샤워를 하든 저녁에 씻든 어쨌든 둘 다 몸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습니다. 꽃가루나 미세 먼지와 같은 오염 물질에 노출되었는지 혹은 운동을 했는지 등의 요소들을 고려하면 자신에게 적합한 루틴을 찾을 수 있습니다.

아침 샤워의 장점

순환계 및 면역계

위에서 언급했듯 아침 샤워는 순환을 촉진시킵니다. 찬물 샤워 혹은 찬물과 더운물을 번갈아 사용하며 샤워하는 것은 건강에 좋습니다. 물의 온도차가 면역계와 순환계를 강화해주기 때문이죠. 예일대 의과대학교 모나 고하라 교수는 아침 샤워가 길고 바쁜 하루를 준비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해준다고 말합니다.

Shower

밤새 흘린 땀

밤에 땀을 많이 흘리는 사람들에게 아침 샤워는 '상쾌하게' 아침을 시작할 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아메쉬 아달자 존스홉킨스 건강안보센터 선임연구원은 아침 샤워에 있어 악취 방지 및 자기 인식이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고 말합니다.

기름진 머리

머리가 쉽게 떡지는 사람들은 아침에 머리를 감는 것이 좋습니다. 밤에 잠을 잘 때 젖은 머리는 쉽게 눌리고 엉킵니다. 또한 아침에 머리를 감으면 밤에 머리에 쌓인 피지와 지방을 씻어낼 수 있습니다.

©Getty Images

저녁 샤워의 장점

알레르기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은 꽃가루 등 알레르기 유발 물질과 접촉 후 샤워를 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 옷이나 머리카락에 묻은 알레르기 유발 물질이 침대와 집안 곳곳에 퍼질 수 있습니다.

땀이 나는 활동을 했거나 운동을 했다면 저녁에 땀을 씻어내야 합니다. 땀은 비위생적인 박테리아가 증식하기에 좋은 환경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Pixabay/Pavel-Jurca

건성 및 트러블 피부

건조한 피부 혹은 트러블이 있는 피부로 힘들어하는 사람들은 저녁에 샤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염물질이나 먼지, 여드름을 유발할 수 있는 물질 등을 씻어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밤에는 타이트한 옷이 피부에 닿지 않기 때문에 밤새 피부 보호막 재생이 더 잘 이루어집니다. 

긴장 완화

저녁 샤워는 스트레스와 수면장애를 없애는 데 도움이 됩니다. 심리학자인 에리카 마르티네즈는 "따뜻한 물이 긴장을 풀어주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말합니다. 유럽 응용 생리학 및 직업 생리학 저널의 연구 결과는 이를 뒷받침해줍니다. 또한 수면 전문가인 낸시 로스테인는 몸을 깨끗이 하고 잠자리에 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바빴던 하루와 조용한 밤 시간을 분리해주는 일종의 의식이 되기 때문이죠.

©Pixabay/Claudio_Scott

결국 아침 샤워와 저녁 샤워 모두 장점이 있기 때문에 어느 것이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지 고민해보는 것이 좋다는 게 전문가들의 조언입니다. 개개인의 상황과 선호도를 고려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출처: wunderweib, fitforfun, pubmed, edu, independent

미리보기 이미지 출처: ©flickr/Bev Sykes ©Getty Images

Comments

다음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