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황과 함께 복용하면 위험한 약물 3종

얼마 전부터 강황이 건강 식품으로 각광받기 시작했습니다. 많은 분들이 써보고 그 효과를 톡톡히 경험했기 때문이죠. 우리가 흔히 접하는 카레, 혹은 커피나 스무디에 타 마시기도 합니다. 물론 몸에 대단히 좋다는 이유에서죠. 기적의 뿌리라 칭송받는 강황, 그러나 모든 분들께 잘 맞는 식품은 아닙니다. 소수에게 예기치 않은 부작용이 찾아올 수도 있다고 밝혀졌습니다.  

 

Ein Beitrag geteilt von Harley (@mataharley) am

연구 결과, 특정 약과 강황을 함께 복용하면 건강상의 해를 입을 수 있다는 사실이 새롭게 드러났습니다. 아래에서 강황 섭취 시 주의사항 및 혼용하면 안되는 약 종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강황이 뭔가요?

보통 우리가 접하는 강황은 뿌리 부분으로, 생강처럼 탁월한 소염 작용으로 잘 알려졌습니다. 바로 강황 속에 든 노란 빛의 쿠쿠민이 핵심 성분입니다. 고대 인도에서 전해져 내려오는 아유베다 의학에서 약초로 인정받는 식물입니다. 고혈압, 각종 복통, 감기 등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졌죠. 

Spice Tour - Tumeric

강황이 왜 위험한가요?

의료인들 중 강황 섭취를 환자에게 권하지 않는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핵심 성분 쿠쿠민이 예기치 못한 부작용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이유입니다. 쿠쿠민이 복용하는 약의 약효를 극대화해 자칫 약물 과다복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강황과 혼용 시 주의해야 할 약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심혈관 문제 관련

심혈관 질환을 앓는 분들은 보통 피를 묽게 하는 약물을 처방받습니다. 이때, 유사한 작용을 하는 강황을 혼용하면 문제가 됩니다. 상처가 났을 때 자칫 과다출혈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피를 묽게 하는 대표적인 약물로는 아스피린, 클로피도그렐, 와파린 등이 있습니다. 

2. 속 쓰림

pin1

위산분비억제제를 복용하시는 분들도 주의하셔야 합니다. 강황은 위산 및 담즙의 분비를 활성화하는 작용으로 약효를 상쇄해버립니다. 이때 나타나는 부작용으로는 메스꺼움, 속 부글거림 등이 있으며 식도 염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라니티딘이나 오메프라졸 복용 시엔 강황을 섭취하지 않도록 합니다. 

3. 당뇨

Blurred vision!

당뇨를 앓는 분들이라면 특히 강황을 먹지 말아야 합니다. 쿠쿠민은 당뇨약의 약효를 극대화해 저혈당증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저혈압이 뒤따르며 시야가 흐려지고 공황장애에 이를 수 있습니다. 반드시 의사와 상담을 통해 강황 섭취 허용 여부를 확인받으시기 바랍니다. 

*참고: 강황 알러지

약물 복용과 별개로, 강황은 온몸에 무시무시한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강황 알러지가 있는 경우, 얼굴 및 온몸에 두드러기가 나거나 호흡 장애가 찾아올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 과민성 쇼크 증세에 이를 수 있으므로, 평소 식단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이도록 합니다. 

장수 비결이라고만 알고 있던 강황, 이렇게 놀라운 부작용이 숨어 있는 줄 까맣게 몰랐네요! 강황이 함유된 건강보조제 등을 드시기 전에, 반드시 소량으로 테스트 후 시작하세요. 또한, 현재 복용중인 약물이 있다면 반드시 의사와 상담 후 섭취하는 것을 권합니다. 아무리 몸에 좋은 음식이라도 모르고 먹으면 독이 될 수 있으니까요.

Comments

다음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