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톱을 물어뜯는 이유와 그것이 의미하는 것

전문가들에 따르면, 어린이와 청소년의 약 30 %와 성인의 10 %가 대부분 무의식적으로 손톱을 물어뜯는다고 합니다. 종종 많은 사람들이 손톱을 물어뜯는 것을 신경질적인 습관이라고 생각하지만 그 원인이 항상 불안감이나 두려움은 아닙니다.

약 20 명 당 1명은 손톱을 물어뜯는 것을 포함하여 소위 일정 신체 부위와 관련하여 같은 행동을 반복하는 장애를 앓고 있습니다. 이를 겪는 사람들이 자신의 외모를 해치고 스스로 고통을 유발하는 것은 드문 일이 아닙니다.

©Mediapartisans

이러한 장애는 틱 장애, 더 나아가 강박 장애와도 연관이 있습니다. 반복하는 동작을 멈추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은 여전히 이를 단순히초조해하는  습관으로 여기고, 극복할 의지가 너무 약하다고 생각합니다.

 

손톱을 물어뜯는 행동이 당신에 대해 말할 수 있는 5가지

1. 완벽주의

한 연구에 따르면 강박적으로 손톱을 물어뜯는 사람들은 완벽주의자인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손톱을 물어뜯으며 지루함, 짜증, 불만을 완화하려고 한다는 것이죠. 연구진은 먼저 48 명의 피실험자들에게 계획하는 행동과 감정 조절 능력에 대해 물었습니다. 반복적인 행동을 하는 장애가 있는 사람들은 계획적인 측면에서 완벽주의자로 여겨지는 사람이라고 합니다. 너무 많은 계획을 세우고, 스스로를 혹사시키고, 행동으로 옮기기 전에 빨리 좌절하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2. 집중

다수의 사람들은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고도의 집중을 하는 동안 손톱을 물어뜯는 경향이 있습니다.

©Pixabay/SnapwireSnaps

3. 조바심

조바심, 지루함, 좌절감 등도 손톱을 물어뜯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looking at nails

4. 불만족

손톱을 물어뜯는 것은 자신이 실제로 불만족스러울 때 일시적으로 기분이 나아지는 습관이 될 수 있습니다. 손톱을 물어 뜯는 사람들은 종종 목표를 추구하고, 자신에 대한 기대가 높으며,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면 종종 실망하고 좌절합니다. 연구원들은 손톱을 물어뜯는 것은 자기 공격의 한 형태이며, 자기 혐오의 표현이라고 말합니다.

©Pixabay/SharonMcCutcheon

5. 심리 문제

손톱을 물어뜯는 것에는 다수의 경우 다양한 심리적 요소가 작용합니다. 일부 연구진들은 사람들이 심리적 장애로 인해 손발톱을 물어 뜯는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유명한 정신분석 학자 지그문트 프로이트는 손톱을 물어뜯는 것이 심리적 발달 장애로 인해 발생한다고 믿었으며, 이를 심리성적 발달의 구강기라고 불렀습니다.

©Pixabay/1388843

 

손톱을 물어뜯는 것은 강박 장애의 한 유형으로 볼 수 있지만 다양한 원인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특정 상황에서 충동적으로 시작되는 행동이 수많은 경우에 극복하기 어려운 오래 지속되는 습관으로 발전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습관으로 심하게 고통받고 있다면 심리 상담을 받는 것을 진지하게 고려해야 할 것입니다.

손톱 물어뜯기 또는 손톱에 대해 더 궁금하시다면 아래 기사들도 확인해보세요.

출처: brightside

미리보기 이미지 출처: ©Media Partisans

Comments

다음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