못생긴 타일 벽을 다시 예쁘게 만드는 8가지 방법

열심히 돈을 모아 마련한 드림하우스... 하지만 도어록을 열기가 왠지 망설여집니다. 왜냐하면 부엌 벽에 깔린 타일이 마음에 들지 않기 때문이죠. 그렇다고 타일을 교체하자니 몇 백만 원은 쉽게 깨질 테니, 공사하기도 겁이 납니다. 다행히도, 못생긴 타일을 감추면서도 돈도 상대적으로 덜 쓸 수 있는 8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마치 리모델링 공사를 한 것처럼 깔끔하고 아름다운 부엌 벽을 원한다면, 한 번 시도해보세요!

aaron_anderer

1. 타일 시트지를 붙인다

pin1

첫 번째 방법은, 못생긴 타일 위에 타일 시트지를 붙이는 겁니다. 시트지를 붙이기 전에 타일 표면을 깨끗하게 닦아야 합니다. 시트지는 뒷면에 접착제가 발려있어 붙이기도 쉽고, 표면은 타일처럼 매끄러우며 방수 소재입니다. 요리를 하다가 수증기가 날아오거나 소스가 몇 방울 튀더라도 간단하게 닦아낼 수 있습니다. 게다가 나중에 무늬에 질려서 시트지를 떼어낼 때도 깨끗하게 떨어집니다. 혹시 아파트나 집이 자가가 아니라 월세나 전세라면, 타일 시트지로 데코레이션을 해도 좋겠습니다.

2. 페인트를 칠한다

pin2

심플한 단색 타일을 더 좋아하신다면, 색깔이 든 페이트 물감을 구매하세요. 페인트를 칠하기 전, 1번과 마찬가지로 타일을 깨끗하게 닦고 특히 기름기를 잘 제거해야 합니다. 페인트는 폼 롤러로 칠하면 됩니다. 가장 먼저 칠해야 할 곳은 타일 사이의 홈입니다. 페인트가 다 마르고 나면 그 위에 방수 페인트를 바릅니다. 참고로, 타일 시트지와 비교하면 나중에 지우기가 훨씬 더 어렵습니다. 괜히 나중에 생길 불화를 막기 위해서라도, 집주인에게 미리 공사 허락을 받아두는 게 좋습니다.

3. 칠판 페인트를 칠한다

pin3

한층 더 새로운 인테리어를 원한다면, 칠판 페인트를 발라보시면 어떨까요. 더 매끄러운 칠판 벽을 연출하기 위해서는 페인트를 칠하기 전에 실리콘을 제거하고 석고를 발라두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표면이 울퉁불퉁하지 않아 정말 칠판과 같은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타일에 바른 칠판 페인트가 다 마르면, 분필로 이제 자유롭게 그림도 그리고 글도 쓰면 됩니다.

4. 나무 합판을 붙인다

pin4

스웨덴풍 인테리어를 원하는 분께는, 타일에 나무 합판을 붙이길 추천드립니다. 철물점이나 목공점에 가면 합판을 원하는 크기로 잘라줍니다. 자른 합판을 스크루 드라이버를 이용해 타일 벽에 고정하면 됩니다. 단, 타일이 아니라 타일 홈에 나사를 박아야 한다는 점 잊지 마세요. 타일이 깨지면 나중에 청소하기도 정말 골치 아프니까요! 나중에 이사 나갈 때는, 나사를 빼면 손쉽게 원상 복귀할 수 있습니다.

5. 나무 패널(판넬)을 붙인다

pin5

클래식한 분위기를 연출하고 싶다면, 나무 패널을 붙이는 것도 방법입니다. 나무 합판과 마찬가지로, 목공소에 가면 원하는 크기로 자를 수 있습니다. 단, 일부 나무 패널은 부엌이나 화장실처럼 습기가 많은 곳에는 그다지 적합하지 않습니다. 목공소에 방문할 때, 습기를 먹어도 괜찮은 재질의 패널로 부탁하세요.

6. 구멍이 뚫린 판을 붙인다

pin6

아마 가장 실용적인 방법은 구멍이 뽕뽕 뚫린 판을 붙이는 겁니다. 미니멀리즘 인테리어를 추구하는 분께도 딱이고, 조리도구를 걸어두기도 정말 좋습니다. 합판이나 패널과 마찬가지로, 철물점이나 목공소에 가면 구할 수 있습니다.

7. 철판을 붙인다

pin7

모던한 분위기로 집을 꾸미고 싶다면, 이 방법에 도전해보시는 게 어떨까요? 창고나 오븐 뒤에 쌓여 있는 철판입니다. 접착제로 딱 붙여도 되고, 구멍을 난 뒤 나사를 박아 넣어도 좋습니다. 단, 꼭 스테인리스 재질인지 확인하세요. 습기가 자주 차는 부엌에 붙이는 거니 녹이 빨리 슬지 않는 철판을 쓰는 게 가장 나으니까요.

8. 벽지를 붙인다

pin8

타일에 벽지를 붙인다니, 이상하게 들리시나요? 보기엔 아주 좋답니다! 먼저, 타일에 석고를 발라 표면을 평평하게 만들어줍니다. 거기에 벽지를 붙이면 매끄럽고 자연스러워 보입니다. 단, 습기가 차도 괜찮은 방수 벽지를 사용하시길. 방수 처리가 되지 않은 벽지를 쓰면 나중에 흐물거리다 떨어지기 쉽습니다. 혹시 요리하다가 소스가 튈 수도 있으니까, 벽지 위에 방수 페인트를 바르는 것도 방법이라면 방법입니다.

부엌이나 화장실의 타일 벽이 마음에 들지 않으신다고요? 위의 8가지 방법으로 손쉽게 해결하세요. 못생긴 타일도 없으니, 이제 정말 꿈꾸던 드림하우스 완성입니다!

소스:

houzz

Comments

다음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