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두통 진정 민간요법, 빨래집게 하나면 해결

머리 한쪽이 지끈지끈하고, 속이 울렁거리고, 빛이나 소리를 엄청 민감하게 받아들이는가? 그렇다면 당신은 현재 편두통을 앓고 있다. 편두통은 무척 흔한 증상이다. 여성 발병률이 남성 발병률의 무려 2배라고 한다. 대단치 않은 질병처럼 보일지 모르나, 편두통 환자들은 하던 일을 모두 중단하고 휴식을 취해야 할 정도로 심각한 고통에 시달린다. 중요한 볼일이 있더라도 제때 마감하지 못하니, 스트레스로 병이 낫기는커녕 더 심해지기만 한다.

301/366: Headache

편두통의 원인은 무엇일까? 개개인마다 다르지만, 보통 뇌가 고통을 인지하는 부분에 이상이 생겼을 때 일어난다. 자연 치유가 어렵고 만성으로 발전하기 쉽기 때문에, 한 번 생기면 꼭 의사의 상담을 받는 게 좋다. 편두통이 있다면 꼭 강력한 진통제를 먹어야만 할까? 정답은 '아니다'. 여러 전문가의 말에 의하면, 진통제 복용은 줄이되 고통도 경감시키는 민간 치료법이 있다고 한다.

당연한 말이지만, 이러한 가정 치료법은 트립탄이나 에르고타민과 같은 약물을 완전히 대신할 수 없다. 하지만 고통을 줄이는 데에 조금이나마 도움을 준다. 만성적인 편두통을 앓는 사람이라면, 언제 편두통이 일어나고 매일의 수면 시간과 식사 시간을 기록하는 편이 좋다. 하루 중 고통이 가장 심할 때에 민간 치료법을 시도해보면 된다. 아래에 소개하는 '빨래집게' 트릭도 두통을 없애는 민간 치료법 중 하나이다.

pixabay

편두통이 일어나면, 많은 사람이 본능적으로 양쪽 관자놀이를 손가락으로 꾹 누른다. 우리나라의 침술과 같은 이 마사지 방법을 활용하면 실제로 조금이나마 두통이 줄어든다. 두통의 중심지는 양 눈썹 사이의 미간, 눈썹의 시작점, 눈썹의 중앙이다. 우리의 신체에는 두통뿐만 아니라 발작까지도 막아주는 혈이 있다고 한다. 빨래집게는 여기를 누를 때 쓰인다.

1. 손 혈

엄지와 검지 사이의 부분을 빨래집게로 집어주자. 왠지 모르게 시원하다는 느낌이 들 것이다. 만약 너무 세게 집었다 싶으면, 집는 각도를 조금 바꿔보는 게 좋다. 그렇다고 집는 강도가 너무 약해서도 안 된다. 와이어가 적게 들은 최신형 빨래집게보다는 구형 빨래집게가 낫다. 한 손 당 1분에서 3분 정도 빨래집게를 끼우고 있는다. 하루에 3번 정도 반복하면, 편두통을 훨씬 줄일 수 있다.

2. 귓바퀴 혈

두통에 좋은 또다른 혈은 귓볼에 있다. 손과 마찬가지로, 빨래집게의 강도는 너무 세지 않되 충분히 압박이 느껴지는 정도로 해야한다. 1분에서 3분 정도 지나면 몸이 시원해지는 게 느껴질 것이다. 두통도 말끔하게 사라진다.

pint1

어떤 사람은 이 마사지로 큰 효과를 보기도 하고, 적은 효과를 보기도 한다. 초심자가 혈을 올바르게 딱 집기란 무척 어렵다. 우연히 빨래집게로 혈을 눌렀다가 완전히 두통이 가셨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다. 독일의 한 전문가에 따르면 약을 먹지 않고 민간요법을 사용한 사람들이 오히려 고통을 덜 느끼기도 한다고 한다. 만약 위 방법을 썼는데도 고통이 지속된다면, 가까운 병원을 꼭 찾아가도록 하자.

Happy Chris

만약 다른 때보다 편두통이 심하게 오거나 편두통의 기미가 느껴진다면, 위의 지압법을 시도해보도록 하자. 더 일찍 할수록 더 효과가 좋은 편이다. 편두통이 너무 자주 있거나 심하다면, 병원을 찾아가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만성 편두통은 생각보다 심각한 질환이니까! 진통제나 다른 약이 꺼려지는 사람이라면 한 번 빨래집게 지압법을 써보는 게 어떨까.

편두통에만 진통제가 쓰이는 건 아니다. 약국 갈 필요가 없어지는 천연 진통제 8가지 기사도 같이 읽어보면 도움이 될 것이다.

Comments

다음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