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눈에는 이상해보이는 강아들의 행동 10가지

강아지들은 보호자에게 큰 기쁨을 안겨주는 믿을만하고 사랑스러운 존재입니다. 하지만 종종 보호자들의 눈에는 이상해 보이는 행동을 하며 놀라게 하곤 합니다. 앉아서 엉덩이를 질질 끌며 앞으로 간다든지, 다른 강아지와 인사를 할 때 엉덩이의 냄새를 맡는다든지, 독거미에게 쏘인 것처럼 갑자기 주위를 뛰어다닌다든지 말이죠.

사람들에게는 이상하게 보이지만 복잡한 강아지들의 언어의 한 부분으로 강아지들에게는 완전히 정상적인 행동입니다. 이해하기 어려운 강아지들의 행동이 실제로는 무엇을 의미하는지 오늘 알려드릴게요!

1. 엉덩이를 질질 끌기

강아지들이 엉덩이를 바닥에 질질 끌면 이상하고도 웃기게 보이는데요, 사실 이유 있는 행동입니다. 건강상에 문제가 있을 때 보이는 반응이므로 동물병원에서 검사를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Attacks of the dogs

2. 코 핥기

강아지들은 코를 촉촉하게 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코를 핥습니다. 이러한 행동은 후각을 개선해 냄새를 더 잘 구분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그러나 특정 상황에서 지속적으로 코를 핥는 것은 신체 언어의 일부이며, 불안하거나 혼란스럽거나 아프다는 신호입니다. 강아지가 특별한 이유 없이 갑자기 평소와  다른 행동을 한다면 그냥 넘기지 말고 수의사에게 진찰을 받도록 하세요.

Dog Lick - A Creative Commons Image

3. 배변활동 후 뒷발로 땅 차기

강아지들이 볼일을 본 후 뒷발로 바닥을 차는 것은 뭔가를 숨기려는 것처럼 이상해 보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행동에는 사실 다른 이유가 있습니다. 영역 표시를 하고 자신의 냄새를 더 강하게 퍼트리기 위한 본능적인 행동이죠.

4. 일부 사람들을 좋아하지 않는 행동

여러분은 반려견들이 어떤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보다 덜 좋아한다는 사실을 느꼈을지도 모릅니다.  강아지의 이러한 행동은 섬세한 코와 관련이 있습니다. 후각이 예민할수록 강아지는 사람들에 대해 더 까다로워집니다. 인체의 특정 페로몬은 강아지들이 위험에 처했다고 느끼게 합니다. 하지만 페로몬뿐만 아니라 큰 모자, 어린이, 특이한 신체 특징을 가진 사람들도 강아지들에게 겁을 줄 수 있습니다.

Murray, meet shoes

5. 대변을 먹는 행동

강아지들이 자신의 변이나 혹은 타 동물의 변을 먹는 경우는 그리 드물지 않게 발생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러한 개의 행동을 다소 혐오스럽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행동은 '식분증'이라고 불리며, 동물들이 부족한 영양을 보충하려고 하는 행동으로 설명됩니다. 하지만 이 이론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한데요, 연구원들은 변을 먹는 것이 오히려 학습된 습관이라고 생각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표적 훈련으로 이를 중단할 수 있습니다.

Odie Eating Molly's Poop

6. 끝없는 꼬리물기

자신의 꼬리를 뒤쫓는 강아지들은 정말 웃기고 귀여워 보입니다. 그러나 강아지가 이러한 행동을 자주 보인다면 이는 웃을 일이 아니며, 강아지가 지루해하고 충분한 관심을 받지 못한다는 분명한 경고 신호임을 알아야 합니다. 여러분의 반려견이 정신적으로, 육체적으로 힘든 상황이 아닌지 주의해서 살피세요. 자신의 꼬리를 쫓다가 흉하고 불필요한 부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taro tries to get his own tail

7. 땅굴 파기

강아지가 모래에 구멍을 파는 데에는 몇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우선 날씨가 매우 더울 경우 더위를 식힐 곳을 찾을 수도 있고, 지루하기 때문에 이러한 행동을 보일 수도 있습니다. 강아지는 놀다가 몸이 더러워지는 것과 모래를 헤집는 것을 좋아합니다. 도중에 흥미로운 것을 발견하면 더욱 즐거워하죠. 그러나 강아지들은 자기가 파내는 곳을 전혀 신경 쓰지 않기 때문에 화단 등을 보호하거나, 강아지들이 지루해하지 않도록 충분한 놀이를 해주어야 합니다.

Rehoboth Beach September 2012

8. 풀 뜯어먹기

많은 보호자들은 반려견들이 풀을 뜯어먹지 못하게 하려고 합니다. 아마 사랑하는 반려견이 아프거나 토할까 봐 그러는 것이겠죠. 하지만 전문가들은 강아지들의 이런 행동이 완전히 정상적인 행동이라고 설명합니다. 물론 풀을 뜯어먹는 이유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지만요. 강아지가 야외에서 놀다가 자주 구토를 한다면 풀을 먹는 것 말고 다른 원인이 있는 것은 아닌지도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Dog eating grass

9. 마운팅

반려견들이 어떤 사물 혹은 이웃의 다리에 마운팅을 하면 많은 보호자들이 매우 부끄러워합니다. 하지만 강아지들에게 이는 특별한 것이 아니라 자연스러운 행동입니다. 마운팅을 하는 이유는 여러분의 반려견이 이제 막 사춘기에 접어들어 단순히 성적 욕구를 따르는  때문일 것일 수 있고, 혹은 마운팅으로 자신의 에너지와 긴장을 해소하고자 하기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 행동을 하면 보호자의 주의를 끌 수 있다는 것을 배웠기 때문에 마운팅을 할 수도 있습니다.

10. 고소한 냄새가 나는 발바닥

강아지 발 근처에 코를 대본 사람이라면 강아지의 발바닥에서 콘칩과 치즈볼이 섞인 듯한 냄새가 나는 것을 알아챘을 거예요. 이 냄새는 매우 정상적인 것이기 때문에 걱정할 이유는 전혀 없습니다. 냄새는 강아지 피부에 함유되어 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박테리아와 지방산 때문에 나는 것입니다. 종종 강아지의 귀에서도 비슷한 냄새가 납니다.

Amore's Paw

강아지들은 매일 새로운 것으로 보호자를 놀라게 하죠. 재밌고, 이상하고, 종종 충격적이기도 한 특정 행동을 할 때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강아지들은 인간의 최고의 친구이기 때문에 멍집사님들은 아마 강아지가 없는 삶을 더 이상 상상도 할 수 없으실 거예요.

사랑스러운 강아지들에 대해 더 알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의 흥미로운 기사들도 확인해보세요.

출처: brightside, herz-fuer-tiere

미리보기 이미지: ©flickr/Live Once Live Wild ©flickr/Keng Susumpow

Comments

다음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