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 고수가 보면 혀를 찰, 초보의 14가지 실수

요리가 취미인 사람도 많지만 고문이라는 사람도 많죠. 돈 들여 식재료를 사다가 시간과 노동력을 투입했는데 맛 없는 요리가 만들어진다면 화가 날만도 합니다. 최대한 이런 일은 피할 수 있게, 조리 과정에서 흔히 저지르는 15가지 실수를 알려 드릴게요. 이것만 조심해도 보통은 한다는 사실!

1. 파스타 삶는 물에 오일을 뿌린다. 

파스타 삶는 물에 오일을 뿌리면 물이 끓어 넘치거나 파스타 면이 서로 달라붙지 않습니다. 하지만 나중에 파스타를 소스와 함께 섞을 계획이라면, 삶을 때 오일을 뿌리지 마세요. 오일 때문에 소스가 면에 잘 달라붙지 않아서 음식 맛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팁: 파스타 삶은 물은 그냥 버리지 마세요! 여기를 클릭하면, 이 물을 재활용하는 10가지 꿀팁을 보실 수 있습니다. 

Oil in the pasta water

2. 파스타를 휘젓기 전, 한참 기다린다. 

많은 사람들이 끓는 물에 파스타를 넣은 다음, 몇 분간 기다렸다가 휘젓습니다. 하지만 물에 오래 잠겨 있을수록 면이 서로 더 잘 달라붙기 때문에, 넣자마자 바로 시작해서 다 익을 때까지 규칙적으로 저어 주는 게 좋습니다

Stir in the pasta

3. 파스타를 삶은 뒤 물로 헹군다. 

파스타를 익혀 물로 헹구는 건, 파스타 삶는 물에 오일을 뿌리는 것과 같은 맥락의 실수입니다. 이렇게 하면 파스타 면에 소스가 잘 달라붙게 해 주는 전분이 물에 씻겨서, 요리가 싱거워집니다. 

Rinse pasta

4. 밥을 짓다가 뚜껑을 연다. 

냄비에 쌀을 익힐 때는 중간에 뚜껑을 열지 말아야 합니다. 뚜껑을 열면, 열과 수분이 날아가면서 밥이 건조해지기 때문이죠.  

Lift the lid

5. 밥 하는 중에 쌀을 휘젓는다. 

파스타 면은 익는 동안 계속 휘저어야 하지만 쌀은 그 반대입니다. 쌀을 자꾸 휘저으면 밥알의 전분이 빠져나가 서로 달라붙으면서 종이죽 같은 식감의 덩어리가 되죠. 

Stir in the rice

6. 감자를 초벌로 익히지 않고 굽는다. 

생감자를 그대로 오븐에 넣어 굽는 건, 별로 좋은 생각이 아닙니다. 감자 속까지 익히려면 바깥쪽이 타 버리기 일쑤죠. 미리 감자를 좀 익혀서(삶아서) 구우면 속까지 골고루 익힐 수 있답니다. 

Boil potatoes

7. 매시드 포테이토에 차가운 버터나 크림을 넣는다. 

매시드 포테이토를 만들 때는 크림이나 버터를 차가운 상태로 넣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감자의 전분이 차가운 재료를 흡수하지 못해, 부드럽게 섞이는 대신 덩어리가 집니다. 버터나 크림을 감자에 넣기 전에 살짝 데워 주면, 살살 녹는 식감을 만들 수 있을 거예요. 

Mashed potatoes

8. 음식을 올리브유에 볶는다. 

올리브유의 발화점은 180°C에 불과해 다른 기름보다 상당히 낮습니다. 그래서 올리브유로 볶거나 튀기는 요리를 하면, 금방 탄내가 풍기면서 아크릴아미드 같은 발암 물질이 생성됩니다. 기름을 가열하는 조리에는 다른 종류의 식용유를 사용하세요!

Olive oil in the pan

9. 냄비에 음식을 넘치게 담는다. 

음식을 대량으로 조리할 때는 충분히 큰 냄비를 사용하세요. 냄비가 넘치도록 담으면 음식이 골고루 가열되지 않을 뿐 아니라 수분이 날아가 고기가 퍽퍽해질 수도 있습니다. 

Crowded pan

10. 마늘을 너무 빨리 넣는다. 

마늘은 빨리 타기 때문에, 너무 일찍 넣으면 요리를 망칠 수 있습니다. 항상 마지막에 넣어서 향을 더해 주세요. 

Fry the garlic

11. 야채를 젖은 채로 조리한다. 

야채를 씻은 다음에는 물기를 적당히 말려서 조리해야 합니다. 젖은 야채를 그대로 조리하면 수분이 과해서 눅눅한 맛이 날 수 있습니다. 

Wet vegetables

12. 고기를 해동하지 않고 조리한다. 

고기를 해동하는 데는 시간이 한참 걸리죠. 하지만 오래 기다리기 싫어서 냉동된 상태로 조리하려고 하면 골고루 익지 않습니다. 속은 여전히 얼었는데 바깥쪽은 타 버리는 거죠. 고기 요리를 할 때는 미리 계획을 세워, 실온 상태로 충분히 해동한 다음 불에 올리세요. 

고기, 생선류의 올바른 해동법은 여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Defrost meat

13. 조리된 고기를 식히지 않고 썬다. 

고기를 구우면, 보통 가운데 육즙이 몰려 있습니다. 바로 썰어 버리면, 가운데만 촉촉하고 나머지는 퍽퍽하죠. 조리 후, 썰기 전에 몇 분 정도 그대로 내버려두면 육즙이 고루 퍼지면서 풍미가 한결 좋아집니다. 고기도 부서지지 않고 더 잘 썰릴 거예요. 

cut meat

14. 생선의 물기를 제거하지 않고 굽는다. 

생선구이를 하려는데 겉면이 젖어 있으면, 굽는 게 아니라 찌는 것 같은 효과가 납니다. 계속 가열하면 결국 구워지긴 하겠지만, 겉면이 노릇하고 바삭하게 구워지지 않는 거죠. 

Fry fish

맛있는 요리를 완성하기 위해서는 다방면으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위에 나온 실수들만 피해도, 상당한 진보를 이룰 수 있을 거예요!

소스:

brightside

Comments

다음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