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스와 배려를 겸비한 세계 각국의 고객서비스 15종

'고객은 왕'이라는 말, 귀에 딱지가 앉도록 들어보셨을 겁니다. 말은 쉽죠. 까다롭기 그지없는 고객의 기대에 부응하기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아래에서 사소하고 별 일 아닌 듯하지만, 고객에게 진한 감동을 선사하는 서비스 15가지를 소개합니다. 깜짝 놀라실 거예요!

shutterstock/OrelPhoto

1. 구입 전 두루마리 화장지 테스트

시중엔 여러 종류의 화장지가 있지만, 내 맘에 쏙 드는 화장지를 찾기란 쉬운 일이 아니죠. 여기, 네덜란드의 마트에서는 휴지를 직접 써보고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imgur

2. 반려견 동행 쇼핑카트

마트 문밖에 반려견을 묶어두고 장 보러 들어가는 일이 늘 마음에 걸리셨나요? 이탈리아의 한 마트에서는 쇼핑카트에 반려견을 위한 자리를 마련, 주인과 개가 함께 장 볼 수 있도록 배려했답니다. 

imgur

3. 빈병 수거+지하철표 판매기

중국의 지하철 역엔 빈병 수거와 지하철표 구입을 동시에 할 수 있는 기기가 설치돼 있습니다. 빈병으로 표값을 대신하는 획기적인 방법이죠. 

pint1

4. 여성용품 무료 서비스

미국 오하이오주의 공항에서는 여성 고객들을 위한 탐폰 및 생리대 무료 나눔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reddit/Doctor-Kitten

5. 무료 양송이 서비스  

장을 본 뒤, 마트에서 직접 재배하는 양송이를 뜯어갈 수 있답니다. 물론 공짜! 

reddit/BlondeRed

6. 채소 직판장

프랑스의 한 마트는 옥상 부지에 텃밭을 내고 채소를 키워 공급합니다. 싱싱하게 자라는 채소를 생중계하며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았죠. 운송비가 들지 않아 더 저렴한 가격은 덤! 

reddit/DefaultAnthony

7. 사과 맛 안내표

사과엔 수천 가지 품종이 있죠. 모든 사과의 맛을 일일이 알기란 어렵습니다. 이에, 새콤한 맛에서 완전 단 맛까지 사과 품종별 표를 만들어 친절히 안내해드립니다. 

imgur

8. 기차역 테이크아웃 커피 거치대 

한 손엔 커피, 다른 한 손엔 여행가방. 이처럼, 커피전문점 이용 후 문을 열고 나가기가 버거운 상황엔? 잠깐 커피를 올려둘 수 있는 문 옆 커피 거치대로 문제 해결! 이쯤 되면 커피전문점 고객을 제대로 배려했다고 볼 수 있죠?  

reddit

9. 개별 식기

남아프리카공하국의 요하네스버그에 있는 한 스테이크하우스는 단골 손님을 위한 전용 스테이크용 칼을 아래처럼 손님 이름과 함께 꽂아둡니다. 이런 서비스라면, 고기 썰 맛이 제대로 나겠는데요!

reddit/andre3thousan

10. 도난 방지 우산 거치대

매장에 들어가기 전, 젖은 우산을 도난 우려 없이 안심하고 잠가둘 수 있는 우산 거치대입니다. 단, 94번 처럼 반대로 두었다간 위험하겠네요. 

reddit/convivialcor

11. 공항의 플래카드 인쇄기 

소중한 사람의 입국을 환영하는 뜻에서, 언제든지 즉석으로 플래카드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이거 정말 기발한데요?

Reddit/Elwood8534

12. 새 신발 테스트  

신발가게에서 신을 고를 때, 보통은 신어보고 거울 한 번 본 뒤 결정하죠. 정작 외출 시 새 신발을 신고 걷기가 불편해서 후회하는 일이 다반사입니다. 이 신발가게는 다릅니다! 돌바닥이나 아스팔트, 빙판길 등, 다양한 표면의 길을 준비해 구입 전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reddit/MusicMedic

13. 호텔 플로어에 비치된 기상 안내 거울

호텔을 나서기 전, 엘리베이터 옆에 설치된 거울로 바깥 날씨를 미리 확인할 수 있습니다. 

reddit/mynamesafad

14. 차가운 맥주바

이 술집은 냉동 메탈 바를 설치해 맥주를 오랫동안 시원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reddit/Essassin-

15. 마트 앞 강아지 박스

마트 밖에서 주인이 나올 때까지 기다려야 하는 반려견을 위한 강아지 박스! 덴마크 코펜하겐의 마트는 강아지를 위한 편안한 휴식 공간을 제공한답니다. 

reddit/Flixen01

하하하, 웃음이 절로 나오는 깨알 같은 전 세계 서비스 모음이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얼마든지 실현 가능한 서비스가 몇몇 보이네요! 사소하지만 따뜻한 배려, 이런 게 바로 진정한 고객 만족의 길 아니겠어요? 

Comments

다음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