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대의 진드기와 효과적으로 싸우는 7가지 방법

우리가 육안으로 볼 수는 없지만 모든 침대에는 1~2백만 마리의 진드기가 살고 있습니다. 위생에 아무리 주의를 기울이더라도 침대 진드기를 완전히 없앨 수는 없는데요, 침대의 진드기는 원칙적으로 건강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지만 진드기의 배설물은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작은 진드기가 번식하지 않도록 각별히 신경 써야 합니다.

진드기가 있는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진드기는 우리 피부의 각질을 먹고 살기 때문에 인간과 가까이 있기를 좋아합니다. 진드기는 너무 작아서 실제로는 현미경으로만 관찰할 수 있기 때문에 육안으로는 확인하기가 어렵습니다.

진드기는 20°C 이상의 온도와 높은 습도를 선호합니다. 이에 따라 우리 침대를 이상적인 생활 조건으로 여기는 것이죠. 진드기는 그 자체로는 무해하지만 알레르기 환자에게는 심각한 문제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아침에 발생할 수 있는 증상으로 진드기 알레르기를 나타내며,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은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 붉게 충혈되고 간지러운 눈
  • 잦은 재채기
  • 콧물 또는 코막힘
  • 기침
  • 인후통 혹은 두통
  • 호흡
  • 아토피

©Pixabay/WikiImages

침대 진드기의 수를 크게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간단한 팁이 몇 가지 있는데요, 진드기 퇴치에 실제로 효과가 있는 것이 무엇인지 알려드릴게요.

1. 신선한 공기

진드기는 따뜻하고 습한 곳을 좋아합니다. 그러니 진드기가 침대에서 편안함을 느끼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겠죠. 신선한 공기는 침실의 진드기를 죽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일단 일어나면 방을 제대로 환기시키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Getty Images

2. 침구 '제대로' 정리하기

아침에 침구를 정리하는 방식도 진드기 개체수에 영향을 미칩니다. 침대에서 진드기가 번식하는 것을 방지하려면 침대 위에 이불을 덮어두면 안 됩니다. 우리는 밤에 자다가 땀을 흘리는 때도 있는데요, 진드기는 따뜻하고 축축한 이불 밑을 좋아합니다. 따라서 아침에 이불을 개거나 완전히 치워 침대가 건조되고 공기가 통할 수 있도록 하세요. 같은 이유로 최소한 아침에는 침대보 또한 깔아 두지 말아야 합니다.

The Hilton, Bed

: 베개와 이불을 발코니, 테라스, 열린 창문 등에서 정기적으로 털어 주세요. 침실에서 직접 터는 것은 절대 하지 말아야 합니다.

3. 침대 시트 뜨거운 물로 세탁하기

침대 시트는 정기적으로 교체하고 세탁해야 합니다. 진드기를 죽이는 가장 좋은 방법은 침구를 60°C에서 세탁하는 것입니다. 꼭 껴안고 자는 인형도 정기적으로 세탁해야 합니다.

진드기가 침실 전체에 퍼지지 않도록 침구를 조심스럽게 벗겨내십시오. 진드기는 대부분의 경우 직물 표면에서 생활합니다. 매트리스나 매트리스 토퍼의 커버도 수시로 세탁해야 합니다.

4. 베개 얼리기

극한의 추위는 열기만큼이나 침대 진드기를 퇴치할 때 효과적으로 작용합니다. 너무 뜨거운 온도로 세탁할 수 없는 인형과 베개를 냉동실에 24시간 동안 넣어두세요. 차갑고 건조한 추운 겨울에는 매트리스를 몇 시간 동안 밖에 두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를 통해 진드기를 내보내는 동시에 죽일 수 있습니다.

©Wikimedia/Jacopo Werther/CC BY-SA 2.0

5. 진공 청소기 이용하기

일반 진공 청소기는 매트리스에서 진드기 배설물을 제거할 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환자의 경우 가장 작은 입자도 안정적으로 빨아들이는 진공 청소기용 특수 필터 시스템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것으로 충분하지 않으면 매트리스와 침구에 엔케이싱이라고도 하는 특수 보호 커버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세척이 훨씬 용이하며, 진드기가 침대에 번식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6. 매트리스 뒤집고 정기적으로 교체하기

매트리스를 환기시키고 진드기가 번식하는 것을 방지하려면 정기적으로 매트리스를 뒤집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머리와 발을 두는 부분을 바꾸거나 매트리스를 뒤집으세요. 또한 매트리스의 아래쪽에 공기가 통하도록 해야 하는데요, 이는 매트리스를 바닥에 두면 안 되고 항상 침대 프레임에 올려두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모든 위생 관련 조치를 적용하더라도 오래된 매트리스는 약 8년마다 새 매트리스로 교체해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Ikea Slats, ready for the new Nest Bedding!

7. 진드기 스프레이

필요한 경우 매트리스에 진드기 스프레이를 주기적으로 뿌리는 것도 가능합니다. 티트리 오일 또한 진드기 퇴치에 효과적이라는 것이 밝혀졌는데요, 빈 스프레이 통에 물과 티트리 오일 30ml를 채운 다음 잘 흔들어 원하는 직물에 조심스럽게 뿌려주면 됩니다.

©MediaPartisans

침대에 있는 진드기를 완전히 퇴치할 수는 없지만, 이런저런 위생 조치를 취하는 것이 해가 되지는 않죠. 침대에서 최소한 진드기의 일부를 제거했다는 사실만으로도 더 편안하게 잠을 잘 수 있을 거예요.

깨끗하고 위생적인 침실을 위한 팁이 더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에서 보실 수 있어요.

출처: boxspring-welt, utopia, softsan

미리보기 이미지: ©Flickr/Consumerist Dot Com ©Wikimedia/Jacopo Werther

Comments

다음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