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 보면 유효기간이 있는데 너무 오래 사용하게 되는 13가지 물건

모든 사람들은 집에 수년 동안, 혹은 심지어 수십 년 동안 보관해둔 물건들이 있습니다. 이 물건들은 평생 사용해도 될 것 같지만 대부분은 사실 유효기간이 있어서 그 기간이 지나면 더 이상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이런 물건들은 사용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심지어 위험 요소로 둔갑하기도 합니다. 물론 얼마나 사용하는지 여부에 따라 항상 달라지겠죠. 아래 정보는 어떤 식으로 사용하면 좋을지를 정하는 가이드라인이 될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그것은 항상 사용 정도에 달려 있습니다. 

1. 수건

수건은 박테리아의 이상적인 번식지이기도 하며, 자주 세탁할 경우 직물이 마모됩니다. 높은 온도에서 수건을 자주 세탁하는 것도 이러한 마모 과정을 가속화합니다. 따라서 수건은 3년마다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슬리퍼

실내용 슬리퍼는 수건과 비슷하게 박테리아와 곰팡이가 서식하기 위한 완벽한 조건을 갖추고 있습니다. 따라서 오래된 슬리퍼를 사용할 경우 곰팡이균 감염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슬리퍼는 약 6개월 동안 사용 가능하며, 그 후에는 새로운 슬리퍼를 구입해야 합니다.

My sock monkey slippers

3. 선글라스

자외선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렌즈를 더 투명하게 만들어 선글라스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칩니다. 정확한 유통기한은 각 제조업체에서 결정하는 것으로 각기 다르겠지만, 선글라스는 2년에 한 번씩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SunGlasses

4. 양념

양념 모으기를 피하고 싶은 분들께 좋지 않은 소식입니다. 양념 또한 유효기간이 있으며, 이 기간이 지나면 맛과 특색을 잃어버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사용하는 양념들은 약 2년 후 새로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spices

5. 운동화

활동적인 운동을 할 때 운동화를 자주 신으면 충격을 흡수해주는 곳, 즉 밑창과 발 뒤꿈치가 빨리 마모됩니다. 따라서 400km를 달린 후에는 런닝화를 교체해야 하며, 다른 스포츠 활동에 정기적으로 사용하는 신발은 약 6개월 후에 교체해야 합니다.

Me wearing some sneakers

6. 치약, 칫솔

칫솔의 경우 박테리아 배양지가 되지 않도록 3개월마다 교체해야 합니다. 치약은 개봉 후 1년 이상 보관 및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작은 여행용 치약의 경우 여행 전에 유통기간을 확인하십시오.

Captain Toothpaste

7. 브러시와 빗

평균적인 빗이나 브러시의 사용 가능기간은 주기적으로 닦고 청소한다고 해도 1년밖에 되지 않습니다. 시간이 흐르며 각질, 헤어 제품 잔여물, 피지 등이 빗의 사이사이에 쌓여 세균 덩어리로 변할 수 있기 때문에 더 오래 사용할 경우 두피와 모발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Redundant

8. 플라스틱 통

플라스틱 통 또한 유통기한이 있으며, 흠집이나 여타 손상이 발생했을 시 폐기해야 합니다. 손상 부분을 통해 독성 물질이 유입되어 음식에 흡수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9. 일회용 면도기

일회용 면도기는 이미 그 이름이 말해주듯 장기간 사용을 위해 고안된 제품이 아니며, 1주일이 지나면 면도날이 충분히 날카롭지 않아 부상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폐기해야 합니다.

disposable razor

10. 자전거 헬멧

자전거 헬멧 또한 충격이 가해지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몇 년이 지나면 교체되어야 합니다. 헬멧 소재가 약해지고, 이에 따라 안전성이 감소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헬멧 제조사들은 사용기한을 적시해두기도 합니다. 만약 헬멧에 아무런 표기가 되어있지 않다면 예방차원에서 약 5년 후 교체하세요.

11. 밀가루

밀가루는 왠지 유효기한이 영원할 것만 같은 식재료입니다. 그러나 통밀가루는 몇 달이 지나면 상합니다. 흰 밀가루의 경우에도 건조한 곳에 보관하면 조금 더 오래 보관할 수 있지만 유통기간은 약 1년이며, 그 이후에는 더 이상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12. 도마 및 주방용품

식료품을 조리할 때 사용하는 주방용품은 2년마다 교체해야 합니다. 특히 나무로 된 제품들의 경우는 더욱 교체가 필요한데요, 계속 사용할 경우 세균 번식지로 변하게 됩니다. 게다가 나무 도마는 수분과 칼의 사용으로 인해 모양이 변형되기도 합니다.

©MediaPartisans

13. 탐폰

모르는 사람이 정말 많지만, 사실 전문가들에 의하면 탐폰의 유통기한은 5년입니다. 탐폰의 보관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면 탐폰 내부에 박테리아와 곰팡이가 생성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탐폰이 가방 속에 오랫동안 굴러다니도록 두어서는 절대 안 됩니다.

©MediaPartisans

핸드백 속에 몇 년 동안 들어있던 탐폰이든 귀여운 모양의 슬리퍼든 일정 시간이 지나면 일상 속 몇몇 물건들에게 이별을 고해야 합니다. 

실용적인 꿀팁들이 더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도 확인해보세요.

출처: Brightside
미리보기 이미지: © Flickr/Robin Zebrowski © Flickr/Hermann Kaser
 

Comments

다음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