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 손상을 간단하게 고치는 DIY 트릭 15

월세나 전세가 아닌 자가 주택에 살고 계신가요? 집을 마음껏 확장하거나 개조할 수 있겠군요! 하지만 문제가 생겨도 직접 해결해야 하겠죠. 살다 보면 집안 한두 군데는 고쳐야 할 상황이 찾아옵니다. 그때마다 수리공을 불러다가 공사를 하기는 부담스럽고, 돈도 많이 듭니다. 직접 처리할 수 있는 문제는 아래의 트릭을 한 번 사용해보세요. 시간도 절약되고, 저렴한 비용으로 완벽한 생활공간을 되찾을 수 있습니다.

DIY 집 수리 트릭 15가지를 소개합니다.

1. 실리콘 제거하기

타일 사이나 세면대 등에 바른 실리콘을 제거하고 싶으시다고요? 헤어 드라이기로 말리면 훨씬 쉽게 떨어집니다.

2. 생쥐 박멸하기

아무래도 변기를 통해서 생쥐가 들어오는 듯한 느낌이 드신다면, 쥐덫을 설치해봅시다. 생각보다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변기를 해체하고 아래쪽 파이프에 쥐덫을 설치합니다. 다시 변기를 조립하면 끝입니다.

pint1

3. 지붕 물받이 파이프 청소하기

주택이라면 지붕에 물받이 파이프가 설치되어 있을 겁니다. 만약 이 파이프가 막히기라도 한다면 외벽이 상하기 쉽기 때문에 자주 청소해주어야 합니다. 이 트릭만 알고 있으면 청소도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플라스틱 병을 준비하고, 바닥에 구멍 여러 개 뚫습니다. 물받이 파이프에 이 병을 끼우고 호스를 병목에 댑니다. 그대로 수압을 최대로 틀면, 파이프를 막고 있던 불순물이 쑥 내려갑니다.

pint1

4. 타일 꾸미기

옛날에 깔아두었던 타일이 마음에 들지 않으신다고요? 새로 타일을 구매하지 말고, 거기에 페인트를 발라보시길.

pint1

색깔만 잘 고르면 아래와 같이 시크한 인테리어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pint1

5. 부엌 작업대 앞 벽 꾸미기

부엌에 붙였던 타일이 좀 질리시나요? 아래 사진과 같이 잔디가 그려진 벽으로 바꿔보아도 좋겠죠. 이밖에도 다른 벽 인테리어 방법이 궁금하다면, 이곳을 클릭해주세요. 시공업체의 손을 빌리지 않고 혼자서 아름답게 부엌을 리모델링할 수 있습니다.

pint1

6. 문에 난 흠집 제거하기

문에 바른 페인트나 문틀 자체에 난 자잘한 흠집은 매니큐어로 감출 수 있습니다. 색상도 다양하니 문 색과 똑같은 색깔을 찾아서 바르고, 혹시 벗겨지지 않을까 불안하다면 그 위에 투명 광택제를 발라주세요.

amazon

7. 새는 수도꼭지 고치기

수도꼭지에서 계속 물이 한 방울씩 떨어진다면, 볼트를 풀어 필터를 꺼냅니다. 필터를 식초물에 몇 시간 동안 담가 뒀다가 다시 조립하면 문제가 해결됩니다. 수도꼭지를 분해하기 전에 수도를 미리 잠그는 걸 잊지 마세요.

pint1

8. 천장에 전등 설치하기

부엌 식탁 바로 위에 등을 설치하고 싶으시다고요? 우선, 빛이 비치기를 바라는 곳에서부터 전등 위치를 향해 레이저 포인터를 쏩니다. 레이저가 찍히는 곳에 전동 드릴로 구멍을 냅니다. 이제 구멍으로 배선을 연결하면 완성입니다.

pint1

9. 드릴로 뚫었거나 못 박았던 구멍 메꾸기

액자나 다른 인테리어 소품을 걸기 위해 만들었던 구멍이지만, 생각보다 너무 크게 내서 못까지도 헐겁습니까? 걱정하지 마시길, 구멍을 핫 글루로 채우면 됩니다. 핫 글루로 채운 구멍에 못이나 걸음쇠를 끼우세요. 핫 글루가 굳으면서 못을 헐겁지 않게 꽉 붙들어줄 겁니다. 핫 글루 대신 아크릴이나 석고 반죽을 사용해도 됩니다.

pint1

10. 삐그덕거리는 나무 바닥 고치기

집에 나무 바닥을 깔아 두면 참 보기 좋습니다. 나무 바닥의 문제는 시간이 지날수록 삐걱거리는 소리가 난다는 점입니다. 이 소리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 바닥에 작은 구멍을 내 안쪽 빈 공간을 스프레이 폼(수성연질폼, 경질 우레탄)으로 채워줍니다. 마지막으로 구멍을 목재 꽂임촉으로 막습니다.

11. 남은 충전재나 실리콘 등의 재료 보관하기

인테리어 후 남은 충전재나 실리콘 등의 재료는 어떻게 보관하면 될까요? 너트를 컨테이너 통 입구에 조여주면 어렵지 않게 밀폐할 수 있습니다.

pint1

12. 타일에 드릴로 구멍 내기

타일에 구멍을 낼 때 아무 생각 없이 드릴을 사용했다간, 표면이 너무 매끄러워 미끄러질 수도 있습니다. 타일이 불필요하게 손상되는 것을 막고 싶으시다면, 구멍을 뚫고 싶은 지점에 마스킹 테이프를 붙이고 작업하세요.

pint1

13. 말벌 쫓아내기

말벌은 참 위협적인 곤충입니다. 혹시 집에 몰랐던 구멍이 있어, 말벌이 들어와 둥지라도 틀어버리면 곤란하겠죠. 말벌이 들어오는 걸 막기 위해서 신문지를 둥글게 공처럼 뭉쳐서 매달아두세요. 시력이 나쁜 말벌은 이를 보고 다른 말벌의 둥지라고 생각해, 근처에 벌집을 짓지 않는답니다.

14. 커다란 목재 옮기기

튼튼한 줄만 있으면, 몸 크기의 2~3배는 되는 목재나 기타 인테리어 재료도 쉽게 옮길 수 있습니다.

pint1

15. 유지보수 비용 마련해두기

마지막 팁은 부엌, 화장실, 거실 가릴 것 없이 어디에서나 사용 가능합니다. 언제 일어날지 모르는 문제 상황을 대비해, 유지보수 비용을 모아둡시다. 홍수나 태풍 등의 피해로 크게 수리해야 할 곳이 생긴다면, 인테리어 업체에 부탁하는 게 제일이니까요. 전문가들은 1㎡ 당 매달 약 1,500원 정도의 유지 비용을 마련해두는 게 좋다고 제안합니다. 미리 차곡차곡 저금해두면 어떤 사고가 일어나더라도 당황하지 않아도 되겠죠.

pint1

DIY 트릭 몇 가지로 여러 불편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전문가의 힘을 빌리지 않고도 혼자 처리할 수 있을 줄 누가 알았겠습니까! 이렇게 스스로의 힘으로 집을 고치면, 나의 집에 대한 애정도 한층 더 샘솟겠죠.

혹시 위 기사에 실린 문제 이외에 다른 문제로 골머리를 썩히고 계신가요? 그렇다면 25가지 효과가 입증된 DIY 인테리어 트릭 기사를 읽어보세요.

Comments

다음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