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 D 결핍의 6가지 증상

햇볕이 내리쬐는 여름이 지나고 가을과 겨울이 오면 우리 몸도 변화합니다. 햇빛의 부족은 우리 몸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적지 않은 사람들이 '어두운 시기'에 비타민 D 부족으로 고통을 받고 있습니다. 한국 남성 47.3%, 여성 64.5%가 비타민 D 부족을 겪고 있으며, 필요 비타민 D의 기준을 높이면 그 비율은 남녀 각각 86.8%, 93.3%로 증가한다고 합니다. 비타민 D가 부족하면 나타나는 증상들이 있는데요, 오늘은 그 증상과 신호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비타민 D는 왜 중요한가요?

비타민 D는 체내에서 다양한 기능을 합니다. 무엇보다 음식 내 칼슘이 장에서 나와 뼈에 저장되도록 합니다. 비타민 D는 또한 면역 체계를 지원하는 역할도 합니다. 예를 들어 혈액 내의 안정적인 비타민 D 함량은 알레르기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비타민 D 결핍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비타민 D는 신체가 음식에서 부분적으로만 흡수할 수 있는 물질 중 하나입니다. 많은 양의 달걀, 생선, 버섯을 섭취하더라도 인체의 비타민 D 요구량은 최대 20%까지만 충족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햇빛이 비타민 D 생산에 필수적인데요, 우리 몸은 나머지 80% 필요한 양을 스스로 생산해낼 수 있습니다. 피부가 자연광을 수용할 때 말이죠. 반면 햇빛이 있는 야외에서 충분한 시간을 보내지 않으면 비타민 D 결핍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Sieh dir diesen Beitrag auf Instagram an
 
 
 
 
 
 
 
 
 
 
 

Ein Beitrag geteilt von From Yorkshire With Love (@from_yorkshire_with_love)

어떤 사람들이 비타민 D 결핍을 겪나요?

야외 활동이 적은 모든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비타민 D 결핍을 겪고 있습니다. 특히 돌봄이 필요한 사람들과 만성 질환자들도 해당되죠. 장년층도 비타민 D가 부족한 경우가 자주 있는데요, 이는 피부가 비타민 D를 만들어내는 능력이 퇴화되었기 때문입니다.

비타민 D 결핍으로 나타날 수 있는 것들:

1. 감정 기복

종종 슬프고, 무기력한가요? 그렇다면 비타민 D 결핍이 아닌지 즉시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 D는 뇌의 세로토닌 함량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하는데, '행복 호르몬'이라고도 불리는 세로토닌의 함량이 낮아지면 그에 따라 기분도 다운됩니다. 비타민 D 부족이 지속되면 감정 기복이 심지어 우울증으로도 이어질 수 있습니다.

 
 
 
 
 
Sieh dir diesen Beitrag auf Instagram an
 
 
 
 
 
 
 
 
 
 
 

Ein Beitrag geteilt von Aleksandra Świeczkowska (@swieczkowska_aleksandra)

2. 호흡기 질환

비타민 C 뿐만 아니라 비타민 D도 면역 체계를 강화합니다. 세계보건기구(WHO)의 연구팀은 비타민 D가 호흡기 감염으로부터 보호해주는 역할도 한다는 사실을 알아냈습니다. 체내 비타민 D가 부족하면 감기 및 감염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자주 아픈 사람은 비타민 C 보충제만 복용하지 말고 혈중 비타민 D 농도도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3. 다공성 뼈

앞서 언급했듯 비타민 D는 뼈를 형성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몸에 비타민 D가 충분하지 않으면 장은 충분한 칼슘을 뼈로 '전달'할 수 없습니다. 혈액 내 칼슘 함량을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저장되었던 칼슘조차도 뼈에서 방출되게 되죠. 결과적으로 골밀도가 감소하고 뼈에 구멍이 많이 생기며, 부드러워집니다.

schlechte Wundheilung

4. 상처 회복 지연

부상을 당할 경우 회복을 위해 다량의 비타민 D가 필요합니다. 체내 비타민 D가 충분치 않으면 회복과정이 더뎌집니다. 평소보다 상처가 느리게 아물고 있다면 비타민 D 결핍일 수 있습니다.

5. 불면증

수면 장애는 스트레스, 카페인 함유 음료 외에도 기질적인 문제 때문일 수 있습니다. 2018년 이란의 한 연구에 따르면 비타민 D가 결핍된 사람들의 약 50%가 불면증을 앓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피실험자들은 충분한 수면 시간 후에도 휴식을 취했다고 느끼지 못했습니다.

6. 탈모

비타민 D는 특히 케라틴 형성에 관여합니다. 이 단백질은 모발 섬유에 힘을 부여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필요한 양의 비타민 D가 충족되지 못하면 탈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Hair loss - my hairloss image

비타민 D 결핍을 막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할까요?

'위험군'에 속하거나 위의 증상들이 나타나는 사람들은 병원에 방문해보아야 합니다. 혈액검사를 통해 비타민 D 결핍 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치료 방법으로는 매일 야외로 산채을 나가거나 영양제의 형태로 비타민 D를 복용하는 것 등이 있습니다. 복용을 시작하기 전에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 D 결핍은 신체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혹시 여러분은 위의 증상 중 하나 이상을 경험했거나 비타민 D를 복용하고 계신가요?

미리보기 이미지: ©Instagram/swieczkowska_aleksandra ©Pinterest/cannadish.net

Comments

다음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