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의 새로운 사용법 14

오래된 라틴어 표현 중에 이런 말이 있습니다. "In vino veritas", "와인에는 진실이 숨어있다". 와인을 많이 마시면 정신이 몽롱해지고 말도 많아지면서 진심을 쏟아내는 일도 생기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와인을 음주 이외의 상황에서도 쓸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습니까? 주방을 청소할 때, 그림을 그릴 때, 머리카락을 염색할 때에도 와인이 아주 요긴하게 쓰입니다. 거나하게 취하고 싶을 때에만 와인을 쓰라는 법 없습니다. 다 마시고 남은 와인이 있다면 버리지 말고 다음의 방법으로 재사용해보시면 어떨까요?

상상도 해보지 못했던 와인 사용법 14가지를 소개합니다.

1. 피부를 한층 더 부드럽게

와인을 바르면 피부가 한층 더 부드러워진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와인에 있는 항산화 성분으로 피부에 윤기가 돌고 훨씬 부드러워집니다. 와인 그대로 얼굴에 바르는 대신에 화장솜에 묻혀서 바르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마스크팩에 와인을 흡수시켜서 사용하시거나, 목욕할 때 욕조에 와인을 부어도 좋습니다. 족욕을 즐기시는 분이라면 족욕기에 와인을 조금 첨가해서 발 피부를 관리하실 수도 있습니다.

2. 수채화 물감 대신

레드 와인이 옷이나 벽 등에 묻으면 잘 지지 않습니다. 와인의 이런 '염색 효과'를 그림 그릴 때 사용해보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와인은 나중에 마르고 나면 칠할때와 다르게 색상이 변합니다. 나중에 자신의 그림을 새로운 색상으로 감상하는 재미를 느낄 수 있지요.

pint2

3. 머리카락에 하이라이트 색상을

머리카락이 조금 어두운 색상이라면, 와인 컬러로 끝부분만 염색해도 좋을 겁니다. 만약 와인 색깔이 오래 남길 원한다면, 레드 와인에 코코아 파우더를 넣어 꾸덕하게 반죽을 만듭니다. 이를 머리카락에 바르고 15분 동안 뒀다가 평소에 머리 감듯이 머리를 감습니다. 색깔을 더 진하게 내고 싶다면 코코아 파우더 대신에 헤나 파우더, 사과 식초, 올리브유, 커피 파우더를 넣어서 염색해보시길.

pint3

4. 멍 회복을 더 빠르게

일부 민간 요법에서 따온 치료법입니다. 민간 요법 중에는 믿지 못할 방법도 수두룩하지만, 이 방법은 실제로 효과가 조금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옛날 유럽 사람들은 퍼렇게 몸에 남은 멍을 치료하기 위해 와인을 사용했습니다. 빵 조각을 와인에 담갔다가 이를 멍이 든 부분에 대고 꾹 눌렀습니다. 요즘에는 와인에 든 플라보노이드가 염증 등의 상처에 효능을 보인다는 것이 과학자들로부터 인정을 받았습니다. 상처 표면에 바르면 진통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효과가 괜찮은 것에 비해 잘 알려지지 않은 방법입니다.

pint4

5. 과일을 씻을 때

남은 레드 와인을 과일 씻을 때 사용해보시길. 와인에 있는 레스베라트롤이라는 성분이 식중독의 원인인 살모넬라균과 대장균을 제거합니다. 또, 과일의 풍미도 한층 더 살아납니다. 예를 들어 블랙 포레스트 케이크에 와인으로 세척한 체리를 올리면 정말 잘 어울리죠.

6. 기름얼룩은 안녕

차고, 집 복도, 지하실 등 바닥에 남아있는 기름얼룩을 지울 때엔 화이트 와인이 제격입니다. 와인에 들어있는 알코올과 산이 얼룩을 손쉽게 제거합니다.

pint6

7. 부엌 소독

오레곤 주립 대학교의 연구진은 와인을 이용한 소독제를 제조하기 위해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 와인으로 살모넬라균과 대장균을 죽일 수 있습니다. 게다가 화이트 와인으로는 포도상구균, 슈도모나스균, 간균 등이 제거됩니다. 연구진은 화이트 와인에 해충을 박멸하는 성분도 있다고 밝혔습니다. 와인에 든 알코올로 부엌을 소독할 수도 있습니다. 청소에는 다른 와인보다도 드라이 화이트 와인이 최고입니다. 설탕 성분이 적어서 표면이 끈적해지지 않습니다. 하지만 화강암으로 된 작업대나 장식품에는 와인이 닿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표면이 부식될 위험이 있습니다.

8. 옷 염색하기

옷에 와인이 묻어버렸다고요? 얼룩이 지워지지 않는다고 고심하지 마시길, 아예 와인 색깔로 염색하면 되니까요. 오히려 더 멋진 색깔로 바뀔지도 모릅니다. 냄비에 레드 와인을 끓이고 거기에 옷을 넣으시길. 재미있는 효과를 더하고 싶다면 군데군데를 고무줄로 묶어서 끓이면 됩니다.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옷이 완성될 겁니다.

pint8

9. 부활절 달걀 색칠하기 

부활절 달걀을 색칠하고 싶은데 물감이 없다고요? 의외로 부엌에 잠자고 있는 재료 중에 물감으로 쓸만한 녀석이 있을지도 모릅니다. 보랏빛으로 달걀을 칠할 때에는 레드 와인이 아주 제격입니다.

10. 차량 배터리 충전

차량 배터리에 문제가 있다면 레드 와인으로 충전해보시길. 와인에 들어있는 산 성분으로 전자가 배터리 봉 사이를 떠다니게 됩니다. 이렇게하면 일시적으로 배터리가 충전되죠. 자세한 방법은 이 영상에 소개되어 있습니다.

pint10

11. 고기 마리네이드

남은 와인으로 고기를 마리네이드 할 때 써도 좋습니다. 밀폐 가능한 봉지나 그릇에 고기를 놓고, 레드 와인을 부은 뒤 몇 시간 동안 두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고기의 육즙이 풍부해지고 육질도 부드러워집니다. 그릴에 올려 구울 때나 기름에 튀길 때에도 꼭 한 번 해보시길. 와인에 든 알코올도 열을 가하면 사라지기 때문에, 아이들도 조리된 음식을 먹을 수 있습니다. 고기를 와인에 절이면 맛도 맛이지만 일반 고기에 비해 발암 물질도 적어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온 바 있습니다. 고기를 최소 6시간 이상 절여두시면, 고기에서 섭취할 수 있는 발암 물질이 최대 90%까지 사라진다고 합니다.

 
 
 
 
 
Sieh dir diesen Beitrag auf Instagram an
 
 
 
 
 
 
 
 
 
 
 

Ein Beitrag geteilt von RÖD Wine (@rodwineco) am

12. 비료 효과 증폭

정원을 가꿀 때에도 레드 와인이 아주 제격입니다. 비료 효과가 더 빨리 나타나길 원한다면, 비료 더미 위에 와인을 뿌려보세요. 와인과 같은 재료를 양분으로 삼아 비료에 있는 미생물이 훨씬 더 빠른 속도로 성장합니다. 게다가 와인을 부으면 비료를 건조한 상태가 아닌 촉촉한 상태로 쓸 수 있어서 좋습니다.

Kompost

13. 날파리 박멸

와인 한 잔은 사람도 반기는 음료이지만, 날파리는 더욱 좋아라 합니다. 짜증 나는 해충을 영원히 박멸하고 싶다면 이 와인을 이용해보도록 합시다. 그릇에 와인을 부은 뒤 비닐 랩을 씌웁니다. 거기에 작은 구멍을 여러 개 뚫어놓으세요. 여기로 날파리가 아마 들어갈 겁니다. 들어갈 땐 마음대로지만, 나갈 땐 아니랍니다!

 
 
 
 
 
Sieh dir diesen Beitrag auf Instagram an
 
 
 
 
 
 
 
 
 
 
 

Ein Beitrag geteilt von Toni Kallio (@toni_kallio) am

14. 기타 얼룩 제거

기름얼룩 제거에만 유용한 것이 아닙니다. 카펫이나 가구에 묻은 얼룩을 제거할 때에도 화이트 와인이 유용합니다. 레드 와인을 마시다가 튀어서 얼룩이 생겼다면 화이트 와인으로 지우면 됩니다. 얼룩 위에 화이트 와인을 묻히고, 수건으로 덮은 뒤 5분 동안 그대로 둡니다. 옛날에는 와인으로 비누를 만들곤 했는데, 거기엔 다 이유가 있었습니다.

pint14

보시다시피, 와인에는 생각지도 못했던 쓰임새가 아주 많습니다. 이제 와인이 남았다고 무턱대고 싱크대에 흘려보내지 말고, 아껴두었다가 적재적소에 써먹으세요!

Comments

다음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