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워하면서 소변 볼 때의 장단점

왜 사람들이 이런 행동을 하는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많은 사람들이 샤워하면서 소변을 보는 이유는 아마도 금지된 것에 매혹되기 때문일까요? 오늘은 샤워 중 소변을 보는 것이 왜 그렇게까지 끔찍한 일은 아닌지, 그리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해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샤워하면서 소변을 볼 때의 장단점

영국의 한 여론 조사에 따르면 남성의 41%와 여성의 27%가 샤워 중 오줌을 눈다고 답했는데요, 솔직하게 답한 사람들만 해도 이 정도인 것이죠. 이를 보면 일반적으로 이러한 행위가 더럽다고 여겨지는데도 왜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샤워 중 소변을 보는지에 대한 의문이 생깁니다.

©Media Partisans

샤워 중 소변을 보는 것의 장점

샤워 중에 소변을 보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장점은 시간이 절약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이유만으로 샤워하면서 소변을 볼 수 있을까요? 시간적 요인이나 편리성 이외의 다른 이유가 있을까요?

1. 물 절약

절수형 변기를 사용하더라도 소변 후 물을 내릴 때에는 여전히 3~4리터의 물이 필요합니다. 변기 물을 내리는 것을 샤워를 통해 절약할 수 있다면 연간 1,000~1,500리터의 물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Getty Images

2. 화장실 휴지 절약

변기를 이용하는 대신 샤워할 때 소변을 보면 물론 물뿐만 아니라 화장지까지 절약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독일에서는 매년 1인당 약 134롤의 화장지가 사용된다고 합니다.

©Getty Images

3. 피부 관리

자연 요법에서는 피부 문제와 피부 질환을 자신의 소변으로 치료하기도 합니다. 샤워를 하면서 소변을 보는 것도 비슷하게 들리지 않나요? 이 방법이 너무 독특하게 여겨진다면, 기존의 건성피부용 로션이나 크림을 사용해도 괜찮습니다. 왜냐면 그러한 제품에도 요소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 경우가 많거든요. 물론 인공적으로 생성된 요소죠.

Cold Cream

샤워 중 소변을 보는 것의 단점

통계적으로 말해서 샤워 중에 소변을 보는 사람은 생각보다 많지만 그렇다고 많은 사람들이 이런 행동을 좋아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른 사람과 욕실을 함께 사용하는 경우 공동 사용자가 그런 행동을 상관하지 않는지 사전에 확실하게 명확히 해야 합니다.

1. 물소리로 인한 배뇨 충동

과민성 방광 증후군이 있는 사람들에게는 샤워 중에 소변을 누는 것이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평소 자신의 상태를 그렇게 맞추었기 때문에 물 흐르는 소리가 들리면 항상 요의를 느낄 위험이 있습니다.

Eve fountain

2. 박테리아 피부 침투 위험

방광염이나 요로감염이 있는 경우에는 샤워 중에 소변을 보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소변에 포함된 박테리아가 작은 상처를 통해 피부에 침투하여 염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약 18%의 여성의 소변에는 박테리아가 존재하는데, 이를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IMG_6066.jpg

여성이 샤워하면서 소변을 볼 때의 단점이라고 알려졌던 것, 즉 여성의 경우 서 있을 때 방광 이완을 잘하지 못하기 때문에 방광에 소변이 남을 위험이 있다는 것은 과학적으로 사실이 아니라고 입증되었습니다. 방광에 남아있는 잔여 소변이 일정량을 초과할 시 세균과 박테리아가 번식해 요로 감염이나 익류성 요실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vangogh_nude_woman_squatting_over_basin_1887

창피한 상황이나 부끄러운 상황을 피하기 위해 참고할 수 있는 꿀팁! 아래 링크를 확인해보세요.

출처: focus, vital, yahoo

미리보기 이미지: ©Media Partisans

Comments

다음 이야기