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봄, 도전하고 싶은 정원 꾸미기 아이디어 20가지

꽁꽁 얼어붙은 땅이 녹고 새싹이 돋아나는 계절, 봄. 어느새 입춘이 지나고 풋풋한 봄이 저만치에서 우릴 기다립니다. 봄이 오면, 무엇보다 겨우내 황량하기 짝이 없던 정원을 다시 꾸밀 생각에 가슴이 부풀죠. 

올해, 나만의 정원 꾸미기에 크나큰 영감을 불어 넣어줄 아이디어 20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햇볕이 따스한 봄날, 몸과 마음을 다독여줄 근사한 정원 프로젝트를 향해 출발!

1. 미니 분수대

 화분 두 개로 잔잔한 물소리가 듣기 좋은 분수대를 만들어보세요. 큰 화분에 전동 수중 펌프를 넣고 플라스틱 통으로 덮어 평평하게 한 뒤 작은 화분을 올립니다. 이때, 통과 작은 화분에 구멍을 뚫어 펌프를 위로 연결하세요. 이제 둥근 돌을 화분에 채우면 자연스러운 미니 분수 완성.  

pint1

2. 불 때는 곳

흔히 볼 수 있는 콘크리트 벽돌을 쌓아 불을 지피면 여러모로 편리합니다. 평온한 저녁, 모닥불을 피워놓고 가족이나 친구들과 옹기종기 둘러 모여 담소를 나눠도 좋겠죠. 먼저 땅을 어느 정도 파낸 뒤에 벽돌을 올리면 높게 쌓을 필요가 없어 좋습니다. 

pint1

3. 나선형 허브가든

나선형 허브가든은 독일을 비롯한 유럽에서 특히 선호하는 형태입니다. 보기에도 멋질 뿐 아니라 식물이 무럭무럭 자라기 좋은 구조라고 볼 수 있죠.

pint1

4. 층층이 화분 

좁은 베란다에 여러 다육 식물을 두고 키우실 때 좋은 아이디어입니다. 구멍 뚫린 콘크리트 벽돌로 층을 올리면 벽돌 안에도 작은 화분을 넣을 공간이 생기죠. 장소의 면적과 분위기에 따라 낡은 의자나 수레, 짐가방 등을 화분 선반으로 쓰면 옛스러운 분위기가 물씬 풍깁니다. 빈티지 느낌나는 정원을 원하신다면 강력 추천!

pint1

5. 돌기둥

낡은 철망을 활용해 기둥을 만들고 그 안에 돌을 쌓아 올리면 색다른 돌기둥이 완성됩니다. 높낮이와 굵기를 달리해 여러 개 세워두면 정원 분위기가 달라집니다.

pint1

6. 꽃 샹들리에

낡은 샹들리에의 화려한 변신. 조명 대신 테라코타 화분을 넣어 접착제로 고정합니다. 스프레이 페인트를 뿌려 전체 색을 고르게 통일하면 깔끔합니다. 

pint1

7. 팔레트 그네 벤치

하나쯤 꼭 갖고 싶은 아이템이라고 볼 수 있죠. 그네 벤치를 튼튼하게 지지해줄 큰 나무가 있다면, 꼭 도전하세요. 

pint1

8. 팔레트를 세워 만든 미니 정원

협소한 정원 공간 효율을 높이는 아이디어. 먼저 팔레트 바닥과 측면을 튼튼한 방수 천으로 덮어 고정합니다. 이제 팔레트 틈새에 흙을 채우고 좋아하는 꽃모종을 줄줄이 심으세요. 벽에 비스듬히 세워 두면 물 빠짐이 원활해집니다

pint1

9. 나무 주변 꾸미기

나무를 중심으로 빙 둘러 경계를 정하고 그 안에 식물을 심으면 한결 더 정돈된 느낌이 납니다. 너무 튀지 않고 정원과 자연스럽게 어우러지도록, 경계 부분을 꾸밀 땐 정원에 쓴 재료와 같은 재질로 통일하시길. 

pint1

10. 올려 심기

텃밭을 가꿀 땐 땅보다 높이를 올려 심는 게 도움이 됩니다. 일단 흙이 따뜻이 유지되며, 해충의 피해가 적어 양질의 채소를 재배해 먹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사진 속 미니 텃밭은 접이식 지지대 위에 직사각형 나무 화분을 얹어 만든 겁니다. 총 제작 시간은 기껏해야 30분 이내입니다.

pint1

11. 꽃 모양 데코

토끼 망을 공 형태로 만든 우아한 정원 데코 소품입니다. 먼저 장난감 공으로 토끼 망 형태를 잡고 스프레이 페인트로 색을 더한 뒤 막대기에 꽂아 꽃밭에 세웁니다. 

pint1

12. 아치형 돌문

동화 속 풍경을 연출하려면, 돌을 쌓아 만든 아치형 문이 제격이죠. 모르타르를 되도록 적게 발라가며 올려야 고풍스러운 성터 느낌이 납니다. 일단 제대로 쌓는 법만 익히면 낭만적인 정원이 눈앞에!

pint1

13. 그늘막

뙤약볕이나 비바람으로부터 몸을 보호할 작은 그늘막을 만들어보세요. 여기에 줄 전구를 두르고 근사한 정원 가구까지 곁들이면 손님들을 맞이할 멋진 파티 공간이 완성됩니다.  

pint1

14. 곤충 호텔

대도시에서 좀처럼 보기 어려운 갖가지 곤충들. 꽃의 화분을 돕고 새나 고슴도치의 먹이가 되는 곤충들을 위한 안락한 공간을 만들어보세요. 꿀벌이 좋아할 만한 자두나무나 타임, 인동, 파셀리아 등을 심어 키우면 좋겠죠. 

pint1

15. 새 모이 주기

예쁜 새들이 날아와 먹고 마실 공간을 만들어주면 어떨까요? 고양이가 괴롭히지 못하게 높고 한적한 곳에 모이와 물을 마련하고, 정기적으로 물을 갈아주어야 합니다. 

pint1

16. 벽돌 그릴

벽돌을 쌓아 만든 튼튼한 정원용 그릴. 가슴이 뜨거운 남자들의 로망이라 할 수 있죠. 여기에 더해 비가 와도 젖지 않게 저장 공간을 갖추면 더없이 완벽합니다. 

pint1

17. 조약돌 모자이크 

색색의 돌멩이를 모아 화려한 포인트를 장식하세요. 먼저 흙을 고르고(상층 제거) 평평하게 한 뒤 약 15cm 정도의 거친 자갈층을 깔고 그 위를 고운 자갈로 덮습니다. 이제 스크리드를 덮고 조약돌을 원하는 패턴으로 배치합니다. 

pint1

18. 벤치

정원에 경사진 부분이나 움푹 팬 곳이 있다면, 바람막이 벤치 설치를 고려해보세요. 

pint1

19. 건초 더미

건초 더미를 이용한 원예가 새로운 유행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비료 넣은 건초 더미가 분해되며 나오는 영양분으로 식물을 키우는 방식이죠. 이 과정에서 열이 발산되고 높이를 유지해, 땅을 고르거나 잡초 뽑는 수고를 덜 수 있습니다.

pint1

20. 양동이 속 연못

정원에 연못을 내는 일은 쉽지 않죠. 대신 양동이나 큰 꽃 화분에 물을 채워 미니 연못을 연출해보세요. 모기가 물에 알 낳는 것을 방지하려면, 물고기를 키우는 것도 좋습니다. 자세한 방법은 여기를 클릭하세요. 

pint1

아직 마음에 쏙 드는 프로젝트가 나오지 않았나요? 아래에서 더 많은 아이디어를 만나실 수 있습니다. 

pint1

pint1

pint1

pint1

pint1

pint1

pint1

pint1

pint1

올봄, 큰맘 먹고 정원 꾸미기에 도전하세요. 뿌린 만큼 거두는 작업인 만큼, 공사가 끝난 뒤에 후회하지 않을 거예요!

Comments

다음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