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을 오른쪽으로 돌리고 자면 안 되는 이유

우리는 날마다 8시간 정도 잠을 잡니다. 하루 24시간 중 1/3을 자는 데 보내는 셈이죠. 건강을 유지하는 데 없어선 안 될 잠. 잠이 부족하면 우리 몸은 엉망이 됩니다. 최근 발표된 위장병학 학술논문에 따르면, 수면의 양만 건강과 관련된 게 아니랍니다. 잠자는 자세 역시 건강에 지대한 영향을 미칩니다.

연구진은 몸을 왼쪽으로 두고 자는 게 건강에 좋다고 결론지었습니다. 그 이유는 단순하면서도 일리가 있는데요. 아래 영상에서 5가지 이유를 간추려 보았습니다.

1. 림프 배수가 좋아집니다

연구에 따르면, 왼쪽으로 몸을 두고 잘 때 림프계의 순환이 원활해진다고 합니다. 림프관은 영양분을 운반하는 동시에 림프샘에서 찌꺼기를 걸러내며 몸을 깨끗이 유지합니다. 몸의 왼편에서 배수 작용이 이뤄지므로, 몸을 왼쪽으로 두고 잘 때 흐름이 향상됩니다.

2. 심장이 튼튼해집니다

몸을 왼쪽으로 두고 자면 심장이 더 많은 양의 피를 뿜어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대동맥이 왼쪽으로 기울어져 있기 때문인데요. 몸을 오른쪽으로 두고 자게 되면 피를 뿜어내기가 어려워집니다. 기억하세요.

3. 소화가 좋아집니다

몸을 오른쪽으로 두고 자면 역류성 식도염에 걸릴 수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속쓰림이라 부르는 증상이죠! 몸을 왼쪽으로 두고 자면, 위산이 분비되는 위의 오른쪽 부위에서 식도로 역류하기가 어려워집니다. 소화가 잘 안 될 경우, 반드시 몸을 왼쪽으로 두고 주무세요. 

4. 신체 구조상 적합합니다

위와 췌장은 몸의 왼편에 위치합니다. 몸을 오른쪽으로 두고 자면, 이 기관들이 중력에 반해 움직이게 됩니다. 그 결과, 위와 췌장에 압력이 가해져서 기능이 저하됩니다.

5. 비장이 편해집니다

비장은 몸의 피를 정화하는 역할을 하며, 몸의 왼편에 위치합니다. 림프계 순환으로 운반된 찌꺼기는 비장에 이르러 몸 밖으로 배출됩니다. 몸을 왼편으로 두고 자면 비장의 기능이 더욱 원활해져서 찌꺼기 배출이 빨라진답니다.

아직도 잘 모르시겠다면, 며칠 정도 몸을 왼쪽으로 두고 잠을 청해보세요. 훨씬 편해지고 건강해지는 걸 느끼게 될 거예요. 해봐서 손해볼 건 없잖아요!

 

Comments

다음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